CWN(CHANGE WITH NEWS) - 롯데온, 이달부터 AI 챗봇 서비스 ‘샬롯’ 개편 오픈

  • 맑음해남31.0℃
  • 구름많음북강릉27.9℃
  • 구름조금경주시33.1℃
  • 구름많음장흥31.2℃
  • 흐림속초26.1℃
  • 맑음진주31.0℃
  • 구름조금고창32.1℃
  • 구름많음흑산도30.9℃
  • 구름많음추풍령30.7℃
  • 흐림영월27.8℃
  • 맑음창원32.3℃
  • 구름많음영주29.6℃
  • 맑음북부산33.1℃
  • 흐림강화21.5℃
  • 맑음거제29.8℃
  • 구름많음대전30.0℃
  • 구름많음동해26.8℃
  • 구름많음부여29.9℃
  • 구름조금대구32.6℃
  • 구름조금안동31.2℃
  • 구름조금여수29.5℃
  • 소나기서귀포32.0℃
  • 구름많음대관령25.0℃
  • 구름많음함양군32.0℃
  • 맑음거창32.5℃
  • 맑음통영31.2℃
  • 맑음부산30.9℃
  • 천둥번개인천22.4℃
  • 구름많음전주32.2℃
  • 맑음목포31.0℃
  • 구름많음양산시31.7℃
  • 구름많음강릉29.7℃
  • 박무북춘천24.9℃
  • 구름많음제천28.0℃
  • 흐림춘천25.0℃
  • 구름많음합천32.8℃
  • 흐림파주22.6℃
  • 구름조금고창군31.7℃
  • 구름조금보성군31.4℃
  • 구름많음충주30.1℃
  • 구름많음의성31.9℃
  • 구름많음세종29.8℃
  • 구름많음천안28.5℃
  • 구름많음부안30.7℃
  • 구름많음정읍31.8℃
  • 천둥번개서울24.3℃
  • 흐림태백26.4℃
  • 구름많음보령29.2℃
  • 소나기청주29.3℃
  • 구름조금영광군31.7℃
  • 구름조금영덕30.5℃
  • 맑음울릉도29.7℃
  • 구름많음순천30.3℃
  • 구름많음산청31.0℃
  • 구름많음광양시32.1℃
  • 흐림백령도23.6℃
  • 흐림홍성29.4℃
  • 맑음청송군32.0℃
  • 흐림인제25.8℃
  • 구름조금제주33.5℃
  • 구름조금남원31.0℃
  • 맑음고흥31.6℃
  • 구름많음양평27.2℃
  • 구름많음봉화28.1℃
  • 맑음고산30.2℃
  • 구름조금영천32.5℃
  • 구름많음의령군32.1℃
  • 구름많음원주28.6℃
  • 맑음울산32.1℃
  • 구름많음광주31.4℃
  • 구름많음임실30.0℃
  • 구름조금순창군30.7℃
  • 구름조금밀양33.6℃
  • 맑음김해시32.5℃
  • 구름많음장수28.6℃
  • 맑음북창원33.0℃
  • 맑음완도31.7℃
  • 흐림철원23.1℃
  • 구름많음구미32.1℃
  • 구름많음이천28.1℃
  • 구름많음상주32.3℃
  • 흐림정선군28.2℃
  • 구름조금강진군31.0℃
  • 구름많음성산27.8℃
  • 구름많음서산26.1℃
  • 구름많음보은30.0℃
  • 구름많음서청주28.4℃
  • 구름많음군산30.2℃
  • 구름조금진도군30.7℃
  • 구름조금포항33.5℃
  • 맑음남해30.5℃
  • 구름많음문경31.3℃
  • 흐림홍천27.5℃
  • 비수원26.9℃
  • 구름많음금산30.3℃
  • 흐림동두천24.2℃
  • 구름조금울진27.3℃
  • 2025.09.16 (화)

롯데온, 이달부터 AI 챗봇 서비스 ‘샬롯’ 개편 오픈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0 09:30:24
  • -
  • +
  • 인쇄
상품 추천 서비스 고도화·고객 문의 과정 효율화 등 선보여
▲ 롯데온이 AI 챗봇 서비스인 ‘샬롯’을 대대적으로 개편해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CWN 조승범 기자] 롯데온이 AI 챗봇 서비스 샬롯을 새롭게 개편한다고 10일 밝혔다. 기존 AI 챗봇 서비스를 고객 및 파트너사 수요에 맞춰 정교화하고 생성형 AI를 추가로 도입해 질의응답의 정확도를 높인다.

샬롯은 2020년 4월 롯데온 출범과 동시에 선보인 AI 챗봇 서비스다. 지금까지 고객의 쇼핑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실제로 챗봇이 쿠폰 혜택을 제시하면 이용 고객의 80% 이상이 쿠폰을 다운받는 등 고객 반응율이 높았다. 지난해 진행한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매우 나쁨’부터 ‘매우 만족’ 5개 구간 중 가장 긍정적인 ‘매우 만족’을 받는 등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은 올해 2월부터 샬롯의 쇼핑 도우미 역할을 정교화하고 이용을 활성화하고자 서비스를 개편했다. 또한 이달부터 준비한 모든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단순히 고객 문의를 해결하는 고객센터 대체 역할을 넘어, 상품 탐색부터 이용 후기까지 고객의 쇼핑 전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고객과 소통을 강화한다.

◇ 원하는 상품 쉽고 빠르게, 합리적 혜택···AI 상품 추천 서비스 고도화

롯데온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AI 리뷰 추천’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상품 선택 과정을 돕는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서비스로, AI가 상품에 달린 고객 리뷰를 분석해 구매 결정 요소가 포함된 핵심 구절을 요약해서 보여준다. 올해 2월부터 뷰티 상품과 마트 장보기 상품에 서비스를 적용했으며, 향후 매출 상위 상품을 비롯해 아직 리뷰가 없는 신상품의 상세 내용 요약을 제공하는 등 양질의 정보를 통해 쇼핑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AI 이미지 인식 스타일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쉽고 빠르게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추천받을 수 있도록 했다. 샬롯의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상품의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AI가 해당 이미지와 유사도가 높은 상품을 선택해 제안한다. 현재 패션 상품에 적용해 운영하고 있으며, 추후 카테고리를 확대 적용해 운영할 예정이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추가 혜택도 안내한다. ‘살수록할인’ 코너를 통해 AI가 고객이 관심있는 상품 중 1+1 및 구매 수량별 추가 할인 혜택을 안내하는 등 쇼핑 도우미로서 파트너사 상품들을 선별해 제안한다. 더불어 주요 행사 내용과 일정을 안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할인 혜택을 알림 형태로 제공한다. 이 기능이 고객에게 수많은 상품 중 어떤 상품의 혜택이 좋은지 고민하던 시간을 줄이고, 동시에 파트너사들의 판촉 활동을 도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필요한 정보 정확하고 신속하게···고객 문의 과정 효율화

롯데온은 고객 응대 과정에 생성형 AI를 추가로 도입해, 의도 파악과 응대의 정확도를 높였다. 기존에도 자연어 처리 기능을 가진 AI를 통해 질문을 분석했지만, 제대로 분석하지 못한 ‘미응대’ 발생 시 ‘못 알아들었어요. 죄송해요’로 응대를 종료했다. 이제는 미응대 발생 시 생성형 AI로 고객 의도를 명확히 분류하고 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을 안내한다. 예를 들면 ‘9일 주문 건을 취소할래요’라는 문의를 알아듣지 못한 경우, ‘취소’라는 단어를 통해 ‘취소 가능 여부’, ‘취소 접수 처리 현황’, ‘취소 보류 사유 확인’ 등 관련 문의 내용을 연결해 더 정교한 응대가 가능하다.

또한 ‘AI 퀵문의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문의를 개인화 및 세분화하고 이를 신속하게 처리한다. 기존에는 자주 묻는 질문을 중심으로 단순 질의응답과 자가처리 방법을 안내하는 등 모든 고객에게 정해진 답변을 제공했다. 개편 이후 배송, 결제, 환불 등 개인별 상담 유형과 문의상품 등에 따라 맞춤형 상담이 가능하도록 고객 문의를 세분화했다. 문의 종류에 따라 고객센터 전담 상담사 및 파트너사 고객센터 등 적합한 안내가 가능한 곳으로 연계하며, 응대 지연을 최소화해 고객 문의 과정을 효율화했다.

이밖에 ‘위트 있는 대화 기능’을 추가해 고객이 쇼핑 과정에서 재미를 느끼고 롯데온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고객의 주문 상태, 관심 상품, 맞춤 추천 상품 등을 제안 시 친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모든 내용은 대화체로 제공하며, 캐릭터가 말을 거는 듯한 감성적인 콘텐츠도 제공한다. 더불어 넌센스 퀴즈와 같은 재미 요소도 추가해 선보인다.

윤고운 롯데온 데이터서비스PO팀장은 “‘샬롯’에 생성형 AI를 도입해, 기존 상담사 역할 고도화와 맞춤형 상품 추천, 탐색 과정 효율화 등 똑똑한 쇼핑 도우미로 개편했다”며 “롯데온을 계속 방문하고,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샬롯’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