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세종대왕이 추천하는 아리수…생성형 AI 광고 ‘눈길’

  • 구름조금춘천14.0℃
  • 구름조금강진군17.2℃
  • 구름조금목포16.2℃
  • 맑음영천14.9℃
  • 맑음철원11.5℃
  • 구름조금순창군14.7℃
  • 맑음세종15.0℃
  • 맑음부산16.6℃
  • 맑음대전15.2℃
  • 맑음보성군16.2℃
  • 맑음창원16.5℃
  • 구름조금장흥16.1℃
  • 맑음강릉16.9℃
  • 맑음고산17.6℃
  • 맑음서울13.2℃
  • 맑음이천14.7℃
  • 맑음청주14.8℃
  • 맑음남해16.8℃
  • 맑음북부산16.4℃
  • 구름조금천안13.9℃
  • 맑음봉화13.9℃
  • 맑음의성14.9℃
  • 맑음안동14.6℃
  • 맑음울진17.3℃
  • 맑음수원14.1℃
  • 맑음밀양15.9℃
  • 맑음홍천12.6℃
  • 맑음부여14.6℃
  • 맑음합천17.2℃
  • 맑음인천13.0℃
  • 구름많음보은13.0℃
  • 구름조금고창군15.5℃
  • 맑음통영16.8℃
  • 맑음북창원16.7℃
  • 구름많음장수12.2℃
  • 맑음상주14.4℃
  • 맑음충주13.8℃
  • 맑음백령도14.4℃
  • 구름조금정읍15.1℃
  • 맑음속초15.6℃
  • 맑음구미14.9℃
  • 맑음진주15.9℃
  • 구름조금영광군15.6℃
  • 맑음성산18.0℃
  • 맑음고흥16.4℃
  • 맑음문경14.6℃
  • 맑음서귀포19.4℃
  • 맑음태백11.1℃
  • 맑음광양시15.7℃
  • 맑음서산15.3℃
  • 맑음정선군13.6℃
  • 구름조금보령16.7℃
  • 구름조금해남16.8℃
  • 맑음김해시15.6℃
  • 맑음영월14.1℃
  • 맑음울산15.8℃
  • 맑음제천13.1℃
  • 구름조금완도17.2℃
  • 구름조금군산15.4℃
  • 맑음동두천12.3℃
  • 구름조금임실14.5℃
  • 비울릉도13.6℃
  • 맑음북강릉15.9℃
  • 구름많음남원13.6℃
  • 맑음의령군15.2℃
  • 구름조금영덕15.2℃
  • 맑음포항16.5℃
  • 구름조금금산14.9℃
  • 맑음서청주14.2℃
  • 맑음양평14.1℃
  • 맑음흑산도17.4℃
  • 구름조금북춘천12.6℃
  • 맑음양산시16.8℃
  • 구름많음인제11.3℃
  • 구름조금대관령
  • 맑음대구15.0℃
  • 구름조금광주15.3℃
  • 구름조금함양군15.1℃
  • 맑음청송군13.5℃
  • 맑음거창15.2℃
  • 맑음산청15.1℃
  • 맑음영주13.0℃
  • 구름조금추풍령12.5℃
  • 맑음강화12.8℃
  • 맑음원주12.5℃
  • 구름조금제주18.6℃
  • 구름조금진도군16.8℃
  • 구름조금부안16.5℃
  • 구름조금순천14.1℃
  • 맑음경주시15.7℃
  • 맑음전주14.7℃
  • 구름조금고창15.8℃
  • 맑음동해17.2℃
  • 맑음홍성16.0℃
  • 맑음파주12.1℃
  • 맑음거제16.4℃
  • 맑음여수15.7℃
  • 2025.11.01 (토)

세종대왕이 추천하는 아리수…생성형 AI 광고 ‘눈길’

정수희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4 11:29:41
  • -
  • +
  • 인쇄
이이·정약용·이순신 등장 생성형 AI 광고 국내 첫 사례
▲ 세종대왕, 이이, 정약용, 이순신 위인이 등장하는 아리수 광고 화면. 이미지=서울시

[CWN 정수희 기자] 서울시 수돗물 아리수 광고가 생성형 AI를 활용해 영상 속 위인이 입을 움직이며 마치 말하는 듯한 느낌으로 공개돼 눈길을 끈다.

4일 시에 따르면 이번 광고는 그림 속 인물의 입 모양을 움직여 말하는 것처럼 만드는 생성형 AI를 활용했다. 이런 방식으로 우리나라 역사 위인에게 AI로 생명력을 불어넣어 광고 모델로 제작한 국내 첫 시도다.

영상에서 세종대왕은 아리수를 “한글만큼 소중한 물”이라며 “몸에 좋은 약알칼리성이며 풍부한 미네랄이 들어 있는 유익한 물”이라고 소개한다. 또 “서울시는 수도관을 꾸준히 교체하고 있어 백성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지”라며 “이 멋진 물 나와 같이 마셔보겠나?”라고 권한다.

조선의 학자 이이는 아리수를 “천재적인 물”이라며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까다로운 171개 수질 검사를 모두 통과했소. 2024년부터 검사 항목이 무려 352가지, 웬만큼 빼어나지 않고서야 통과하기 어렵지”라고 높게 평가한다.

실학자 정약용은 아리수를 “실리적인 물”이라며 “하루 2ℓ의 물을 마시면 아리수는 단돈 1.16원으로 먹는 샘물의 약 600배가량 저렴하오. 고물가 시대에 아리수를 마시는 것이 가장 실리적인 일”이라고 말한다.

이순신 장군은 아리수를 “승리의 물”로 소개하고 “우리나라 인구가 연간 소비하는 페트병 양이 약 56억 개”라며 바다의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해 페트병 없이 마실 수 있는 아리수를 추천한다. 탄소 배출도 적어 “환경오염으로부터 우리를 구하는 승리의 물”이라고 강조한다.

해당 광고는 서울아리수본부 유튜브 채널을 비롯해 SNS에서 볼 수 있다.

한영희 서울아리수본부장은 “수돗물 먹는 비율이 낮은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수돗물에 대한 기존 인식의 틀에서 벗어나 세련되고 멋진 브랜드로 아리수를 홍보하고자 했다”며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시민이 아리수를 마시는 것이 기후위기 시대에 플라스틱 쓰레기와 탄소를 줄이는 멋진 행동으로 공감하고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CWN 정수희 기자
jsh@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수희 기자
정수희 기자 / 정치경제국 정치/사회/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