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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 사태 여파...오프라인 쇼핑 매출, 온라인 넘었다

배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6 10:3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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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쇼핑 매출, 전달보다 오프라인 2.5%↑ 온라인 1.2%↓
▲자료=BC카드
[CWN 배태호 기자] 이른바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로 불리는 e커머스 정산지연 사태 여파로 온라인 쇼핑 소비자가 오프라인으로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정산지연으로 인해 구매취소, 환불지연 등 소비자 피해가 우려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BC카드 신금융연구소는 자체 발간하는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를 통해 지난달(8월) 국내 주요 업종 가운데 온라인 쇼핑, 의료를 제외한 모든 업종이 매출 하락세를 보이면서 1년 전보다 1.0% 감소했다고 밝혔다. 

다만 전달 대비 매출은 주유, 숙박 업종 증가세에 힘입어 1.3%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세부적으로는 지난달 주요 업종 매출이 전월 대비 7% 급증했다. 그동안 지속된 고유가로 인해 주유 소비를 줄였던 소비자가 최근 두 달 새 최대 50원까지 유가가 하락하면서 소비를 늘린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최근 국내 유가(보통 휘발유 기준)는 7월 평균 1707원에서 8월 1691원(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기준)으로 낮아졌고, 9월 셋째 주(9월15일~19일) 기준 8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쇼핑 분야 매출은 전년 동기 및 전월 대비 각각 1.3%, 0.6% 증가했다. 

전월 대비 쇼핑 분야 매출 중 오프라인 소비는 2.5% 증가했지만, 온라인 소비는 오히려 1.2% 감소했다.

이처럼 온라인은 줄고, 오프라인 소비가 증가한 배경은 지난 7월 벌어진 티메프 등 e커머스 정산지연 사태 여파에 따른 반사이익이 반영된 것으로 무게가 실린다.

지난 1월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 매출 비중은 각각 50.1%, 49.9%였고, 7월에도 50.2%, 49.8%로 온라인 쇼핑이 소폭 우위를 점했지만, 8월에는 온라인 49.3%, 오프라인 50.7%로 반전됐다.

다만, 전월 대비 온라인 쇼핑 업종에서의 매출 감소는 특정 연령대에서의 소비 감소로 이어지지는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전월 동기 매출 중 주유, 오프라인 쇼핑 업종 외에도 숙박(8.4%↑) , 의료(3.8%↑), 음료(3.6%↑), 교육(1.2%↑), 식당(0.7%↑) 등 분석 대상(13개) 중 절반 이상 업종에서 상승세를 기록하는 등 내수 경기가 서서히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도 확인됐다.

우상현 BC카드 부사장은 "실시간 소비 데이터에 각종 통계자료를 접목한 분석 콘텐츠를 매월 발행해, 내수 상황을 진단할 수 있는 지표를 지난 2년여 동안 제공하고 있다"며 "금리 인하, 국제 이슈 등으로 발생되는 이벤트들이 국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를 발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 분석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ABC 리포트'는 국내 주요 업종에서 발생된 매출을 대분류(7개) 및 중분류(13개)로 분류한 후 특정 시점 매출과 비교한 자료로 구성됐다. 리포트는 매월 BC카드 신금융연구소 콘텐츠 채널을 통해 게재된다. 

CWN 배태호 기자
bth77@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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