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한화오션, 국산 LNG 연료탱크 탑재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

  • 구름조금문경1.9℃
  • 맑음울진3.1℃
  • 흐림북춘천0.9℃
  • 구름조금북창원6.7℃
  • 흐림제천0.0℃
  • 비인천5.7℃
  • 구름많음안동1.0℃
  • 맑음성산8.8℃
  • 흐림고창군7.5℃
  • 맑음김해시5.0℃
  • 맑음의령군-0.3℃
  • 흐림원주2.1℃
  • 구름조금창원6.1℃
  • 흐림춘천1.4℃
  • 흐림양평2.2℃
  • 맑음서산4.8℃
  • 구름조금진주3.0℃
  • 흐림동두천2.2℃
  • 맑음흑산도6.9℃
  • 맑음북부산1.5℃
  • 흐림장수1.6℃
  • 구름많음고창7.5℃
  • 비서울4.4℃
  • 구름많음거창3.0℃
  • 흐림보은2.7℃
  • 흐림대전6.0℃
  • 구름많음부안6.8℃
  • 흐림순천4.7℃
  • 흐림순창군4.7℃
  • 구름많음고산12.3℃
  • 구름많음군산5.6℃
  • 구름조금남해6.6℃
  • 구름많음홍천0.9℃
  • 맑음울산4.6℃
  • 구름조금상주2.0℃
  • 구름많음수원5.1℃
  • 흐림천안2.7℃
  • 흐림세종5.6℃
  • 구름많음북강릉5.6℃
  • 흐림전주6.1℃
  • 흐림강진군5.5℃
  • 구름많음밀양3.4℃
  • 흐림강화5.5℃
  • 흐림목포7.8℃
  • 구름많음청송군-1.7℃
  • 구름많음보성군4.4℃
  • 비제주8.7℃
  • 흐림진도군8.0℃
  • 구름많음강릉6.6℃
  • 맑음영덕0.4℃
  • 구름많음여수6.3℃
  • 맑음포항4.4℃
  • 구름많음구미3.2℃
  • 맑음보령6.4℃
  • 흐림금산3.2℃
  • 구름많음부여4.0℃
  • 구름조금경주시0.9℃
  • 구름조금동해4.1℃
  • 구름많음의성0.8℃
  • 흐림장흥5.9℃
  • 흐림고흥4.2℃
  • 흐림정읍7.6℃
  • 구름많음속초6.2℃
  • 흐림영월0.7℃
  • 흐림태백1.1℃
  • 흐림영주-0.2℃
  • 흐림남원4.5℃
  • 구름많음대구3.8℃
  • 맑음거제3.5℃
  • 비서귀포10.5℃
  • 흐림서청주3.3℃
  • 구름조금영천1.1℃
  • 흐림광양시5.9℃
  • 흐림임실3.9℃
  • 맑음통영6.4℃
  • 맑음양산시1.5℃
  • 흐림충주1.9℃
  • 흐림인제2.8℃
  • 흐림광주8.1℃
  • 구름많음홍성4.5℃
  • 구름많음해남6.1℃
  • 흐림봉화-1.7℃
  • 흐림정선군1.1℃
  • 흐림청주6.4℃
  • 맑음백령도7.3℃
  • 구름많음추풍령1.6℃
  • 구름조금대관령-0.5℃
  • 구름많음완도6.1℃
  • 흐림파주0.6℃
  • 구름조금울릉도4.8℃
  • 맑음부산6.6℃
  • 흐림함양군3.8℃
  • 구름많음영광군7.5℃
  • 흐림이천1.7℃
  • 흐림철원0.7℃
  • 구름많음산청4.4℃
  • 구름많음합천5.2℃
  • 2025.12.28 (일)

한화오션, 국산 LNG 연료탱크 탑재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

소미연 기자 / 기사승인 : 2024-05-10 11:24:58
  • -
  • +
  • 인쇄
포스코와 공동 개발한 고망간강 기반 '맥티브' 적용
"선박 기자재 국산화 통해 K-조선 기술력 향상 기여"
▲한화오션이 세계 최초로 2만4000TEU급 이중연료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를 탑재하고 있다. 사진=한화오션

[CWN 소미연 기자] 한화오션이 이중연료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에 성공하며 액화천연가스(LNG) 관련 독보적인 기술 우위를 다시 한번 증명했다.

10일 한화오션은 고망간강 소재 LNG 연료탱크를 탑재한 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싱가포르 익스프레스(Singapore Express)'호를 독일 하팍로이드(Hapag-Lloyd)사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도된 선박에는 한화오션과 포스코가 공동 개발한 고망간강 기반 LNG 연료탱크 '맥티브(MCTIB·High Manganese steel Cargo Tank Independent Type-B)'가 적용됐다.

기존 연료탱크는 영하 163도의 LNG를 견뎌야 하는 연료탱크의 소재로 인바(니켈 합금강), 알루미늄, 스테인리스강 등을 주로 사용했다. 하지만 이들 소재는 고가의 니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원가 상승의 원인이 됐다. 또 강도가 약하고 가공이 까다로워 사용에도 제약이 많았다.

반면 맥티브는 니켈보다 약 열 배 정도 저렴한 망간을 소재로 사용해 연료탱크 제작에 필요한 비용을 대폭 줄였다. 고망간강은 가공이 용이해 기존 소재 대비 생산성도 높다. 이 같은 우수성에 힘입어 고망간강은 2022년 국제해사기구(IMO)에서 극저온 화물·연료탱크의 소재로 인정받았다.

IMO는 극저온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에 대해 일정한 규격을 갖춘 소재로 연료탱크를 제작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선박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향후 고망간강의 대량 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하면 LNG 화물창 기술까지 내재화해 한국 조선업의 국제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오션은 현재까지 컨테이너선 22척,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4척 등 총 36척의 고망간강 연료탱크 탑재 선박을 수주했다. 이 중 싱가포르 익스프레스호를 포함한 컨테이너선 5척과 VLCC 14척을 선주에게 성공적으로 인도했으며, 나머지 17척은 현재 건조 중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인도로 한화오션의 앞선 LNG 관련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됐다"며 "선박 기자재 국산화를 통해 K-조선의 기술력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소미연 기자
소미연 기자 / 산업1부 차장 재계/전자전기/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