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매출 5조′까지 넘보는 CJ올리브영…연일 "웰컴 투 코리아"

  • 비대구28.7℃
  • 구름많음서울30.3℃
  • 구름많음대전29.4℃
  • 흐림영천28.3℃
  • 흐림보령28.6℃
  • 흐림고창26.5℃
  • 흐림포항27.2℃
  • 흐림태백28.5℃
  • 흐림서산29.0℃
  • 흐림창원28.0℃
  • 흐림합천26.6℃
  • 흐림홍성28.2℃
  • 흐림영월27.5℃
  • 구름조금제주30.5℃
  • 흐림부여28.6℃
  • 구름많음울릉도28.2℃
  • 흐림보은27.5℃
  • 흐림정읍27.4℃
  • 흐림밀양30.0℃
  • 흐림강릉28.6℃
  • 흐림전주29.3℃
  • 흐림대관령25.0℃
  • 구름많음북강릉27.4℃
  • 흐림의령군28.0℃
  • 흐림남해26.2℃
  • 구름많음백령도26.5℃
  • 구름많음이천27.9℃
  • 흐림산청25.5℃
  • 흐림강진군27.7℃
  • 흐림영광군26.0℃
  • 흐림북창원29.2℃
  • 흐림상주28.3℃
  • 흐림임실25.6℃
  • 흐림울진26.8℃
  • 흐림진주27.5℃
  • 구름많음광주25.3℃
  • 구름많음동해27.1℃
  • 흐림해남29.1℃
  • 흐림청주28.8℃
  • 흐림부안28.2℃
  • 흐림충주27.9℃
  • 구름많음양평27.1℃
  • 구름많음홍천28.2℃
  • 흐림봉화27.8℃
  • 흐림거제27.9℃
  • 흐림완도28.3℃
  • 흐림고창군26.7℃
  • 흐림북부산29.9℃
  • 흐림문경28.1℃
  • 흐림양산시30.7℃
  • 흐림세종27.5℃
  • 구름많음정선군30.0℃
  • 흐림추풍령27.8℃
  • 흐림광양시27.5℃
  • 흐림고흥27.2℃
  • 구름많음인제28.3℃
  • 흐림통영27.4℃
  • 구름많음수원29.0℃
  • 구름많음안동30.3℃
  • 흐림천안27.9℃
  • 흐림영주27.3℃
  • 구름많음철원28.6℃
  • 구름조금춘천28.4℃
  • 흐림흑산도28.4℃
  • 흐림장수25.8℃
  • 흐림순창군26.1℃
  • 흐림남원25.6℃
  • 구름많음서귀포32.2℃
  • 구름많음영덕27.9℃
  • 구름많음인천28.9℃
  • 흐림구미30.4℃
  • 구름많음속초29.7℃
  • 구름많음성산29.8℃
  • 흐림경주시30.9℃
  • 흐림서청주27.6℃
  • 흐림울산28.6℃
  • 흐림김해시28.6℃
  • 흐림목포26.8℃
  • 흐림함양군26.5℃
  • 흐림여수26.0℃
  • 흐림의성30.4℃
  • 흐림순천25.5℃
  • 흐림거창26.5℃
  • 흐림진도군29.3℃
  • 흐림장흥27.4℃
  • 구름많음고산29.1℃
  • 흐림보성군26.9℃
  • 흐림원주28.6℃
  • 구름많음청송군31.8℃
  • 구름조금북춘천27.8℃
  • 구름많음강화28.1℃
  • 흐림금산29.4℃
  • 구름많음동두천28.5℃
  • 구름많음파주28.4℃
  • 흐림군산28.7℃
  • 흐림제천27.0℃
  • 흐림부산29.5℃
  • 2025.09.15 (월)

'매출 5조'까지 넘보는 CJ올리브영…연일 "웰컴 투 코리아"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9 04:59:15
  • -
  • +
  • 인쇄
지난해 3조8600억원으로 4조 육박 실적, 올해도 순항 중
올리브영 명동 일일 방문객 중 외국인이 90%···실적 견인
외국인 관광객 타깃으로 온·오프라인 연계 판매전략 박차
▲ 서울 중구 명동 올리브영 플래그십 매장 앞에서 시민과 여행객들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CWN 조승범 기자] CJ올리브영이 외국인 고객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등 선전한 가운데 국내 화장품 업계 양대 산맥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매출을 뛰어넘었다. 이에 따라 CJ올리브영은 외국인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사업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CJ올리브영 매출은 3조8611억원으로 전년보다 39% 성장했다. 2021년 2조1192억원으로 매출 2조원을 돌파한 지 2년 만에 4조원에 육박하는 성과를 달성한 것이다.

이는 아모레퍼시픽(3조6740억원)과 LG생활건강(2조8157억원)의 매출을 처음으로 넘어선 것이다.

분기별로 보면 CJ올리브영은 1분기 별도 기준 1분기 매출 1조793억 원, 순이익 1059억원을 거뒀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30%, 순이익은 37% 각각 늘었고 작년 3분기부터 3개 분기 연속으로 매출 1조원을 넘겼다.

이같은 호실적의 원인 중 하나는 외국인 고객 유입이다. 지난해 올리브영 외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660%가량 증가했는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할 때 4배 이상 커졌다.

올해 1분기 CJ올리브영의 외국인 매출은 1조7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같은 기간 외국인 매출의 경우 263% 급증했다. 국적별로 보면 중국(673%)이 가장 많았으며, 일본(285%), 대만(229%), 미국 (230%) 순으로 외국인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11월 외국인 특화 매장으로 리뉴얼 오픈한 '올리브영 명동 타운'은 일일 평균 3000여명의 방문객이 북적인다. 특히 방문객의 90%가 외국인인 만큼 관광객의 필수코스로 자리매김했다.

CJ올리브영은 매출의 캐시카우 중 하나인 방한 고객을 끌어안기 위해 국내 관광상권 위주로 특화 매장을 확대하고, 온라인 사업 부문을 강화해 해외 거주 소비자까지 겨냥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CJ올리브영은 서울권 명동·홍대 등 외국인 관광객이 붐비는 지역들을 'K-뷰티 특구'로 키우고 외국인 공략을 통한 해외사업 확대 방안도 구상 중이다.

CJ올리브영은 명동 타운에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편의성을 위해 상품명을 영문으로도 병기하는 전자 라벨을 적용했으며, 16개 언어가 지원되는 외국어 번역기를 도입했다.

이에 대해 CJ올리브영 관계자는 CWN에 "명동과 같이 외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글로벌 관광상권에는 외국어 가능한 직원들이 우선 배치되고 매장 내부 프로모션도 영어로 안내가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국 여행 기간에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귀국한 뒤에도 K뷰티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글로벌 옴니채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CJ올리브영은 외국인 대상 온라인몰인 올리브영 글로벌몰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한 뒤 "한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한 외국인 고객이 귀국한 뒤에도 글로벌몰을 이용해 온라인 쇼핑을 하거나 해외에서 글로벌몰을 이용한 고객들이 한국에 와서 오프라인 쇼핑을 하는 식으로 글로벌 단위에서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쇼핑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