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웹 기획을 잘 하고 싶다면?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자!

  • 맑음포항14.8℃
  • 맑음강릉15.3℃
  • 맑음상주14.4℃
  • 맑음고흥15.1℃
  • 맑음태백10.0℃
  • 맑음완도16.5℃
  • 구름조금강진군16.1℃
  • 구름많음영광군13.8℃
  • 박무홍성13.8℃
  • 맑음청송군12.3℃
  • 맑음양평10.1℃
  • 연무백령도12.3℃
  • 맑음홍천11.1℃
  • 맑음파주3.7℃
  • 연무대전13.3℃
  • 맑음천안12.4℃
  • 구름조금밀양13.4℃
  • 맑음영주12.2℃
  • 맑음대관령7.3℃
  • 맑음문경13.8℃
  • 구름많음군산14.5℃
  • 맑음거창14.9℃
  • 구름많음부여13.6℃
  • 구름조금흑산도16.2℃
  • 맑음속초13.6℃
  • 맑음원주12.0℃
  • 연무여수14.7℃
  • 구름조금보성군15.2℃
  • 구름많음고창군13.3℃
  • 맑음영월12.9℃
  • 맑음남해14.6℃
  • 맑음울산15.9℃
  • 맑음의성13.9℃
  • 흐림순창군12.1℃
  • 맑음해남16.4℃
  • 구름많음부산14.0℃
  • 구름조금수원12.5℃
  • 구름조금순천15.3℃
  • 맑음금산14.2℃
  • 구름많음김해시14.3℃
  • 구름조금의령군12.5℃
  • 맑음진도군15.4℃
  • 구름많음고창13.5℃
  • 연무서울12.8℃
  • 구름조금함양군14.1℃
  • 구름많음임실11.9℃
  • 맑음합천14.7℃
  • 맑음제천10.4℃
  • 구름많음거제14.3℃
  • 구름많음산청12.0℃
  • 구름많음진주13.5℃
  • 맑음영천13.4℃
  • 맑음제주18.2℃
  • 맑음성산19.0℃
  • 구름조금장수10.7℃
  • 구름많음창원12.8℃
  • 구름많음정읍13.7℃
  • 맑음북강릉13.7℃
  • 구름많음북부산14.0℃
  • 맑음이천12.5℃
  • 구름많음부안15.0℃
  • 구름조금양산시14.4℃
  • 맑음보은12.2℃
  • 맑음충주11.8℃
  • 맑음철원10.0℃
  • 맑음강화11.9℃
  • 맑음고산16.6℃
  • 맑음동두천11.4℃
  • 맑음인천12.8℃
  • 구름많음남원12.2℃
  • 맑음추풍령13.1℃
  • 구름많음보령13.2℃
  • 맑음대구12.7℃
  • 구름조금서청주11.5℃
  • 구름많음북창원13.8℃
  • 구름많음세종12.5℃
  • 맑음장흥16.3℃
  • 맑음서귀포18.2℃
  • 연무청주12.5℃
  • 맑음구미13.1℃
  • 구름조금목포15.0℃
  • 맑음안동12.8℃
  • 연무전주14.5℃
  • 맑음춘천11.7℃
  • 맑음경주시15.4℃
  • 구름조금광양시15.3℃
  • 맑음봉화11.2℃
  • 맑음정선군11.3℃
  • 연무북춘천10.5℃
  • 맑음인제10.2℃
  • 맑음동해14.8℃
  • 맑음울진14.0℃
  • 구름조금통영14.6℃
  • 맑음울릉도13.8℃
  • 맑음영덕14.0℃
  • 구름많음서산13.1℃
  • 연무광주13.8℃
  • 2025.12.07 (일)

웹 기획을 잘 하고 싶다면?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자!

김하연 / 기사승인 : 2021-03-11 20:19:36
  • -
  • +
  • 인쇄

웹을 개발하기 전, 고객을 끌어들이고 오랫동안 웹 페이지에 머무를 수 있도록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웹을 디자인하기 위해 몇 가지 웹 심리학을 소개한다.


플라시보 효과
실제로 아무 효능이 없는 약이지만, 의사가 환자에게 효과가 좋은 약이라고 말하면 환자는 정신적 안정과 함께 증상이 나아지는 현상을 '플라시보 효과'라고 한다. 플라시보 효과는 가짜 약에서 유래되었지만, 상품 자체를 가짜로 내놓으면 안 된다.

플라시보 효과를 웹상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자리 잡아야 한다. 상품 혹은 서비스에 소비자들의 희망을 추가하는 것이다. 무미건조한 표현 방식 대신 '놀랄 만큼', '믿을 수 없을 만큼' 등과 같이 과장된 표현을 사용한다. '깜짝 놀랄 정도로 자신의 살 빠진 모습을 확인하고 싶은 분!' 또는 '압도적인 화이트닝 효과를 기대하시는 분!'이라는 표현을 내세운 제품 광고를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칵테일 파티 효과
칵테일 파티와 같이 소란스러운 공간 안에서 일대일 대화가 가능한 것은 상대의 목소리를 나와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소음이 많은 곳에서 상대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것은 대화 내용에 관심이 없다는 뜻이다. 이것이 바로 '칵테일 파티 효과'이다.

이를 어떻게 웹에서 적용할 수 있을까? 한정된 타깃에 직접 호소하여 관심을 끄는 것이다. 또한, 이 상품이 소비자 자신이 찾는 것이라는 마음이 들도록 대상자를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코로나로 인해 확찐자가 된 당신' 혹은 '지금까지 다양한 다이어트를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하신 분'과 같은 광고 문구가 대표적인 예시이다.

쿨리지 효과
새로운 암컷의 등장이 수컷의 행동에 자극을 준다는 것을 '쿨리지 효과'라고 한다. 웹을 기획할 때 쿨리지 효과를 적용하는 방법은 암컷을 상품, 수컷을 소비자로 대입시키는 것이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신상과 같은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정보를 발신하는 웹사이트에 상품의 정보를 갱신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추가로 정보를 갱신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두면서 최근 갱신 기록이 너무 오래되지 않도록 관리하면, 소비자가 상품과 웹에 게시된 정보를 신뢰할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