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플레이디 ‘2024 Trend Overview’ 발간…청룡의 해 광고·마케팅 이슈 담아

  • 구름많음대관령16.9℃
  • 구름조금구미25.9℃
  • 구름많음강릉22.4℃
  • 구름조금해남26.3℃
  • 맑음고산28.4℃
  • 구름조금의령군25.9℃
  • 흐림인천24.7℃
  • 맑음순천25.1℃
  • 맑음산청25.3℃
  • 구름조금울산23.0℃
  • 구름많음인제22.2℃
  • 구름조금남원26.3℃
  • 구름조금보은24.0℃
  • 구름조금고흥26.9℃
  • 흐림천안24.8℃
  • 구름많음속초22.2℃
  • 맑음거창25.2℃
  • 구름조금고창군27.3℃
  • 구름많음봉화21.8℃
  • 비백령도21.3℃
  • 구름조금완도27.8℃
  • 구름많음정선군22.5℃
  • 구름많음양평24.8℃
  • 구름많음서산25.4℃
  • 구름많음북춘천25.0℃
  • 구름조금안동24.0℃
  • 구름조금의성25.5℃
  • 구름조금광양시26.1℃
  • 구름많음춘천25.4℃
  • 구름조금강진군26.8℃
  • 흐림철원24.6℃
  • 구름많음울릉도21.5℃
  • 구름많음울진22.9℃
  • 구름많음서청주24.5℃
  • 흐림서울25.4℃
  • 흐림북강릉21.3℃
  • 구름많음부산25.4℃
  • 흐림태백18.1℃
  • 구름조금포항23.5℃
  • 흐림수원24.4℃
  • 맑음목포27.2℃
  • 구름조금통영27.1℃
  • 구름조금군산27.3℃
  • 흐림강화22.9℃
  • 구름많음세종25.1℃
  • 비제주25.9℃
  • 구름많음문경24.2℃
  • 구름조금김해시25.8℃
  • 구름조금진도군25.7℃
  • 구름조금함양군26.1℃
  • 구름조금영덕22.1℃
  • 구름조금합천26.2℃
  • 구름조금흑산도24.3℃
  • 구름많음홍성25.5℃
  • 흐림파주22.4℃
  • 구름많음정읍27.8℃
  • 구름많음거제25.0℃
  • 구름많음경주시23.5℃
  • 구름조금진주25.6℃
  • 구름조금양산시25.8℃
  • 구름많음동두천24.2℃
  • 구름많음충주25.4℃
  • 구름많음원주25.4℃
  • 맑음광주27.3℃
  • 구름많음이천24.3℃
  • 구름많음추풍령23.1℃
  • 맑음북부산25.6℃
  • 맑음밀양26.5℃
  • 맑음여수25.9℃
  • 구름조금금산25.8℃
  • 구름많음창원26.7℃
  • 구름많음영주23.3℃
  • 구름많음부안27.0℃
  • 구름조금순창군27.3℃
  • 구름조금남해26.4℃
  • 맑음영천23.3℃
  • 구름많음청주26.3℃
  • 구름조금청송군22.5℃
  • 구름많음영월23.3℃
  • 구름많음부여26.5℃
  • 구름조금보성군25.7℃
  • 구름조금북창원27.2℃
  • 구름조금고창27.7℃
  • 구름많음대전25.7℃
  • 구름많음임실25.2℃
  • 구름많음상주24.6℃
  • 구름많음성산26.2℃
  • 구름많음동해22.3℃
  • 구름조금전주28.5℃
  • 구름조금서귀포27.1℃
  • 구름조금영광군28.2℃
  • 구름많음장수23.7℃
  • 구름많음보령27.0℃
  • 구름많음홍천24.8℃
  • 맑음대구24.5℃
  • 구름많음제천22.9℃
  • 구름조금장흥26.3℃
  • 2025.09.23 (화)

플레이디 ‘2024 Trend Overview’ 발간…청룡의 해 광고·마케팅 이슈 담아

이성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11-30 10:27:55
  • -
  • +
  • 인쇄
​​​'L자형' 장기 저성장 시대 주목해야 할 마케팅·미디어 트렌드와 핵심 타겟 제시
보더리스 트렌드와 데이터 활용, AI Wave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광고시장 조명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T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T

[CWN 이성호 기자]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Trend ▲Consumer ▲Media ▲Ad Market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와 전망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2024년 핵심 소비 트렌드 전망을 담은 Trend Pick에서는 ‘L자형’ 장기 저성장 시대 주목받는 초저가형 커머스와 나만의 취향에 집중하는 ‘인사이드 소비’, 알고리즘보다는 깊이 있는 비교·분석을 통해 구매하는 ‘딥 큐레이팅’ 등을 다뤘다.

특히 팬데믹 시기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트렌드로 부상했던 리추얼 라이프가 앱테크와 결합해 보상형 형태인 ‘新 리추얼 라이프’로 재부상했다고 설명했다.

주목할 만한 소비자로는 BB(베이비부머)세대와 잘파세대를 꼽았다.

그중에서도 탄탄한 경제력을 기반으로 화려한 싱글 라이프를 즐기는 ‘싱글부머’와, 경제적·시간적 여유까지 갖춰 메가 파워를 자랑하는 ‘팬덤시니어’를 주목했다.

경기 둔화 장기화에 절약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나, 자산 절정기인 BB세대는 여전히 막강한 구매력으로 무장해 소비시장의 큰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디어 트렌드에서는 AI 센트릭 시대에 도래하며 변화하는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와 성장하는 관심사 기반 채팅형 커뮤니티 등을 다뤘다.

검색에 생성형 AI가 탑재되며 ‘사용자 맞춤형’ 정보가 제공되고,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계로 광고 형태가 다양화될 전망이다.

또 관심사 기반 채팅형 커뮤니티가 인기를 끌며,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와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광고산업에서는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 간의 경계가 무너지는 보더리스(Borderless) 트렌드와 변화하는 광고시장을 분석했다.

서드파티 쿠키의 종말로 퍼스트파티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는 업체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나아가 마케팅에서 생성형 AI의 활용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인간의 크리에이티브를 지원하는 상호 보완재로서의 시너지를 기대했다.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 전문은 플레이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에서 ‘플레이디’ 플러스친구를 추가하면 트렌드 리포트 발간 소식과 매월 2회 발간되는 뉴스레터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이성호 기자 sunghh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성호 기자
이성호 기자 / 뉴미디어국 부국장 주요 이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