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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생성형 AI·로봇 기술 활용한 빌딩 플랫폼 공개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0 08: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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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솔루션에 IT서비스 통합 ‘Bynd’ 전격 출시
▲ 빌딩 플랫폼 ‘바인드’를 통해 기능을 사용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물산

[CWN 손현석 기자] 삼성물산이 디지털 공간 혁신을 모토로 공간 플랫폼 사업을 적극 확대하는 차원에서 빌딩 플랫폼을 새롭게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상업용 빌딩에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통합해 구현하는 빌딩 플랫폼 ‘바인드(Bynd)’를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삼성물산의 빌딩 플랫폼은 생성형 인공지능(AI)와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와 같은 디지털 지능화 기술을 활용해 빌딩 내 인프라와 설비, 전자기기는 물론 빌딩을 구성하는 전체 시스템을 연결하고 자유롭게 연동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기반으로 기존에 파편화된 빌딩솔루션을 통합해 근무자는 물론 방문객이나 시설관리자 등 다양한 형태의 사용자가 필요한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구현했고 전용 모바일 앱과 디지털트윈 키오스크, 웹 포탈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바인드는 근무환경 모니터링과 관리와 함께 스마트 출입, 좌석 또는 회의실 예약, 빌딩 내 상가 주문과 결제 등 약 100여개의 서비스를 적용한다. 무엇보다 개별 서비스를 한데 모아놓는 수준을 넘어 사용자 중심으로 결합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이뿐 아니라 디지털트윈 기술을 기반으로 빌딩을 스마트하게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다수 포함됐다.

관리자들로서는 플랫폼을 통해 소방이나 전기, 조명 등의 시설물 관리는 물론 건물에너지와 내외부 환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능동적인 제어가 가능하다.

일반 사용자들은 디지털 트윈 키오스크로 조명, 에어컨 등 전자기기와 엘리베이터 호출, 회의실 및 공용 좌석 예약 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 임대 현황 조회 및 납부 기능도 함께 제공해 효율적이고 다양한 자산관리도 가능하다.

삼성물산은 다양한 기업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기능과 서비스를 지속 확장하고 이를 통해 플랫폼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물산은 다양한 기업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기능과 서비스를 지속 확장하고 이를 통해 플랫폼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팀네이버와 생성형 AI부문 사업협력을 체결한 데 이어 국내 대표적인 클라우드 기업인 AWS 코리아와 메가존 클라우드, 매터(Matter) 기반 인공지능사물인터넷(AIoT) 전문기업 아카라라이프와 플랫폼 아키텍쳐 설계부터 운용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협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빌딩 인테리어 전문기업인 아주디자인그룹과도 빌딩플랫폼을 처음으로 적용하고 인테리어 역량과 플랫폼을 결합해 스마트빌딩 시장을 공략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조혜정 삼성물산 DxP사업본부장(상무)은 “홈닉, 바인드에 이어 물리적 공간에서 디지털 공간으로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새로운 차원으로 공간의 진화를 선도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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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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