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패션 아이템, MZ세대는 주로 ′여기′서 구매한다

  • 구름많음서산24.2℃
  • 구름많음양산시25.7℃
  • 구름조금완도25.3℃
  • 구름많음부여23.5℃
  • 맑음광양시26.7℃
  • 맑음부산27.5℃
  • 구름많음목포25.5℃
  • 흐림울진27.7℃
  • 맑음통영25.1℃
  • 구름많음천안23.0℃
  • 구름많음고창군25.6℃
  • 흐림태백20.7℃
  • 구름조금파주20.0℃
  • 흐림장수22.3℃
  • 구름조금고흥25.3℃
  • 구름많음금산23.9℃
  • 구름조금의령군22.9℃
  • 맑음순천22.2℃
  • 구름많음영월20.3℃
  • 구름많음함양군23.2℃
  • 구름조금장흥24.2℃
  • 구름조금강진군25.7℃
  • 맑음고산28.7℃
  • 구름많음충주22.8℃
  • 구름많음남원23.2℃
  • 흐림임실23.2℃
  • 구름많음제천20.4℃
  • 구름많음구미24.3℃
  • 소나기홍성23.3℃
  • 구름많음강화23.1℃
  • 맑음강릉26.7℃
  • 소나기대전24.5℃
  • 구름많음보성군25.3℃
  • 박무북부산26.7℃
  • 흐림북춘천20.5℃
  • 맑음인제20.1℃
  • 구름조금부안25.6℃
  • 구름많음영광군25.2℃
  • 구름많음울릉도25.6℃
  • 구름많음순창군22.9℃
  • 구름많음합천24.3℃
  • 맑음진도군26.6℃
  • 구름조금산청24.4℃
  • 구름많음전주26.0℃
  • 구름많음김해시26.0℃
  • 구름많음보은22.7℃
  • 맑음북강릉25.6℃
  • 구름조금진주24.5℃
  • 흐림영주21.7℃
  • 소나기광주24.2℃
  • 맑음홍천20.4℃
  • 맑음남해25.1℃
  • 구름조금해남26.1℃
  • 구름많음정선군19.9℃
  • 구름많음동두천21.7℃
  • 맑음서귀포28.6℃
  • 구름많음안동23.2℃
  • 구름많음문경22.1℃
  • 구름조금북창원26.3℃
  • 흐림수원23.4℃
  • 맑음거제26.2℃
  • 구름많음의성24.3℃
  • 맑음보령26.9℃
  • 구름조금성산27.8℃
  • 구름많음서울23.2℃
  • 구름많음울산26.7℃
  • 구름조금원주21.7℃
  • 구름조금제주27.7℃
  • 구름많음추풍령23.3℃
  • 구름많음상주23.3℃
  • 구름많음정읍25.4℃
  • 구름많음군산25.1℃
  • 구름조금세종24.5℃
  • 구름많음영천24.4℃
  • 흐림대구24.5℃
  • 구름많음양평19.7℃
  • 구름많음밀양24.5℃
  • 구름조금서청주23.1℃
  • 맑음춘천20.6℃
  • 맑음철원20.4℃
  • 구름많음거창23.7℃
  • 구름조금포항26.1℃
  • 구름조금청송군24.6℃
  • 안개흑산도25.1℃
  • 구름많음동해27.1℃
  • 천둥번개백령도22.8℃
  • 흐림청주25.3℃
  • 구름많음이천21.3℃
  • 박무인천24.7℃
  • 박무여수25.6℃
  • 구름조금경주시25.6℃
  • 맑음속초25.5℃
  • 구름많음영덕28.0℃
  • 구름많음봉화20.4℃
  • 맑음창원26.4℃
  • 맑음대관령20.5℃
  • 구름많음고창25.8℃
  • 2025.09.16 (화)

패션 아이템, MZ세대는 주로 '여기'서 구매한다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9 08:32:44
  • -
  • +
  • 인쇄
오픈서베이 조사 결과···"10번 중 7번 온라인 플랫폼 이용"
▲ 사진=오픈서베이

[CWN 조승범 기자]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10번 중 7번은 에이블리, 무신사 등 온라인 패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가 전국 만 15∼39세 남녀 소비자 4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담은 'MZ세대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를 발표했다. 여기서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해 특유의 소비 및 문화 양식을 지닌 연령 집단을 말한다.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전체 평균으로 패션 상품 온라인 구매 비중은 66.9%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여성이 72.4%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30대 여성 71.0%, 10대 여성 65.6%, 20대 남성 65.5%, 10대 남성 62.9% 순이었다.

이들은 패션 쇼핑몰 애플리케이션 평균 2.8개를 이용했다. 20대 여성이 평균 3.8개의 앱을 사용했다. 30대 여성은 3.0개, 10대 여성 2.9개였다. 대체로 10∼30대 여성이 패션 앱 이용에 가장 적극적이었다.

남성도 20대 2.4개, 30대 2.2개, 10대 2.1개 등으로 평균 2개 이상의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별 연평균 구매 빈도를 보면 에이블리가 15.2회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지그재그 14.0회, 무신사가 운영하는 편집숍 29CM 13.0회 등이었다. 무신사는 10.6회였고, 네이버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은 8.8회를 차지해 5개 앱 중에서 가장 낮은 이용률을 보였다.

무신사와 크림은 남성 전 연령대가 고르게 사용하고 있었다. 에이블리는 10∼20대 여성 이용률이 각각 높았다. 지그재그와 29CM는 20∼30대 여성이 많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크림이 구매 시 지출 비용 18만8300원으로 가장 높은 현금 결제 비용을 보였다. 고가인 유명 브랜드를 한정 판매하는 플랫폼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중저가 패션 플랫폼 중에서는 29CM가 11만2700원으로 1위였고 무신사 9만6900원, 지그재그 6만7200원, 에이블리 5만5200원 순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도는 5점 만점에 에이블리가 4.04점으로 가장 높았다. 무신사는 4.01점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29CM(3.95점)와 지그재그(3.90점), 크림(3.73점) 순으로 나타났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