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패션 아이템, MZ세대는 주로 ′여기′서 구매한다

  • 비서울22.5℃
  • 구름많음홍성24.9℃
  • 흐림김해시25.7℃
  • 흐림영주22.0℃
  • 흐림문경22.6℃
  • 흐림진주23.0℃
  • 흐림대전24.2℃
  • 흐림상주24.4℃
  • 흐림순천23.8℃
  • 흐림북창원25.8℃
  • 흐림영덕22.4℃
  • 흐림구미24.2℃
  • 비전주26.0℃
  • 비북부산27.3℃
  • 흐림부안25.1℃
  • 흐림강릉20.4℃
  • 흐림장수23.5℃
  • 비북강릉19.1℃
  • 흐림원주23.9℃
  • 천둥번개부산29.8℃
  • 흐림산청23.4℃
  • 흐림태백18.6℃
  • 흐림의성23.6℃
  • 흐림해남25.8℃
  • 흐림영광군24.6℃
  • 구름많음성산29.8℃
  • 흐림파주21.1℃
  • 흐림철원19.9℃
  • 흐림천안24.3℃
  • 흐림보성군26.3℃
  • 흐림추풍령24.2℃
  • 흐림서청주23.5℃
  • 흐림영천23.0℃
  • 흐림고창군24.7℃
  • 구름많음남해25.9℃
  • 흐림청주24.6℃
  • 흐림장흥26.0℃
  • 흐림거창24.9℃
  • 천둥번개대구24.1℃
  • 흐림정읍24.9℃
  • 흐림목포25.2℃
  • 흐림춘천21.0℃
  • 흐림속초19.8℃
  • 흐림동해20.2℃
  • 구름많음완도27.1℃
  • 흐림세종23.9℃
  • 흐림고창24.8℃
  • 비인천21.1℃
  • 맑음백령도21.2℃
  • 흐림진도군25.5℃
  • 흐림의령군23.0℃
  • 흐림충주23.8℃
  • 흐림정선군21.2℃
  • 비울릉도24.4℃
  • 비북춘천20.9℃
  • 흐림울진23.6℃
  • 흐림인제18.8℃
  • 흐림통영26.3℃
  • 흐림강화22.0℃
  • 흐림강진군26.4℃
  • 흐림고흥26.3℃
  • 흐림수원22.2℃
  • 흐림홍천21.4℃
  • 흐림이천24.1℃
  • 구름조금고산29.4℃
  • 흐림양평22.7℃
  • 흐림봉화22.2℃
  • 흐림흑산도27.5℃
  • 흐림안동22.8℃
  • 흐림밀양25.3℃
  • 흐림남원23.7℃
  • 흐림동두천20.5℃
  • 흐림서산22.7℃
  • 흐림보은23.0℃
  • 흐림임실22.9℃
  • 흐림거제24.6℃
  • 천둥번개포항24.8℃
  • 흐림영월23.2℃
  • 흐림함양군24.4℃
  • 흐림보령24.9℃
  • 흐림금산26.3℃
  • 흐림광주24.6℃
  • 흐림제천22.6℃
  • 구름많음서귀포31.3℃
  • 흐림군산24.7℃
  • 구름많음제주31.1℃
  • 흐림창원25.2℃
  • 흐림합천23.8℃
  • 흐림순창군23.3℃
  • 흐림대관령16.1℃
  • 흐림울산28.0℃
  • 흐림광양시24.9℃
  • 구름많음여수26.2℃
  • 흐림양산시25.2℃
  • 흐림부여24.9℃
  • 흐림경주시24.6℃
  • 흐림청송군22.4℃
  • 2025.09.17 (수)

패션 아이템, MZ세대는 주로 '여기'서 구매한다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9 08:32:44
  • -
  • +
  • 인쇄
오픈서베이 조사 결과···"10번 중 7번 온라인 플랫폼 이용"
▲ 사진=오픈서베이

[CWN 조승범 기자]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10번 중 7번은 에이블리, 무신사 등 온라인 패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가 전국 만 15∼39세 남녀 소비자 4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담은 'MZ세대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를 발표했다. 여기서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해 특유의 소비 및 문화 양식을 지닌 연령 집단을 말한다.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전체 평균으로 패션 상품 온라인 구매 비중은 66.9%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여성이 72.4%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30대 여성 71.0%, 10대 여성 65.6%, 20대 남성 65.5%, 10대 남성 62.9% 순이었다.

이들은 패션 쇼핑몰 애플리케이션 평균 2.8개를 이용했다. 20대 여성이 평균 3.8개의 앱을 사용했다. 30대 여성은 3.0개, 10대 여성 2.9개였다. 대체로 10∼30대 여성이 패션 앱 이용에 가장 적극적이었다.

남성도 20대 2.4개, 30대 2.2개, 10대 2.1개 등으로 평균 2개 이상의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별 연평균 구매 빈도를 보면 에이블리가 15.2회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지그재그 14.0회, 무신사가 운영하는 편집숍 29CM 13.0회 등이었다. 무신사는 10.6회였고, 네이버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은 8.8회를 차지해 5개 앱 중에서 가장 낮은 이용률을 보였다.

무신사와 크림은 남성 전 연령대가 고르게 사용하고 있었다. 에이블리는 10∼20대 여성 이용률이 각각 높았다. 지그재그와 29CM는 20∼30대 여성이 많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크림이 구매 시 지출 비용 18만8300원으로 가장 높은 현금 결제 비용을 보였다. 고가인 유명 브랜드를 한정 판매하는 플랫폼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중저가 패션 플랫폼 중에서는 29CM가 11만2700원으로 1위였고 무신사 9만6900원, 지그재그 6만7200원, 에이블리 5만5200원 순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도는 5점 만점에 에이블리가 4.04점으로 가장 높았다. 무신사는 4.01점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29CM(3.95점)와 지그재그(3.90점), 크림(3.73점) 순으로 나타났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