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패션 아이템, MZ세대는 주로 ′여기′서 구매한다

  • 맑음추풍령15.3℃
  • 맑음충주14.7℃
  • 구름조금속초19.0℃
  • 맑음광주18.8℃
  • 맑음이천15.9℃
  • 맑음의령군16.6℃
  • 구름조금세종17.1℃
  • 맑음대관령11.6℃
  • 맑음청주16.5℃
  • 맑음남해15.9℃
  • 맑음영덕17.9℃
  • 맑음창원16.4℃
  • 맑음서산17.2℃
  • 맑음봉화15.1℃
  • 맑음강진군19.0℃
  • 구름조금보은16.2℃
  • 맑음대전17.3℃
  • 맑음부안17.4℃
  • 구름조금철원15.7℃
  • 구름많음김해시15.9℃
  • 맑음금산17.1℃
  • 맑음고창18.1℃
  • 맑음목포16.5℃
  • 맑음남원18.2℃
  • 맑음북춘천16.0℃
  • 구름많음백령도13.1℃
  • 맑음영주14.8℃
  • 구름조금양평14.8℃
  • 맑음의성17.6℃
  • 맑음산청19.7℃
  • 구름조금북강릉19.3℃
  • 맑음진도군16.3℃
  • 맑음해남17.6℃
  • 맑음임실17.0℃
  • 구름많음울산16.3℃
  • 맑음장흥19.2℃
  • 구름조금밀양18.8℃
  • 맑음보성군18.3℃
  • 맑음춘천17.7℃
  • 구름많음북부산16.8℃
  • 맑음거창19.3℃
  • 맑음동해19.3℃
  • 맑음고산16.8℃
  • 구름조금서청주15.4℃
  • 맑음여수16.7℃
  • 맑음진주16.3℃
  • 맑음원주15.1℃
  • 맑음영광군16.8℃
  • 맑음장수16.8℃
  • 맑음포항19.0℃
  • 맑음군산16.6℃
  • 맑음인천16.6℃
  • 구름조금서울16.9℃
  • 구름많음홍성16.9℃
  • 맑음강릉19.8℃
  • 맑음구미18.1℃
  • 맑음고창군17.0℃
  • 맑음안동16.7℃
  • 맑음부여17.4℃
  • 구름조금거제16.2℃
  • 구름많음부산17.1℃
  • 맑음정읍16.8℃
  • 구름조금통영17.5℃
  • 맑음순창군17.3℃
  • 맑음태백13.0℃
  • 맑음광양시18.3℃
  • 맑음성산19.4℃
  • 맑음정선군16.8℃
  • 맑음경주시17.8℃
  • 맑음완도19.8℃
  • 맑음순천18.8℃
  • 맑음홍천15.7℃
  • 맑음울진17.7℃
  • 구름조금수원16.6℃
  • 맑음제천14.5℃
  • 맑음청송군15.8℃
  • 맑음동두천17.1℃
  • 맑음영천17.6℃
  • 맑음울릉도17.1℃
  • 구름많음양산시17.7℃
  • 맑음제주19.6℃
  • 구름많음흑산도16.6℃
  • 구름조금상주17.2℃
  • 맑음합천17.7℃
  • 맑음서귀포22.5℃
  • 맑음인제15.0℃
  • 맑음영월15.2℃
  • 맑음보령18.6℃
  • 맑음고흥18.8℃
  • 구름조금천안16.5℃
  • 구름많음북창원17.0℃
  • 맑음함양군20.4℃
  • 맑음파주16.2℃
  • 맑음문경16.6℃
  • 맑음전주17.5℃
  • 구름조금강화14.9℃
  • 맑음대구17.9℃
  • 2025.11.13 (목)

패션 아이템, MZ세대는 주로 '여기'서 구매한다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9 08:32:44
  • -
  • +
  • 인쇄
오픈서베이 조사 결과···"10번 중 7번 온라인 플랫폼 이용"
▲ 사진=오픈서베이

[CWN 조승범 기자]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10번 중 7번은 에이블리, 무신사 등 온라인 패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가 전국 만 15∼39세 남녀 소비자 4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담은 'MZ세대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를 발표했다. 여기서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해 특유의 소비 및 문화 양식을 지닌 연령 집단을 말한다.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전체 평균으로 패션 상품 온라인 구매 비중은 66.9%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여성이 72.4%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30대 여성 71.0%, 10대 여성 65.6%, 20대 남성 65.5%, 10대 남성 62.9% 순이었다.

이들은 패션 쇼핑몰 애플리케이션 평균 2.8개를 이용했다. 20대 여성이 평균 3.8개의 앱을 사용했다. 30대 여성은 3.0개, 10대 여성 2.9개였다. 대체로 10∼30대 여성이 패션 앱 이용에 가장 적극적이었다.

남성도 20대 2.4개, 30대 2.2개, 10대 2.1개 등으로 평균 2개 이상의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별 연평균 구매 빈도를 보면 에이블리가 15.2회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지그재그 14.0회, 무신사가 운영하는 편집숍 29CM 13.0회 등이었다. 무신사는 10.6회였고, 네이버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은 8.8회를 차지해 5개 앱 중에서 가장 낮은 이용률을 보였다.

무신사와 크림은 남성 전 연령대가 고르게 사용하고 있었다. 에이블리는 10∼20대 여성 이용률이 각각 높았다. 지그재그와 29CM는 20∼30대 여성이 많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크림이 구매 시 지출 비용 18만8300원으로 가장 높은 현금 결제 비용을 보였다. 고가인 유명 브랜드를 한정 판매하는 플랫폼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중저가 패션 플랫폼 중에서는 29CM가 11만2700원으로 1위였고 무신사 9만6900원, 지그재그 6만7200원, 에이블리 5만5200원 순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도는 5점 만점에 에이블리가 4.04점으로 가장 높았다. 무신사는 4.01점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29CM(3.95점)와 지그재그(3.90점), 크림(3.73점) 순으로 나타났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