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 흐림인천25.4℃
  • 흐림천안23.0℃
  • 흐림김해시22.8℃
  • 흐림임실19.7℃
  • 흐림봉화21.2℃
  • 비울산22.2℃
  • 흐림이천25.6℃
  • 흐림원주24.8℃
  • 흐림강릉25.9℃
  • 흐림부산25.9℃
  • 흐림부여20.7℃
  • 비대전19.8℃
  • 흐림서산24.6℃
  • 흐림남원20.8℃
  • 흐림해남20.9℃
  • 흐림철원22.8℃
  • 흐림동두천23.2℃
  • 흐림강진군23.3℃
  • 흐림상주20.1℃
  • 비광주21.0℃
  • 비포항21.3℃
  • 흐림장수18.8℃
  • 흐림부안20.8℃
  • 흐림경주시21.4℃
  • 흐림문경19.8℃
  • 흐림거창18.9℃
  • 비창원21.3℃
  • 흐림보성군24.0℃
  • 흐림밀양23.2℃
  • 흐림제주27.5℃
  • 흐림보은19.2℃
  • 흐림청송군20.3℃
  • 비안동19.7℃
  • 비목포20.6℃
  • 구름많음성산27.9℃
  • 흐림완도25.5℃
  • 흐림진도군20.0℃
  • 흐림북강릉25.4℃
  • 흐림강화23.6℃
  • 흐림서울25.7℃
  • 흐림구미20.3℃
  • 흐림금산20.7℃
  • 흐림대구20.5℃
  • 흐림통영24.9℃
  • 흐림군산19.6℃
  • 흐림태백21.9℃
  • 흐림동해26.2℃
  • 흐림산청20.5℃
  • 흐림순창군21.3℃
  • 흐림순천22.0℃
  • 흐림고흥24.7℃
  • 흐림의령군20.6℃
  • 흐림정읍21.4℃
  • 흐림함양군20.0℃
  • 흐림대관령19.8℃
  • 구름많음고산29.1℃
  • 흐림고창군20.2℃
  • 흐림춘천24.0℃
  • 흐림울진25.4℃
  • 흐림제천23.7℃
  • 비청주21.8℃
  • 흐림수원25.9℃
  • 흐림양산시25.0℃
  • 흐림영월24.7℃
  • 흐림충주24.3℃
  • 흐림의성21.1℃
  • 흐림광양시22.8℃
  • 비홍성23.6℃
  • 흐림파주22.6℃
  • 흐림속초25.3℃
  • 흐림북창원21.4℃
  • 흐림여수22.3℃
  • 흐림보령21.2℃
  • 비전주22.1℃
  • 구름많음백령도25.5℃
  • 구름많음서귀포30.5℃
  • 흐림진주22.0℃
  • 흐림양평24.3℃
  • 흐림서청주21.2℃
  • 흐림북부산25.1℃
  • 흐림영덕22.1℃
  • 흐림세종20.2℃
  • 흐림합천20.7℃
  • 흐림장흥23.8℃
  • 흐림정선군25.1℃
  • 흐림남해21.3℃
  • 흐림고창20.2℃
  • 비흑산도21.0℃
  • 흐림홍천23.8℃
  • 흐림영주20.2℃
  • 흐림북춘천24.1℃
  • 흐림추풍령19.3℃
  • 흐림영천19.8℃
  • 흐림영광군19.5℃
  • 흐림인제23.3℃
  • 흐림울릉도24.8℃
  • 구름많음거제24.4℃
  • 2025.09.09 (화)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7 08:46:52
  • -
  • +
  • 인쇄
UX·UI 개편으로 편의성 확대…뷰티 영역 방문자 2배↑
AI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로 개인화 영역 거래액 껑충
▲ 무신사 앱 개편 후 이미지. 사진=무신사

무신사가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멀티 스토어로 개편한 결과 스토어에 방문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무신사는 지난 8월 고객의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대폭 개선했다.

특히 뷰티·플레이어·아울렛·부티크·스니커즈·키즈 등 급성장 중인 6개 카테고리 특성과 고객 및 입점 브랜드의 니즈를 고려해 홈 화면을 멀티 스토어 형태로 개편했다.

또한 고객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화 영역을 고도화했다.

UX·UI 개편 효과로 9~12월 무신사 스토어 홈에서 상품 구매를 위해 상세 페이지를 확인한 조회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7% 상승했다. 이 중 뷰티 상품 조회수는 2.7배 이상 증가했고, 뷰티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수도 116% 이상 늘어났다.

무신사는 멀티스토어 개편 효과로 자체 뷰티 브랜드와 상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이 대폭 증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추천 기술을 고도화한 점도 일단 긍정적이다. 무신사 스토어 추천판에서 제안한 상품을 구매한 고객 수가 전년 대비 180% 이상 증가하면서 거래액은 4배 가까이 늘었는데, 고객 취향과 니즈에 맞는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추천 적중률이 높아진 결과라고 무신사는 설명했다.

특히 개인화 추천 영역에서 구매 전환율이 약 3배 증가했으며, 이는 거래액이 전년보다 308% 이상 증가한 수치다.

무신사 관계자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1억5000만건의 방대한 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편 이전 대비 50배가 넘는 수준으로 AI 추천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최적의 브랜드와 상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 영역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