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3대 백화점 중 고객 충성도 높은 곳 알아보니…

  • 흐림남해17.0℃
  • 흐림김해시18.7℃
  • 흐림보성군18.5℃
  • 비서귀포17.8℃
  • 흐림부안17.3℃
  • 흐림장흥18.7℃
  • 흐림영주15.8℃
  • 흐림강릉11.9℃
  • 흐림여수17.1℃
  • 흐림장수16.2℃
  • 흐림동해13.0℃
  • 흐림철원14.5℃
  • 흐림의령군16.1℃
  • 흐림동두천15.1℃
  • 구름많음안동15.6℃
  • 흐림남원18.1℃
  • 흐림경주시16.8℃
  • 흐림거제19.1℃
  • 흐림광주18.8℃
  • 흐림부여17.1℃
  • 흐림북창원19.7℃
  • 흐림태백12.0℃
  • 흐림고창군17.8℃
  • 흐림청주17.7℃
  • 흐림합천17.4℃
  • 흐림순창군18.8℃
  • 흐림문경15.0℃
  • 흐림금산16.8℃
  • 흐림세종16.6℃
  • 흐림순천17.5℃
  • 흐림해남18.3℃
  • 흐림북춘천14.7℃
  • 흐림천안16.9℃
  • 흐림홍성17.1℃
  • 흐림고창19.3℃
  • 흐림울진15.9℃
  • 흐림보은16.2℃
  • 박무백령도15.1℃
  • 비제주19.1℃
  • 흐림춘천14.7℃
  • 흐림진주17.2℃
  • 흐림함양군17.4℃
  • 흐림임실18.3℃
  • 흐림수원16.9℃
  • 흐림대관령7.5℃
  • 흐림정선군11.9℃
  • 흐림청송군17.4℃
  • 흐림봉화15.4℃
  • 흐림양평17.2℃
  • 비목포18.5℃
  • 흐림속초10.5℃
  • 흐림전주17.2℃
  • 흐림충주16.0℃
  • 흐림부산19.5℃
  • 흐림진도군18.1℃
  • 구름많음울산18.8℃
  • 흐림영광군19.0℃
  • 흐림서산17.5℃
  • 흐림강화14.6℃
  • 흐림고산19.1℃
  • 흐림거창15.7℃
  • 흐림원주16.5℃
  • 비포항18.1℃
  • 흐림대전17.3℃
  • 흐림파주14.3℃
  • 흐림서울16.8℃
  • 흐림산청17.0℃
  • 흐림의성16.6℃
  • 비흑산도17.1℃
  • 흐림고흥18.5℃
  • 흐림이천16.9℃
  • 흐림광양시18.2℃
  • 비북강릉11.1℃
  • 흐림대구16.8℃
  • 흐림영덕16.8℃
  • 흐림완도18.2℃
  • 흐림구미15.6℃
  • 흐림창원19.6℃
  • 흐림추풍령15.7℃
  • 흐림강진군18.4℃
  • 흐림제천15.4℃
  • 흐림양산시20.0℃
  • 흐림군산16.7℃
  • 흐림통영19.6℃
  • 흐림서청주16.8℃
  • 흐림정읍18.2℃
  • 흐림영월15.3℃
  • 흐림북부산19.7℃
  • 흐림홍천13.7℃
  • 흐림밀양18.0℃
  • 흐림보령18.3℃
  • 흐림울릉도13.8℃
  • 흐림영천17.1℃
  • 흐림인제11.8℃
  • 흐림인천17.0℃
  • 흐림성산19.7℃
  • 흐림상주14.6℃
  • 2025.11.08 (토)

3대 백화점 중 고객 충성도 높은 곳 알아보니…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1 09:28:00
  • -
  • +
  • 인쇄
오픈서베이 NPS 조사 결과, 현대·신세계·롯데 순
▲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에서 진행 중인 ‘포지타노의 태양’ 행사 공간이 방문객들로 북적이는 모습. 사진=현대백화점그룹

[CWN 손현석 기자] 백화점 고객 충성도가 현대·신세계·롯데 순으로 높다는 조사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11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지난 5월 국내 3대 백화점 방문 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성인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순 고객 추천 지수(NPS)’를 조사한 결과 현대백화점이 21.0)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신세계가 17.0로 뒤를 이었고, 롯데는 1.5로 가장 낮았다. NPS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측정하는 것인데, 추천 고객 비율에서 비추천 고객 비율을 빼는 방식으로 산출한다.

관련 응답자들에게 ‘특정 백화점을 친구 혹은 지인에게 얼마나 추천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을 주고 0(절대 추천 안 함)부터 10(매우 추천)까지 점수를 매기게 했다. 0∼6점은 비추천 고객, 7∼8점은 중립 고객, 9∼10점은 추천 고객으로 분류해 이를 기반으로 NPS를 계산한다.

그 결과 현대의 추천 고객 비율은 36.0%, 비추천 고객 비율은 15.0%였다. 중립 고객은 49.0%로 드러났다. 신세계는 추천 고객 33.5%, 비추천 고객 16.5%, 중립 고객 50.0%로 각각 조사됐으며, 롯데는 추천 고객 20.0%, 비추천 고객 18.5%, 중립 고객 61.5% 순이었다.

응답자들은 3개 브랜드 공통으로 ‘쾌적한 환경’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으며, 각 브랜드가 갖는 이미지로 롯데는 ‘무난함’, 신세계는 ‘고급스러움’, 현대는 ‘트렌디함’을 꼽았다.

오픈서베이는 “롯데가 NPS를 개선하려면 중립 고객을 추천 고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 뒤 “쾌적한 환경과 함께 다양한 브랜드, 다채로운 볼거리·먹거리, 쇼핑 편의성, 직원 친절 등이 백화점 추천 의향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