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품사업 정체, 해외식품·바이오 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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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제일제당 본사 전경. 사진=CJ제일제당 |
CJ제일제당은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 2764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0.4% 올랐다고 12일 밝혔다. 매출은 1.1% 감소한 4조6204억원이었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7조4143억원, 4162억원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 매출과 영업이익은 1.1%, 31.1% 감소한 2조9721억원과 1613억원으로 나타났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수 소비 부진, 원가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사업에서 차질을 빚은 탓이다.
반면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1조 4031억원 호조세를 지속했다. 특히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매출은 40% 증가한 것이 눈길을 끈다.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도 24% 늘었는데,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비비고 만두의 대형마트 체인 판매가 확대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북미에서는 주력 제품인 만두와 피자 매출 증가율이 각각 14%, 11%에 달했다. CJ제일제당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비비고 만두의 매출 성장률은 33%로, 같은 기간 미국 전체 만두 시장(대형마트 등 B2C 기준)의 성장률(15%)보다 두 배 이상 높다"고 설명했다.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늘어난 1조 694억원(+1.1%)을, 영업이익은 74.9% 상승한 824억원을 기록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 사료용 알지닌, 테이스트앤리치 매출 증가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진 데다 고부가가치 품목인 발린, 이소류신, 히스티딘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의 상승세도 한몫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앤케어(Feed&Care)는 매출 5789억원과 영업이익 327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 판가 및 판매량 하락으로 매출은 소폭 줄었지만 사업 구조 및 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영업이익은 흑자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4분기에는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면서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바이오사업 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계속 발굴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도 고도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CWN 손현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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