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그랜저·싼타페 넘어 판매 1위 쏘나타, "이게 무슨 일이야"

  • 맑음완도20.6℃
  • 맑음영주17.0℃
  • 구름많음서귀포22.8℃
  • 구름조금세종18.0℃
  • 맑음보은17.4℃
  • 구름조금정읍18.0℃
  • 맑음군산18.4℃
  • 맑음서울17.5℃
  • 맑음산청18.5℃
  • 맑음강릉19.5℃
  • 맑음제주20.5℃
  • 맑음거제18.0℃
  • 맑음김해시19.4℃
  • 맑음성산19.1℃
  • 맑음울산18.0℃
  • 구름조금거창17.1℃
  • 맑음홍천16.9℃
  • 구름조금영천18.5℃
  • 구름조금영월16.7℃
  • 맑음파주16.5℃
  • 맑음통영20.1℃
  • 맑음임실17.4℃
  • 맑음수원17.7℃
  • 맑음영덕17.8℃
  • 맑음여수18.9℃
  • 맑음춘천17.8℃
  • 맑음남해17.7℃
  • 맑음홍성18.5℃
  • 구름많음남원18.1℃
  • 구름조금경주시18.6℃
  • 구름조금인제15.7℃
  • 맑음진주19.2℃
  • 구름조금장흥18.6℃
  • 맑음광양시20.4℃
  • 맑음서산17.5℃
  • 구름조금충주17.9℃
  • 구름조금서청주17.5℃
  • 맑음천안17.6℃
  • 구름조금백령도15.1℃
  • 구름조금청주18.7℃
  • 맑음인천16.4℃
  • 구름조금진도군17.4℃
  • 맑음영광군17.7℃
  • 구름조금합천18.9℃
  • 구름많음함양군17.9℃
  • 구름조금의성18.4℃
  • 맑음울진18.0℃
  • 맑음북강릉18.8℃
  • 맑음강화16.3℃
  • 구름많음강진군18.9℃
  • 구름조금청송군16.9℃
  • 맑음고흥20.1℃
  • 맑음속초17.4℃
  • 맑음포항19.5℃
  • 구름조금목포17.0℃
  • 맑음흑산도16.9℃
  • 구름많음고창군17.3℃
  • 맑음철원15.7℃
  • 맑음부안17.9℃
  • 구름조금대전18.6℃
  • 맑음보령19.2℃
  • 구름조금순창군17.2℃
  • 맑음동해20.2℃
  • 맑음부여19.1℃
  • 맑음북부산20.2℃
  • 맑음이천18.6℃
  • 구름조금고창17.9℃
  • 구름조금정선군18.0℃
  • 구름조금원주17.1℃
  • 구름조금의령군18.2℃
  • 맑음봉화17.3℃
  • 구름조금상주17.6℃
  • 맑음부산19.8℃
  • 맑음밀양19.8℃
  • 구름조금구미18.4℃
  • 구름많음금산17.5℃
  • 구름많음추풍령15.5℃
  • 맑음창원18.9℃
  • 맑음순천16.8℃
  • 맑음양산시21.2℃
  • 구름조금전주17.4℃
  • 맑음보성군19.5℃
  • 맑음고산17.8℃
  • 맑음문경18.2℃
  • 맑음울릉도18.4℃
  • 구름조금안동17.9℃
  • 구름조금제천16.4℃
  • 맑음태백14.9℃
  • 맑음북춘천17.0℃
  • 구름조금광주17.8℃
  • 구름많음장수16.0℃
  • 맑음동두천17.5℃
  • 맑음대구18.0℃
  • 맑음양평17.5℃
  • 맑음북창원19.8℃
  • 구름조금대관령12.1℃
  • 구름많음해남18.2℃
  • 2025.11.09 (일)

그랜저·싼타페 넘어 판매 1위 쏘나타, "이게 무슨 일이야"

윤여찬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5 11:05:31
  • -
  • +
  • 인쇄
6300여대 중 중국생산 택시가 절반
그랜저 판매량 깎아먹고 노조는 아우성
택시업계 요구 외면은 더 어려워
▲ 현대차가 중국산 쏘나타 택시 모델의 힘으로 국내 판매 1위에 올랐지만 반갑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사진=현대차

[CWN 윤여찬 기자]현대차 쏘나타가 지난달 내수 판매 1위에 다시 등장했다. 지난 6월 베스트셀링카에 오른데 이어 올해 두 번째 판매 선두다. 여기엔 올 4월부터 수입 판매를 시작한 중국산 쏘나타 택시 모델의 영향이 크다고 5일 업계가 전했다.

쏘나타는 지난달 국내에서 6317대 팔리며 쏘렌토나 그랜저까지 넘어섰다. 쏘나타의 뒤를 이어 △그랜저 6187대 △스포티지 5988대 △싼타페 5715대 셀토스 5551대 카니발 5534대 순이었다. 지난 4월 쏘나타 택시 등장 이후 5월부터 3개월 연속 5000대 이상 판매의 고공행진이다.

쏘나타 판매량의 절반인 3122대는 중국산 택시용 쏘나타 LPG였다. 지난해 7월 충남 아산공장에서 만들던 7세대 LF 쏘나타 뉴라이즈 택시를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단종하고 8세대 페이스리프트인 '쏘나타 디 엣지'를 중국 베이징 공장에서 생산하기 시작했다. 택시 업계의 재출시 요구를 무시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쏘나타 디 엔지는 지난해 3월 출시됐으나 연간 판매량이 3만대 가량에 머물며 신차 효과를 얻지 못했다. 택시 외에는 그나마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판매에 주류를 이룬다.

현대차는 웃지도 울지도 못 하는 상황이다. 월간 판매 1위 타이틀은 반갑지만 그랜저의 판매량을 깎아먹고 노조로부터도 반감을 사고 있다. 보다 비싼 그랜저 택시로 유도해야 하는 상황에서 수익성 낮은 중국산 쏘나타 택시가 훨씬 잘 팔리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 역시 '해외공장 역수입 금지'를 노사 요구안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나 엄청난 판매량을 책임져 주는 택시업계의 파워를 외면하긴 더 어렵다.

기아 역시 단종했던 K5 LGP 택시 모델을 최근 다시 출시 했다. 전기차 니로 EV 1세대 모델을 손봐 택시로 출시했지만 전기차 충전의 불편함과 잇따른 화재로 외면받기 시작하면서 택시업계가 기아 측에도 K5 택시 재출시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CWN 윤여찬 기자
mobility@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윤여찬 기자
윤여찬 기자 / 산업1부 모빌리티팀장 자동차/조선 등 모빌리티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