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LG유플러스, U+AD에 AI 탑재 광고 성과 분석 기능 선보여

  • 구름조금정선군15.8℃
  • 구름많음양산시22.8℃
  • 맑음순창군19.2℃
  • 맑음산청19.7℃
  • 맑음강릉19.7℃
  • 맑음울릉도19.9℃
  • 맑음영주18.5℃
  • 구름조금북부산22.1℃
  • 맑음울진18.9℃
  • 맑음군산19.9℃
  • 맑음인천20.5℃
  • 맑음여수22.9℃
  • 맑음부안19.5℃
  • 구름많음완도21.5℃
  • 구름많음고산22.9℃
  • 맑음장흥20.6℃
  • 구름조금제천18.9℃
  • 맑음보령18.8℃
  • 맑음인제16.9℃
  • 흐림성산22.7℃
  • 맑음태백15.0℃
  • 구름많음목포21.1℃
  • 구름많음의령군20.9℃
  • 구름많음포항21.4℃
  • 구름조금춘천19.7℃
  • 맑음추풍령17.0℃
  • 맑음창원21.4℃
  • 맑음동두천19.6℃
  • 구름조금흑산도19.9℃
  • 맑음파주17.3℃
  • 맑음동해18.4℃
  • 맑음철원19.6℃
  • 맑음북창원22.8℃
  • 맑음순천17.5℃
  • 맑음문경18.2℃
  • 구름조금청송군18.7℃
  • 맑음충주19.1℃
  • 맑음서울20.9℃
  • 맑음대관령12.6℃
  • 맑음홍성21.1℃
  • 구름많음제주24.0℃
  • 맑음속초18.6℃
  • 맑음서산18.6℃
  • 맑음영덕18.5℃
  • 맑음광양시21.4℃
  • 구름많음거창18.5℃
  • 맑음청주22.3℃
  • 구름조금대구21.6℃
  • 구름조금합천21.6℃
  • 구름조금진주19.1℃
  • 구름많음영월19.2℃
  • 맑음남해21.4℃
  • 맑음강진군21.4℃
  • 구름조금의성20.0℃
  • 맑음광주21.3℃
  • 구름조금홍천19.5℃
  • 맑음양평19.7℃
  • 맑음거제21.9℃
  • 맑음영천19.4℃
  • 맑음원주20.0℃
  • 맑음김해시21.4℃
  • 맑음통영21.9℃
  • 맑음금산18.2℃
  • 맑음전주21.2℃
  • 맑음영광군18.8℃
  • 맑음대전20.0℃
  • 구름많음함양군19.9℃
  • 맑음남원19.2℃
  • 맑음북강릉17.8℃
  • 맑음고창군18.2℃
  • 맑음이천19.5℃
  • 맑음백령도18.6℃
  • 맑음보성군21.5℃
  • 맑음강화16.9℃
  • 흐림서귀포25.1℃
  • 맑음부산21.8℃
  • 맑음부여19.4℃
  • 구름조금진도군20.4℃
  • 맑음장수16.2℃
  • 맑음보은17.7℃
  • 맑음상주19.8℃
  • 맑음천안18.5℃
  • 맑음구미20.0℃
  • 맑음해남21.5℃
  • 맑음경주시19.6℃
  • 맑음임실18.4℃
  • 맑음정읍19.8℃
  • 구름많음봉화17.9℃
  • 맑음고창19.4℃
  • 구름조금울산20.0℃
  • 맑음고흥20.1℃
  • 구름많음밀양23.4℃
  • 맑음서청주18.7℃
  • 맑음세종19.4℃
  • 구름많음안동21.9℃
  • 맑음수원19.7℃
  • 구름조금북춘천19.3℃
  • 2025.09.29 (월)

LG유플러스, U+AD에 AI 탑재 광고 성과 분석 기능 선보여

이성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3 10:46:30
  • -
  • +
  • 인쇄
LG유플러스 통합 광고 플랫폼에 AI 분석 기능 도입…광고주에 인사이트 제공
향후 자체 개발한 AI ‘익시’ 적용해 고도화...”AX로 광고 시장 경쟁력 강화할 것”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IPTV 등 매체에서 제공하는 광고의 성과를 분석하는 기능을 선보였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임직원이 U+AD에 탑재된 AI 분석 기능을 활용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CWN 이성호 기자] LG유플러스가 3일 통합 광고 플랫폼인 ‘U+AD’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광고 성과를 분석하는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신규 기능을 위해 ‘U+AD’에 생성형 AI를 탑재했다. 생성형 AI는 기존 차트나 그래프 등으로만 조사되는 광고 성과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 보고서 형태로 제공한다.

LG유플러스에 광고를 의뢰한 광고주는 AI의 분석을 통해 광고 성과를 한눈에 확인하고 데이터에 기반해 효율적인 광고 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자사 IPTV 서비스인 U+tv를 활용한 실시간·VOD와 플랫폼·웹을 통해 제공되는 모바일 배너 등을 통한 광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연간 LG유플러스에 광고를 의뢰하는 브랜드는 500여개에 이른다.

기존에는 광고 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광고를 시청한 고객 ▲광고 시청 후 웹이나 앱에 접속한 고객 ▲고객의 연령대 등 세부 데이터를 종합한 뒤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이 과정에서 인력과 시간이 필요했지만 AI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1분 안에 광고 성과에 대한 분석을 제공할 수 있다.

가령 LG유플러스를 통해 광고를 진행한 A 회사는 "남성에서는 40~44세, 여성에서는 35~39세 연령대에서 광고 시청 후 웹에 접속하는 비율이 높았다. 해당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광고 전략이 효율적일 것으로 분석된다”와 같은 분석부터“ 5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광고 시청 수에 비해 접속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이 연령대의 웹 접속에 대한 인식 등이 원인으로 분석되며, 이 부분을 고려한 마케팅이 필요하다"와 같은 제언까지 한 번에 받아 볼 수 있다.

AI 분석에 생성형 AI가 활용되는 만큼 LG유플러스는 고객사가 원하는 요구사항을 반영해 업종에 특화된 내용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해 제공할 수 있다. 가령 광고주가 경쟁사에 대비한 광고 성과 분석을 요청하는 경우 LG유플러스는 같은 기간 경쟁사와 비교하는 항목을 추가로 요청하면, AI가 관련 항목에 대한 분석까지 제공하는 방식이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AI인 ‘익시(ixi)’를 광고 플랫폼에 도입해 기능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익시를 활용해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 광고를 전달하는 초개인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김태훈 광고사업단장은 “광고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AI를 플랫폼에 도입해 고객사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는 AI를 활용한 DX(디지털전환)에 집중해 광고 사업에서도 디지털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의 통합 광고 플랫폼인 ‘U+AD’는 TV·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의 광고 상품을 청약부터 운영, 결과 리포트까지 통합 관리해 IPTV인 ‘U+tv’를 비롯해LG헬로비전의 ‘헬로tv’, 딜라이브의 'D'LIVE' 등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고 있다.

CWN 이성호 기자
sunghh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성호 기자
이성호 기자 / 뉴미디어국 부국장 주요 이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