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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역~도봉산역 ‘경원선 지하화’ 추진에 서울 7개區 맞손

정수희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9 14:5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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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성동·동대문·중랑·성북·도봉·노원 협의회 구성
국토부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선도 사업 반영 목표
“철도로 인해 단절된 지역 발전과 주민 편익 도모”
▲ 왼쪽부터 김선수 용산부구청장, 이승로 성북구청장, 오언석 도봉구청장,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오승록 노원구청장, 유보화 성동부구청장. 사진=용산구

[CWN 정수희 기자] 서울시 7개 자치구가 ‘경원선 지하화’에 힘을 모은다.

9일 용산구에 따르면 경원선(용산역~도봉산역, 지선 포함)이 지나가는 철도 지하화를 현실화하기 위해 구를 포함해 7개 자치구가 손을 잡았다. 경원선이 국토교통부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선도 사업 및 종합계획에 반영되는 데 힘을 합치기로 한 것이다.

앞서 7개 구는 국토부 종합계획 반영을 위해 지난달 23일 동대문구청에서 ‘경원선 지하화 추진협의회’ 구성을 위한 구청장 회의를 진행했다. 경원선 철도 지하화 추진 구는 △용산 △성동 △동대문 △중랑 △성북 △도봉 △노원이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철도 지하화 추진은 민선 8기 공약사업 중 하나”라며 “지상 철도는 지역 양분과 교통체증, 주거환경 침해를 초래하고 지역 발전 한계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며 협의회 동참 이유를 설명했다.

경원선 지하화 추진협의회를 2년 동안 이끌어갈 초대 회장으로는 동대문구청장이 선출됐다. 이어진 회의에서 자치구 간 상호 교류를 통한 사업 추진 방향과 지하화 사업에 대한 공동 추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경원선 지하화 추진협의회 구성(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구 관계자는 “철도 지하화 사업이 진행되기 위해선 지상철도 해당 노선의 전 구간, 또는 일정 구간 이상에 대한 연속성 여부 등의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추진협의회 소속 구는 지난 5, 6월 경원선 지하화 추진을 위한 업무 담당 팀·과장 실무회의를 먼저 진행한 바 있다”고 밝혔다.

▲ 이미지=용산구

철도 지하화 사업은 도심을 단절해 온 철도를 지하로 이전하고 철도 상부와 주변 지역을 통합 개발해 도심 공간을 혁신적으로 재창조하는 것이 핵심이다.

올 1월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법’이 제정된 이후 국토부는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시작했으며 서울시 및 각 지자체도 상부 개발구상 용역을 추진 중이다.

추진협의회 소속 구청장들은 “이번 단체장 회의를 통해 자치구 간의 협력이 강화되고 원활한 경원선 지하화 사업을 위한 추진력도 얻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7개 구는 이번 회의를 통해 공유된 사업의 추진 방향과 협의회 운영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진행하는 동시에 그간 철도로 인해 단절된 지역의 발전과 주민들의 편익을 최대한 반영하는 방안 역시 모색하고 경원선이 지하화될 수 있도록 서울시에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용산구는 경부선 지하화 협의회에도 참여해 경부선 지하화에 대한 노력도 함께 기울이고 있다. 철도 지하화 시 구는 경부선 용산역-남영역-서울역 일대 4.5㎞ 구간을 국제업무 지원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그린네트워크 구축, 공공기능 강화 용도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경원선 용산역-이촌역-서빙고역 일대 3.5㎞ 상부 구간은 공원으로 조성해 한강 접근성을 확대하고 단절된 생태계를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CWN 정수희 기자
jsh@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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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희 기자 / 정치경제국 정치/사회/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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