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iM뱅크, 시중은행 전환 고객 접점 확대 위해 SNS 채널 개편

  • 흐림금산1.2℃
  • 흐림영광군4.0℃
  • 구름많음이천0.0℃
  • 흐림서청주0.9℃
  • 흐림영덕7.1℃
  • 맑음파주-2.6℃
  • 흐림동해7.2℃
  • 흐림대전1.1℃
  • 맑음백령도2.6℃
  • 흐림울릉도7.6℃
  • 맑음강화-0.1℃
  • 흐림대관령-0.2℃
  • 맑음동두천-0.7℃
  • 흐림북춘천0.3℃
  • 흐림춘천0.7℃
  • 흐림여수6.4℃
  • 흐림정선군2.5℃
  • 흐림제천1.1℃
  • 흐림강릉6.8℃
  • 흐림산청4.9℃
  • 흐림울산7.0℃
  • 흐림영주3.4℃
  • 흐림태백2.0℃
  • 흐림상주1.9℃
  • 흐림철원0.5℃
  • 흐림의성4.1℃
  • 구름조금양평0.1℃
  • 흐림성산7.6℃
  • 흐림고창군3.2℃
  • 흐림정읍2.7℃
  • 흐림의령군5.1℃
  • 흐림북부산8.4℃
  • 흐림광주3.4℃
  • 흐림경주시6.6℃
  • 흐림홍천0.7℃
  • 흐림북창원7.4℃
  • 흐림울진7.5℃
  • 흐림장흥4.3℃
  • 흐림해남4.6℃
  • 흐림청주3.2℃
  • 흐림순창군2.2℃
  • 흐림충주1.0℃
  • 흐림보성군5.3℃
  • 흐림북강릉5.9℃
  • 흐림진주6.6℃
  • 흐림서귀포12.3℃
  • 흐림광양시5.9℃
  • 흐림부여1.3℃
  • 흐림거창3.1℃
  • 흐림남원2.9℃
  • 흐림통영8.3℃
  • 흐림부안3.5℃
  • 흐림고창3.4℃
  • 흐림남해7.9℃
  • 흐림목포4.3℃
  • 흐림거제8.1℃
  • 흐림밀양7.6℃
  • 흐림세종1.6℃
  • 흐림장수0.8℃
  • 흐림창원7.2℃
  • 흐림구미3.3℃
  • 흐림보령1.6℃
  • 구름많음서산-0.1℃
  • 흐림군산2.2℃
  • 구름많음홍성1.0℃
  • 흐림청송군4.4℃
  • 흐림추풍령1.2℃
  • 흐림천안1.3℃
  • 흐림인제0.1℃
  • 맑음서울1.5℃
  • 흐림포항8.1℃
  • 흐림안동2.7℃
  • 흐림고흥4.4℃
  • 흐림완도4.6℃
  • 흐림강진군4.5℃
  • 맑음속초4.1℃
  • 맑음인천0.5℃
  • 흐림함양군3.6℃
  • 흐림부산8.2℃
  • 흐림진도군5.5℃
  • 흐림임실2.5℃
  • 흐림흑산도6.2℃
  • 흐림전주2.6℃
  • 흐림봉화2.1℃
  • 흐림김해시6.7℃
  • 흐림대구5.6℃
  • 흐림영월2.8℃
  • 흐림고산8.5℃
  • 흐림순천3.0℃
  • 흐림합천5.1℃
  • 흐림제주8.2℃
  • 흐림원주1.8℃
  • 흐림영천5.1℃
  • 흐림문경2.1℃
  • 흐림양산시9.4℃
  • 맑음수원1.4℃
  • 흐림보은0.4℃
  • 2025.12.24 (수)

iM뱅크, 시중은행 전환 고객 접점 확대 위해 SNS 채널 개편

김보람 / 기사승인 : 2024-08-02 17:59:35
  • -
  • +
  • 인쇄
28년 역사 사외보 '향토와 문화' MZ 겨냥 인스타그램 개설
▲ 사진=iM뱅크

[CWN 김보람 기자] iM뱅크는 시중은행 전환에 따른 대고객 접점 확장을 위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을 개편, 개설해 많은 고객과 만나는 방안을 확장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주력 운영에 나선 SNS 플랫폼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으로 기존 채널을 개편하거나(유튜브), 새로운 콘셉트 계정을 개설(인스타그램)해 변화를 꾀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의 경우 기존 운영하던 대구은행 채널의 정형화된 금융 관련 콘텐츠에서 탈피 '함께하면 즐거운 친구같은 금융'을 목표로 iM뱅크만의 방식으로 금융과 경제를 보다 다양한 주제로 단순하고 재미있게 제시한다. 

'iM your friends 친구같은 금융' 콘셉트에 맞춰 남녀노소 특히 금융을 어렵게 느끼는 MZ세대(1980년생초~2000년생초)가 즐겁게 경험할 수 있는 쉽고 흥미로운 콘텐츠 구성의 전면 개편이 이뤄졌다. 

유튜브 채널 슈카월드를 운영하는 유튜버 '슈카'가 경제 관련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머니가 머니' 콘텐츠가 리뉴얼 주요 콘텐츠로 금리가 머니·은행이 머니?·화폐가 머니 등 막연한 개념의 금융 관련 소재를 MZ세대 눈높이로 풀어낸 영상이 특징이다. 

특히 게스트로 초대된 청년과 학생들이 궁금한 내용을 가감 없이 물어보고 대답하는 과정과 이를 시청한 구독자들이 느낀 점을 댓글로 달아 소통하는 방식으로 일반인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구성했다.

이와 함께 '돈으로 나라를 세울 수 있을까?, 쌍둥이면 페이스 아이디가 풀릴까?' 등의 엉뚱하지만 재미있는 금융 관련 상상을 지식에 근거해 설명해 주는 '상상대로' 콘텐츠는 5분 내외 전체 영상과 쇼츠로 구성해 궁금증을 속도감 있게 설명해 준다. 

iM뱅크가 시중은행으로 전환되며 다방면에서 SNS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시도를 한 이 같은 노력이 인정돼 지난달 말 진행된 '대한민국 소셜인터넷서비스 혁신대상 소셜아이어워드'에서 은행 분야 유튜브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예전 대구은행 계정으로 운영되던 기존 인스타그램을 iM뱅크 계정으로 리뉴얼해 지속 운영하는 한편 지역 문화를 알릴 지역 로컬가이드의 목표로 신규계정 '디디다(instagram.com/im.ddda)'를 신설했다. 

디디다는 본점을 대구에 두고 지역적인 시중은행으로 거듭나는 iM뱅크 뜻을 SNS 플랫폼을 통해 풀어낸 사례다. 

소외된 지역문화나 테마를 복고 콘셉을 통해 MZ세대에 문화적 자극을 주며 시각적으로 풀어내며 신규 구독자 확대와 더불어 공감 형성을 해나갈 예정이다. 

대구·경북 역사와 문화, 예술을 총망라해 연 4회 계간지로 발간되는 '향토와 문화'는 풍부한 사료와 풍성한 필진들과 함께한 수준 높은 내용으로 명망이 높다. 

역사 깊은 콘텐츠를 좀 더 많은 사람과 나누고자 하는 고민에서 탄생된 디디다 계정은 누적된 향토와 문화의 수준 높은 내용들을 감각적으로 편집한 인스타그램 피드로 구성했다. 

화강석 다듬돌과 타일이 은행의 견고함과 이질감 없이 어우러지는 대구 근대건축사 주인공(조선식산은행), 천 길 하늘에 닿은 한반도의 단전 팔공산 등을 조명하며 기존 향토와 문화 발간호에 실린 내용을 활용해 문화의 회상을 시각적으로 풀어냈다. 

iM뱅크 관계자는 "기존 지류 발간되는 향토와 문화는 지속 발간돼 전체 내용을 iM뱅크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볼 수 있으며 과거 자료를 활용해 선보이는 디디다는 사진 사료와 폰트 디자인이 감각적으로 배합돼 시각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개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 밀착형 문화유산으로 발간되던 전통 향토와 문화를 MZ세대와의 소통 창구로 활용해 전국구에 통하는 로컬 가이드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고객과의 활발한 소통에 힘쓰고 있는 iM뱅크는 다양한 통로로 고객들과 소통해 시중은행으로 전환된 iM뱅크와 리뉴얼되는 SNS 플랫폼 홍보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하고 있다. 

시중은행 전환기념 대구FC브랜드데이와 삼성라이온즈 브랜드데이 등 지역 연고팀 행사에 홍보 부스를 마련해 현장을 찾은 관중들에게 팔로우 이벤트를 통해 디디다를 알리며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는 10글자로 말해요, 듣고 싶은 유튜브 주제 선정, 간단한 금융 퀴즈 등의 고객 소통 이벤트를 매주 진행하고 있다.

황병우 은행장은 "시중은행 전환에 따라 경계 없이 전국구 고객과 만나는 소통 창구로 SNS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와 다양한 이벤트로 좀 더 많은 고객과 소통하고자 한다"며 "지역에 기반을 둔 시중은행으로 대구·경북을 다양하게 알리고자 하는 노력도 지속하면서 다방면의 활발한 협업을 통해 iM뱅크가 더욱 성장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CWN 김보람 기자
qhfka7187@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보람
김보람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