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상생·포용금융′ 강조하는 현대해상…정비업체는 ′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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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포용금융' 강조하는 현대해상…정비업체는 '울상'

권이민수 / 기사승인 : 2024-07-03 16: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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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윤 회장 장남 정경선 CSO 올해 초 전격 배치...상생금융 강화
정비업체와의 해묵은 수리비 미수금 문제 여전...사장님은 '한숨'

 

▲현대해상 외경. 사진 = CWN

[CWN 권이민수 기자] 상생과 포용금융 구현을 위해 현대해상이 정몽윤 회장 장남인 정경선씨를 전격 배치했지만, 자동자 정비업체와의 상생은 아직 요원한 모습이다.

사고 정비 등으로 인해 보험사가 정비업체에 지불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수리비 미지급 사례가 끊이질 않고 있어서다.

서울 시내 A 정비업체 대표는 보험수리비 내역을 확인할 때마다 분통이 터진다. 

자동차 사고 등 문제로 정비를 했지만, 현대해상으로부터 수리비를 제때 받지 못하는 사례가 적지 않아서다.

실제 CWN이 4일 입수한 해당 정비업체의 보험수리비 미수금(미지급금) 내역을 보면 올해 초 입고된 고급 외제차 수리비는 1000만원이 넘었지만, 반년째 지급이 안 됐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손해보험사는 정비업체가 수리를 완료한 뒤 제출하는 내역 확인서를 받으면 별다른 이상이 없는 한 이른 시일 내에 정비대금을 지급해야 한다.

정비업체 대부분이 소규모 기업이어서 부품 결재나 인건비 부담이 큰 만큼 보험수리비 지급이 미뤄지면 업체는 자금난에 시달릴 수밖에 없어서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해상은 이 업체에 올 상반기에만 수천만 원어치의 보험수리비를 지급하지 않았다.

더군다나 수리비 산정을 두고 논란의 여지가 적은 10만원대 소액 보험수리비마저 지급을 미루고 있다.

해당 업체 대표 A씨는 "(보험사가) 정비대금을 제때 지급하지 않으면 영세한 자본금으로 운영되는 정비업체는 경영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매달 결제해야 하는 부품값과 임대료, 직원 임금까지 대표가 모두 해결해야 한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자동차 보험수리비를 둘러싼 보험업계와 정비업계 간 마찰은 하루 이틀 문제가 아니다.

이에 지난 2019년 10월에는 손해보험협회와 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 소비자연대는 물론 국토교통부와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까지 나서서 '상생협약'을 맺기도 했다.

해당협약에 참여한 보험사는 모두 4곳으로 현대해상도 포함됐다. 

다만 상생협약 이후 실무 협의 등에서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해 현재는 흐지부지된 상황이다.

이렇다 보니 해묵은 보험수리비 미수금 문제는 해를 거듭해도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또 다른 정비업체 대표 B씨 역시 "보험수리비 지급이 미뤄지면서 대출을 고민한 적도 있다"며 "요즘처럼 금리가 높은 상황에서 대출로 자금을 융통하게 되면, 보험사 수리비 미지급으로 인한 부담은 고스란히 정비업체로 떠안게 되는 것"이라고 신속한 수리비 지급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대해상은 조직개편을 통해 올해 초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최고지속가능책임자(CSO)직을 신설했다. 그리고 그 자리에는 정몽윤 회장 장남인 정경선 전무가 이름을 올렸다.

CSO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과 관련한 리스크를 관리하는 책임을 맡는다. 당시 현대해상 관계자는 "정경선 전무는 국내외 ESG 분야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대해상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정비업체 대표 A씨는 "현대해상이 정비업체 미수금 문제에 대해서 전향적인 태도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한 이유도, 현대해상이 ESG경영을 통한 상생금융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한편 현대해상은 지난해 9월 기준 보험 소비자에 대한 부당 미지급건도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5년 간 부당한 보험금 미지급 인정 사례는 손해보험사 512건, 생명보험사 292건 등 총 804건이었다. 

이 가운데 현대해상의 부당 보험금 미지급 사례는 82건으로 손해보험사 중 최다를 기록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CWN 권이민수 기자
minsoo@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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