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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銀, 취약계층 보이스피싱 피해자에 300만원 생활비 지원

배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1 15:3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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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에 이어 1년간 금감원과 함께 보이스피싱제로 사업 추진
금융사기 예방 교육 및 무료 보험 지원...피해자 대상 법률·심리상담
▲사진=신한은행

[CWN 배태호 기자] 신한은행은 취약계층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에 대한 계속적인 지원 및 예방을 위해 '보이스피싱제로(0)' 2차년도 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보이스피싱제로는 신한은행이 금융감독원, 경찰청,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굿네이버스와 함께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의 일상회복을 지원하고, 전 국민 대상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및 금융사기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신한은행은 작년 5월 사업 추진을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3년간 매년 100억원씩 총 300억원을 후원하는 협약을 맺었다.

협약 체결 이후 작년 10월부터 진행된 1차 사업에서는 △취약계층 피해자 총 2300명 대상 총 64억원 생활비 지급 △법률상담 및 소송지원 367건 △심리상담 26건 △예방교육 232회(총 5642명)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무료보험지원 926건 등 피해자 지원 및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활동을 진행했다.

신한은행은 내년 9월 말까지 진행될 이번 2차년도 사업에서 중위소득 100% 이하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최대 300만원의 생활비를 지원해 일상 회복을 도울 예정이다.

또한 법률상담 및 민사소송지원, 심리상담과 더불어 청소년·사회초년생·노년층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 및 무료보험도 함께 지원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2차년도 사업을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 고객의 일상을 회복과 사고예방 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고객 자산보호와 상생의 가치를 창출하는 상생금융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2021년 4월 금융권 최초로 보이스피싱 야간 모니터링을 시작했으며 2021년 9월부터는 주말 모니터링도 추가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22년 12월 은행권 최초로 'AI 이상행동 탐지 ATM'을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하고 2023년 8월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종합 솔루션 플랫폼 '지켜요'를 런칭하며 보이스피싱 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CWN 배태호 기자
bth@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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