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시승기_ 기아 EV4, 도심 전기차의 교과서를 다시 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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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_ 기아 EV4, 도심 전기차의 교과서를 다시 쓰다

임재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1 17:2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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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형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 기대 그 이상

 

기아가 선보인 준중형 전기 세단 EV4는 첫눈에낯설다는 인상을 주는 차량이다. 수직형 테일램프와 날카로운 캐릭터 라인, 각진 전면부는 전기차의 차세대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한다.

 

사진보단 실물이 훨씬 나은 디자인이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특히 루프라인에서 트렁크로 이어지는 롱테일 형태는 공기역학을 고려한 결과물이다. 미래지향적 실루엣으로 강력한 존재감을 갖췄다.

이동하는 장소마다 많은 시선이 EV4에 쏠렸다. “이 차 뭐예요?”라고 묻는 사람들이 종종 있었고, 그만큼 도로 위에서 존재감이 넘친다.

 

실내는 기존 EV3와 공유한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그리고 5인치 공조 패널이 하나의 유닛처럼 이어진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는 시각적 일체감을 주며, 반응속도도 빠르다.

 

센터터널 중앙콘솔에는 슬라이딩 테이블과 팔받침을 끝까지 들어올리면 2열 테이블로 변신해 실용성을 더한다.

2열은 기대 이상으로 넓다. 성인 남성 기준으로도 레그룸과 헤드룸 모두 여유롭다. 트렁크는 490리터(VDA 기준)로 이 급에서 넉넉한 편이다. 다만 후방시야는 살짝 좁게 느껴진다. 디지털룸미러가 아쉽다.

 

시승차량은 어스 롱레인지 모델로,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8.9kg·m를 발휘한다. 급가속 시 초반반응은 민첩하지만, 전기차 특유의쏜살같은 질주감보다는 부드럽게 밀어주는 타입이다.

 

저속에선 부드러운 댐핑이 인상적이고, 고속에선 하체가 탄탄히 버텨준다. 과속방지턱이나 요철에서도 바운싱이 잘 억제되며, 좌우 롤링도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서스펜션 세팅은 딱 도심형 주행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EV4의 정숙성은 수준급이다. 노면 소음이나 풍절음 모두 철저히 억제되어 있고, 시공 중인 구간에서도 음악감상에 전혀 지장이 없었다. 이는 동급 경쟁 모델 대비 확실한 강점이다.

인증받은 최대 주행거리는 533km(롱레인지 17인치 휠)로 표기되며, 일상적인 실제 시승에서는 복합 6.0km/kWh 수준의 효율을 보여줬다. 고속도로(90%)+시내주행(10%)을 반복한 결과로 추가 충전없이 412km까지 충분히 주행이 가능했으며, 극한 주행조건이 아니라면 600km 이상 거리도 충분히 어렵지 않아 보인다.

 

400V 10→80% 급속충전에 약 31분 정도 소요되어 실사용 충전 편의성에서도 불편함은 없다. V2L 기능도 탑재되어 캠핑이나 외부 장비 사용에 활용 가능하다.

기아 EV4는 단순한 전기차가 아닌, 도심형 모빌리티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자 하는 야심이 느껴지는 모델이다. 놀라운 주행거리와 고급스러운 승차감, 정숙성, 그리고 파격적인 디자인까지. 운전의 재미는 추후 GT모델로 기대를 해본다.

 

EV4는 경쟁모델보다 한발 앞선 존재다. 고급차가 아닌 합리적인 가격대에서이 정도 주행 감성을 맛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추천할 수 있는 차량이다.

 

CWN 임재범 기자
happyyj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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