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전기트램실증 사업 착수...2023년까지 수소트램 상용화 목표

  • 흐림영월1.9℃
  • 구름조금거제6.0℃
  • 구름많음문경3.1℃
  • 흐림철원0.7℃
  • 맑음영광군1.4℃
  • 맑음고흥7.1℃
  • 흐림수원4.7℃
  • 흐림제천1.8℃
  • 흐림인제0.9℃
  • 비서귀포12.5℃
  • 구름많음홍성2.2℃
  • 흐림서울4.3℃
  • 구름조금장수-0.4℃
  • 맑음해남6.2℃
  • 흐림북강릉1.3℃
  • 맑음고창군2.7℃
  • 맑음북창원6.0℃
  • 맑음김해시4.3℃
  • 흐림인천3.4℃
  • 맑음순천1.7℃
  • 맑음광양시5.8℃
  • 구름많음고산11.8℃
  • 맑음남해6.4℃
  • 맑음부산5.2℃
  • 흐림양평2.9℃
  • 구름조금청주6.3℃
  • 흐림청송군1.8℃
  • 구름조금함양군5.0℃
  • 구름조금임실2.6℃
  • 맑음밀양2.3℃
  • 구름많음군산3.9℃
  • 흐림대관령-2.8℃
  • 흐림이천2.3℃
  • 구름많음울릉도2.1℃
  • 맑음의령군2.5℃
  • 맑음창원5.8℃
  • 비울산3.8℃
  • 흐림성산13.3℃
  • 구름많음서산2.4℃
  • 흐림홍천2.5℃
  • 구름많음경주시3.3℃
  • 맑음강진군7.4℃
  • 흐림강릉2.8℃
  • 흐림백령도1.7℃
  • 구름조금전주3.3℃
  • 맑음정읍1.1℃
  • 구름많음의성1.2℃
  • 구름많음영천3.2℃
  • 구름많음보은4.3℃
  • 구름조금부여1.5℃
  • 구름조금대전5.4℃
  • 흐림울진2.0℃
  • 흐림동두천2.0℃
  • 맑음장흥7.5℃
  • 구름조금산청5.6℃
  • 흐림춘천3.4℃
  • 구름많음안동1.9℃
  • 흐림영주1.3℃
  • 구름많음천안1.2℃
  • 구름많음합천6.1℃
  • 맑음보성군4.6℃
  • 맑음제주11.8℃
  • 구름많음세종4.2℃
  • 구름많음북춘천1.6℃
  • 구름많음상주3.8℃
  • 구름조금추풍령2.5℃
  • 구름조금보령3.1℃
  • 맑음완도7.7℃
  • 맑음광주6.1℃
  • 맑음남원5.0℃
  • 흐림강화3.5℃
  • 맑음진도군1.5℃
  • 구름많음봉화-1.2℃
  • 흐림원주4.1℃
  • 흐림거창4.4℃
  • 흐림영덕2.5℃
  • 구름많음태백-1.3℃
  • 구름많음서청주5.0℃
  • 구름조금북부산5.5℃
  • 맑음양산시5.8℃
  • 맑음통영6.2℃
  • 흐림동해2.9℃
  • 구름많음대구3.8℃
  • 흐림파주1.7℃
  • 맑음여수7.5℃
  • 맑음순창군3.6℃
  • 맑음진주4.6℃
  • 구름많음정선군-1.1℃
  • 구름조금부안1.9℃
  • 흐림속초2.5℃
  • 구름많음충주3.7℃
  • 맑음고창2.4℃
  • 구름많음구미4.6℃
  • 구름조금금산1.2℃
  • 구름조금포항3.6℃
  • 맑음흑산도6.7℃
  • 맑음목포5.2℃
  • 2025.12.12 (금)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전기트램실증 사업 착수...2023년까지 수소트램 상용화 목표

박유림 / 기사승인 : 2021-09-24 21:25:22
  • -
  • +
  • 인쇄
현대로템 수소트램
현대로템 수소트램

산업통상자원부가 2023년까지 총 사업비 424억 원(정부 투자금 282억 원)을 투자해, 수소전기트램실증사업과 함께 수소트램 상용화를 추진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친환경 도시 교통 수단으로 주목받는 수소트램의 빠른 상용화를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차 기술력을 수소트램용 전용부품 개발에 활용하고, 울산시의 유휴선로를 활용해 실주행 및 검증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 목표는 넥쏘용 수소연료전지(95kW) 4개에 해당하는 380kW급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기 위해 2023년 말까지 4대 분야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다.

수소트램 시스템 통합·검증기술 분야는 철도 전문 기업인 현대로템이 주관하고 맥시스(모터), 코아칩스(센서), 푸름케이디(제동), 에스제이스틸(차체), 에이엔엠메카텍(냉각) 등 중소 철도 부품 업계 5곳도 함께 참여해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수소열차분야에 도전한다.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에서는 내년까지 수소트램에 탑재할 모터, 제동장치 등 부품을 제작하고 2023년에는 제작된 부품을 통합해 수소트램 실차를 제작하고 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수소트램이란?
수소트램은 차량 내 탑재된 수소 연료 전지를 사용하여 수소와 산소가 결합해 전기에너지를 만든 뒤 순수한 물만 배출하고, 오염 물질은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운송수단이다.

전철을 대체할 교통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나 전철과 달리 전력 공급 설비 등 외부 동력 공급 인프라가 필요 없어 상대적으로 건설비가 저렴하다. 또, 충전 시간이 긴 배터리 트램과 달리 수소트램은 짧은 충전 시간으로 장거리 운행을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수소전기트램의 공기 정화 원리
수소전기트램은 수소통에서 수소와 대기 중의 공기를 이용하여 전기를 만들어낸다. 대기 중의 공기는 3단계의 고성능 필터를 이용해서 순수 산소만을 정제하며,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공기가 정화된다.

현대로템은 수소전기트램은 1편성이 1시간 동안 운행하면서 약 800㎍(마이크로그램)의 미세먼지 정화 효과를 발휘한다고 설명했다. 성인 107명이 1시간 동안 소비하는 공기량과 맞먹는 수준이다.

수소전기트램 전망
한편, 수소트램은 수소차보다 훨씬 더 강력한 내구성이 필요하며, 글로벌 수소전기트램 시장은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지금도 업계의 확고한 선도기업이 없는 상황이다. 만약, 국내 기업이 보유한 강력한 수소차 기술력과 경험을 활용하면, 단기간에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고 글로벌 친환경 열차 시장경쟁에서 주도권을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국내 수소차 분야는 세계 수소차 기술을 선도 중이나 다른 모빌리티 분야는 수소로의 전환이 상대적으로 더딘 상황”이라며, “이번 사업이 수소차 기술을 이종 업종에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모범사례가 되고, 수송 전분야에서 수소 모빌리티 상용화가 가속화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