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임팩트피플스 “4060 에어컨은 LG, 향후 구매 희망도 LG 에어컨”

  • 맑음영천9.3℃
  • 구름조금광주9.6℃
  • 맑음함양군9.8℃
  • 흐림부여8.5℃
  • 구름조금강진군10.2℃
  • 맑음서청주7.4℃
  • 맑음고흥11.5℃
  • 맑음양산시11.4℃
  • 맑음수원7.6℃
  • 맑음통영11.4℃
  • 맑음북춘천6.2℃
  • 맑음서울8.5℃
  • 맑음문경8.2℃
  • 구름조금전주8.8℃
  • 구름많음순창군8.0℃
  • 구름조금순천8.2℃
  • 맑음구미9.9℃
  • 맑음영주7.9℃
  • 구름많음정읍8.2℃
  • 맑음남해10.5℃
  • 맑음동해10.3℃
  • 구름조금장흥10.0℃
  • 구름조금보성군10.7℃
  • 구름많음영광군7.8℃
  • 맑음대관령3.7℃
  • 맑음이천7.8℃
  • 흐림군산7.5℃
  • 맑음강화6.4℃
  • 구름많음제주11.2℃
  • 맑음춘천8.2℃
  • 맑음홍천6.7℃
  • 맑음경주시10.2℃
  • 맑음진주10.4℃
  • 맑음안동7.9℃
  • 구름조금홍성8.8℃
  • 맑음여수10.6℃
  • 구름많음임실7.4℃
  • 맑음양평6.9℃
  • 흐림흑산도9.5℃
  • 맑음거제9.5℃
  • 구름많음서귀포15.3℃
  • 맑음영덕10.8℃
  • 구름많음남원8.4℃
  • 구름많음서산8.9℃
  • 맑음대구10.2℃
  • 구름많음부안8.8℃
  • 맑음의성
  • 맑음추풍령7.5℃
  • 맑음의령군11.3℃
  • 맑음밀양11.0℃
  • 맑음창원10.8℃
  • 구름많음고산11.8℃
  • 맑음청주9.0℃
  • 맑음북강릉9.6℃
  • 맑음강릉11.3℃
  • 맑음부산11.6℃
  • 맑음인제6.1℃
  • 맑음거창10.9℃
  • 맑음파주6.6℃
  • 구름많음고창군7.8℃
  • 흐림진도군9.2℃
  • 맑음태백6.9℃
  • 맑음천안7.7℃
  • 맑음속초9.5℃
  • 맑음포항11.0℃
  • 구름많음해남9.6℃
  • 맑음철원5.7℃
  • 맑음울산10.2℃
  • 구름조금완도10.7℃
  • 맑음북창원10.7℃
  • 맑음원주5.8℃
  • 맑음청송군8.3℃
  • 맑음정선군7.2℃
  • 흐림보령8.4℃
  • 구름많음목포7.9℃
  • 맑음보은7.5℃
  • 맑음금산8.9℃
  • 구름많음성산11.3℃
  • 맑음백령도8.4℃
  • 구름조금장수6.8℃
  • 구름조금대전9.3℃
  • 맑음김해시10.6℃
  • 맑음세종9.3℃
  • 맑음상주8.6℃
  • 구름많음고창8.4℃
  • 맑음동두천7.1℃
  • 맑음봉화6.7℃
  • 맑음인천7.1℃
  • 맑음산청10.6℃
  • 맑음합천11.1℃
  • 맑음북부산11.3℃
  • 구름많음울릉도8.9℃
  • 맑음광양시11.1℃
  • 맑음영월7.1℃
  • 맑음울진12.2℃
  • 맑음제천5.8℃
  • 맑음충주7.1℃
  • 2025.11.19 (수)

임팩트피플스 “4060 에어컨은 LG, 향후 구매 희망도 LG 에어컨”

온라인뉴스팀 / 기사승인 : 2022-08-01 11:27:00
  • -
  • +
  • 인쇄
에이풀이 진행한 ‘4060 에어컨 구매 트렌드’ 결과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신중년의 에어컨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6월 10일부터 23일까지 4060 남녀 354명을 대상으로 에어컨 트랜드 조사를 실시했다.

4060 신중년에게 ‘가정에 설치된 에어컨 브랜드’를 물었을 때 ‘LG’라고 답한 이들이 응답자의 42.5%로 가장 많았다. 2위는 1위를 차지한 ‘LG’와 4.1%의 근소한 차이를 보인 ‘삼성(38.4%)’이다. 해당 설문 결과를 통해 신중년은 해외 에어컨 브랜드 제품보다 국내 브랜드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해외 에어컨 브랜드 ‘캐리어’의 경우 신중년의 13.9%만이 보유했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향후 구매를 희망하는 에어컨 브랜드’에 대한 답변도 ‘LG’가 52%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현재 보유 중인 에어컨 브랜드 결과(42.5%)보다 약 10% 더 높은 수치이다. LG 다음으로 또다시 ‘삼성(35.3%)’이 2위를 기록했다.

해당 문항을 통해 국내 양대 에어컨 브랜드 구매를 희망하는 이들은 87.3%로, 압도적인 응답률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결과는 품질과 성능 등 제품 특성은 물론, A/S 등 세부적으로 제공되는 양질의 서비스도 한몫을 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4060의 에어컨 구매 경로는 가전제품 대리점이 53.6%로 과반을 넘었고, 대형마트(14.8%), 최저가 쇼핑몰(13.9%), 백화점(10.6%), 아울렛(4.2%) 순이다. 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 쇼핑을 앞서가는 시대임에도 80%가 넘는 4060은 여전히 오프라인에서 에어컨을 구매하고 있다. 이는 일반 백색 가전과 달리, 에어컨의 경우 실외기와 배관 설치 등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한편 조사에 참여한 4060 신중년 세대의 97% 이상이 에어컨을 보유했다. 해마다 기록적인 더위와 열대야 일수를 경신하기 때문에 이제 에어컨은 선택이 아닌 필수 가전제품이다. 이는 조사 대상의 64.7%가 비교적 근래인 5년 안에 에어컨을 설치했지만, 35.2%가 에어컨을 5년~10년 이상 설치, 보유한 결과에서도 유추할 수 있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국내 최초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