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임팩트피플스 “4060 에어컨은 LG, 향후 구매 희망도 LG 에어컨”

  • 흐림금산2.7℃
  • 맑음홍천-5.8℃
  • 맑음제천-6.7℃
  • 흐림광양시3.8℃
  • 구름많음울릉도4.9℃
  • 맑음상주-1.6℃
  • 맑음속초-0.1℃
  • 비서귀포8.4℃
  • 맑음대전1.0℃
  • 맑음영주-5.7℃
  • 흐림함양군3.6℃
  • 흐림임실3.0℃
  • 흐림고창군3.2℃
  • 맑음인제-6.3℃
  • 맑음구미0.6℃
  • 구름많음진주0.6℃
  • 흐림군산3.7℃
  • 구름많음고흥2.1℃
  • 흐림광주4.4℃
  • 구름조금추풍령0.9℃
  • 맑음울진1.6℃
  • 구름많음산청3.9℃
  • 맑음청송군-6.9℃
  • 흐림여수4.4℃
  • 구름많음고산9.3℃
  • 구름많음밀양1.6℃
  • 맑음안동-5.2℃
  • 맑음김해시1.5℃
  • 흐림부안4.4℃
  • 맑음춘천-5.9℃
  • 맑음보은-2.4℃
  • 맑음청주0.8℃
  • 비흑산도6.9℃
  • 맑음문경-3.1℃
  • 흐림거창2.1℃
  • 맑음경주시-2.1℃
  • 맑음이천-5.2℃
  • 흐림고창3.3℃
  • 구름많음제주9.9℃
  • 맑음북부산-0.4℃
  • 구름조금대구1.1℃
  • 맑음수원-3.1℃
  • 맑음부산3.4℃
  • 흐림영광군3.5℃
  • 구름조금완도5.0℃
  • 흐림남원2.7℃
  • 맑음봉화-8.6℃
  • 흐림백령도5.3℃
  • 맑음서청주-2.3℃
  • 구름많음남해4.3℃
  • 맑음포항1.6℃
  • 맑음동해0.3℃
  • 맑음의성-4.8℃
  • 맑음홍성-0.2℃
  • 흐림해남4.7℃
  • 맑음동두천-4.7℃
  • 흐림강진군4.5℃
  • 맑음태백-6.9℃
  • 맑음영천-2.9℃
  • 흐림보령3.5℃
  • 맑음서산-0.5℃
  • 맑음울산0.6℃
  • 맑음영덕2.4℃
  • 맑음북강릉-0.4℃
  • 맑음세종0.3℃
  • 구름많음정읍3.4℃
  • 흐림목포4.9℃
  • 맑음파주-6.7℃
  • 구름많음합천3.3℃
  • 구름많음의령군0.5℃
  • 맑음서울-1.4℃
  • 흐림장흥3.7℃
  • 맑음원주-4.4℃
  • 구름많음북창원3.6℃
  • 흐림진도군4.9℃
  • 맑음영월-6.7℃
  • 구름많음순천2.4℃
  • 구름조금성산7.3℃
  • 구름많음통영4.5℃
  • 맑음천안-2.9℃
  • 구름많음창원4.4℃
  • 흐림장수1.6℃
  • 맑음양평-4.2℃
  • 맑음북춘천-6.4℃
  • 구름많음거제3.3℃
  • 맑음철원-7.0℃
  • 흐림순창군2.7℃
  • 구름많음부여2.5℃
  • 맑음정선군-7.7℃
  • 맑음양산시1.2℃
  • 맑음강화-2.9℃
  • 맑음대관령-10.2℃
  • 맑음강릉1.4℃
  • 맑음인천-0.2℃
  • 흐림전주3.6℃
  • 흐림보성군3.6℃
  • 맑음충주-5.0℃
  • 2025.11.19 (수)

임팩트피플스 “4060 에어컨은 LG, 향후 구매 희망도 LG 에어컨”

온라인뉴스팀 / 기사승인 : 2022-08-01 11:27:00
  • -
  • +
  • 인쇄
에이풀이 진행한 ‘4060 에어컨 구매 트렌드’ 결과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신중년의 에어컨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6월 10일부터 23일까지 4060 남녀 354명을 대상으로 에어컨 트랜드 조사를 실시했다.

4060 신중년에게 ‘가정에 설치된 에어컨 브랜드’를 물었을 때 ‘LG’라고 답한 이들이 응답자의 42.5%로 가장 많았다. 2위는 1위를 차지한 ‘LG’와 4.1%의 근소한 차이를 보인 ‘삼성(38.4%)’이다. 해당 설문 결과를 통해 신중년은 해외 에어컨 브랜드 제품보다 국내 브랜드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해외 에어컨 브랜드 ‘캐리어’의 경우 신중년의 13.9%만이 보유했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향후 구매를 희망하는 에어컨 브랜드’에 대한 답변도 ‘LG’가 52%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현재 보유 중인 에어컨 브랜드 결과(42.5%)보다 약 10% 더 높은 수치이다. LG 다음으로 또다시 ‘삼성(35.3%)’이 2위를 기록했다.

해당 문항을 통해 국내 양대 에어컨 브랜드 구매를 희망하는 이들은 87.3%로, 압도적인 응답률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결과는 품질과 성능 등 제품 특성은 물론, A/S 등 세부적으로 제공되는 양질의 서비스도 한몫을 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4060의 에어컨 구매 경로는 가전제품 대리점이 53.6%로 과반을 넘었고, 대형마트(14.8%), 최저가 쇼핑몰(13.9%), 백화점(10.6%), 아울렛(4.2%) 순이다. 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 쇼핑을 앞서가는 시대임에도 80%가 넘는 4060은 여전히 오프라인에서 에어컨을 구매하고 있다. 이는 일반 백색 가전과 달리, 에어컨의 경우 실외기와 배관 설치 등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한편 조사에 참여한 4060 신중년 세대의 97% 이상이 에어컨을 보유했다. 해마다 기록적인 더위와 열대야 일수를 경신하기 때문에 이제 에어컨은 선택이 아닌 필수 가전제품이다. 이는 조사 대상의 64.7%가 비교적 근래인 5년 안에 에어컨을 설치했지만, 35.2%가 에어컨을 5년~10년 이상 설치, 보유한 결과에서도 유추할 수 있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국내 최초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