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소방청, 전국 표준 소방예방정보시스템 본격 운영

  • 흐림영주-2.4℃
  • 구름많음고산11.6℃
  • 흐림파주-1.4℃
  • 흐림홍천-4.3℃
  • 흐림보성군1.6℃
  • 흐림함양군-3.9℃
  • 구름많음동해5.9℃
  • 흐림강진군6.7℃
  • 구름많음영덕2.1℃
  • 흐림천안-2.3℃
  • 흐림임실-1.9℃
  • 흐림봉화-5.7℃
  • 흐림남원-1.4℃
  • 흐림북부산3.1℃
  • 흐림강릉6.8℃
  • 흐림서산2.7℃
  • 흐림여수6.7℃
  • 구름많음울산3.9℃
  • 흐림세종-1.1℃
  • 흐림장수-2.5℃
  • 구름많음안동-3.8℃
  • 흐림거제4.2℃
  • 흐림추풍령-3.0℃
  • 흐림의성-5.0℃
  • 흐림보령5.4℃
  • 구름많음대구-1.3℃
  • 흐림서청주-2.6℃
  • 흐림서울2.6℃
  • 구름많음해남7.8℃
  • 구름많음북강릉5.5℃
  • 흐림김해시3.3℃
  • 구름많음북창원1.9℃
  • 흐림금산-3.4℃
  • 흐림수원2.2℃
  • 구름많음성산15.2℃
  • 흐림철원-3.5℃
  • 흐림이천-3.1℃
  • 흐림전주3.5℃
  • 흐림양평-1.8℃
  • 흐림산청-4.0℃
  • 흐림부안1.4℃
  • 흐림순창군-1.6℃
  • 흐림합천-2.3℃
  • 흐림흑산도10.1℃
  • 흐림정읍3.1℃
  • 흐림광양시3.2℃
  • 흐림부산8.6℃
  • 구름많음울진5.1℃
  • 흐림구미-2.5℃
  • 흐림인천3.4℃
  • 흐림부여-0.7℃
  • 구름많음목포5.8℃
  • 흐림강화2.2℃
  • 흐림제주11.8℃
  • 흐림진도군9.9℃
  • 흐림통영5.7℃
  • 흐림고창8.2℃
  • 흐림남해3.5℃
  • 흐림춘천-3.5℃
  • 흐림동두천-0.7℃
  • 흐림상주-5.0℃
  • 흐림인제-5.1℃
  • 흐림백령도3.5℃
  • 흐림군산2.2℃
  • 흐림장흥2.7℃
  • 흐림영천-1.6℃
  • 흐림영월-5.0℃
  • 흐림진주-1.8℃
  • 흐림북춘천-3.7℃
  • 흐림순천-2.7℃
  • 구름많음포항3.4℃
  • 흐림원주-2.8℃
  • 흐림영광군7.0℃
  • 흐림충주-2.7℃
  • 흐림제천-3.7℃
  • 흐림청주0.3℃
  • 구름많음서귀포13.6℃
  • 구름많음완도7.2℃
  • 흐림문경-3.9℃
  • 흐림밀양-0.1℃
  • 흐림거창-4.1℃
  • 흐림고흥3.9℃
  • 구름많음울릉도8.7℃
  • 흐림창원2.5℃
  • 흐림고창군6.9℃
  • 흐림광주3.4℃
  • 흐림정선군-6.6℃
  • 흐림홍성-1.1℃
  • 구름많음청송군-4.9℃
  • 구름많음양산시3.6℃
  • 흐림대전-1.2℃
  • 흐림대관령-4.0℃
  • 구름많음경주시-0.7℃
  • 구름많음태백-5.0℃
  • 흐림의령군-3.9℃
  • 흐림보은-3.6℃
  • 흐림속초3.2℃
  • 2025.12.23 (화)

소방청, 전국 표준 소방예방정보시스템 본격 운영

김정후 인턴 / 기사승인 : 2024-01-10 17:23:20
  • -
  • +
  • 인쇄
대면 방식 소방민원 온라인 전환…국민 편의 향상
소방청. 사진=소방청
정부세종2청사 소방청. 사진=소방청

[CWN 김정후 인턴기자]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국민 편의성 향상 및 전국 공통의 표준화 된 예방체계 마련을 위해 ‘소방예방정보시스템 통합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기존 예방 민원은 시도별, 업무별 시스템이 분산돼 있어 데이터 통합 및 연계가 어려웠다. 특히 민원서류를 지참해 소방서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대면 방식이 소방예방민원의 50% 이상을 차지해 불편을 초래했다.

이에 소방청은 전국 공통의 표준화된 소방예방정보시스템 구축으로 혼란을 최소화하고, 대면방식의 민원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12월 소방예방정보시스템 통합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 ‘소민터’와 ‘소방기술민원센터’로 분리돼 있던 소방민원을 ‘온라인 소방민원포털’로 통합해 소방시설 자체점검 신청서 및 결과보고서, 소방시설공사업법에 따른 소방시설공사 착공(변경)신고서 등 방문 민원 21종을 전산화해 운영 중이다.

최재민 소방청 소방분석제도과장은 “온라인 민원 확대로 국민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나아가 온라인을 기반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예방행정의 정책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CWN 김정후 인턴기자
kjh2715c@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