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 구름조금울진12.2℃
  • 맑음청송군10.9℃
  • 맑음상주11.8℃
  • 구름많음보성군14.9℃
  • 맑음부안13.5℃
  • 맑음통영15.8℃
  • 맑음인천12.6℃
  • 구름조금창원15.0℃
  • 맑음대전14.1℃
  • 맑음고산18.8℃
  • 맑음금산11.6℃
  • 구름조금흑산도15.5℃
  • 구름조금진주13.1℃
  • 맑음장흥12.4℃
  • 맑음북춘천11.5℃
  • 맑음문경11.0℃
  • 구름조금영덕11.5℃
  • 구름조금제천12.7℃
  • 맑음춘천11.4℃
  • 흐림강릉13.0℃
  • 구름조금거창12.9℃
  • 맑음홍천11.5℃
  • 맑음장수9.3℃
  • 맑음의성10.4℃
  • 구름많음영천11.9℃
  • 구름조금거제14.1℃
  • 구름조금봉화10.2℃
  • 맑음목포14.7℃
  • 맑음강진군13.4℃
  • 맑음대구12.9℃
  • 맑음철원11.3℃
  • 구름조금성산17.5℃
  • 맑음부여13.6℃
  • 구름조금영월12.0℃
  • 구름조금제주19.5℃
  • 맑음구미12.4℃
  • 맑음서산13.3℃
  • 맑음밀양12.9℃
  • 구름조금수원13.0℃
  • 흐림속초13.1℃
  • 맑음서청주11.6℃
  • 구름조금울산13.1℃
  • 구름조금경주시12.3℃
  • 맑음서울13.2℃
  • 구름조금보은11.8℃
  • 맑음고창군11.8℃
  • 구름조금인제10.7℃
  • 구름조금남해15.2℃
  • 맑음순창군12.2℃
  • 구름조금광양시16.6℃
  • 구름조금함양군13.4℃
  • 구름많음고흥14.2℃
  • 맑음전주14.4℃
  • 구름조금양평12.3℃
  • 맑음세종13.5℃
  • 구름조금충주12.1℃
  • 비울릉도13.1℃
  • 맑음고창12.0℃
  • 구름조금합천13.1℃
  • 맑음정읍12.8℃
  • 맑음해남11.1℃
  • 구름조금남원13.3℃
  • 맑음서귀포19.4℃
  • 맑음파주10.1℃
  • 맑음보령12.9℃
  • 맑음군산14.2℃
  • 맑음김해시14.9℃
  • 구름많음정선군10.8℃
  • 구름조금북부산15.1℃
  • 비포항15.0℃
  • 맑음백령도14.2℃
  • 맑음광주14.9℃
  • 맑음홍성12.2℃
  • 구름조금영주11.0℃
  • 구름조금동해13.5℃
  • 맑음추풍령12.0℃
  • 흐림대관령8.1℃
  • 구름많음산청13.7℃
  • 맑음부산16.2℃
  • 흐림태백9.4℃
  • 구름조금양산시15.6℃
  • 비북강릉12.6℃
  • 맑음동두천10.8℃
  • 맑음강화12.7℃
  • 구름조금순천11.9℃
  • 구름많음원주12.6℃
  • 맑음청주15.6℃
  • 구름조금북창원15.5℃
  • 구름조금진도군15.2℃
  • 구름조금여수17.9℃
  • 구름조금이천12.8℃
  • 맑음안동11.3℃
  • 구름조금완도14.5℃
  • 맑음영광군
  • 구름조금천안11.8℃
  • 맑음임실11.7℃
  • 구름조금의령군11.4℃
  • 2025.10.24 (금)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7 08:46:52
  • -
  • +
  • 인쇄
UX·UI 개편으로 편의성 확대…뷰티 영역 방문자 2배↑
AI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로 개인화 영역 거래액 껑충
▲ 무신사 앱 개편 후 이미지. 사진=무신사

무신사가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멀티 스토어로 개편한 결과 스토어에 방문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무신사는 지난 8월 고객의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대폭 개선했다.

특히 뷰티·플레이어·아울렛·부티크·스니커즈·키즈 등 급성장 중인 6개 카테고리 특성과 고객 및 입점 브랜드의 니즈를 고려해 홈 화면을 멀티 스토어 형태로 개편했다.

또한 고객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화 영역을 고도화했다.

UX·UI 개편 효과로 9~12월 무신사 스토어 홈에서 상품 구매를 위해 상세 페이지를 확인한 조회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7% 상승했다. 이 중 뷰티 상품 조회수는 2.7배 이상 증가했고, 뷰티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수도 116% 이상 늘어났다.

무신사는 멀티스토어 개편 효과로 자체 뷰티 브랜드와 상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이 대폭 증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추천 기술을 고도화한 점도 일단 긍정적이다. 무신사 스토어 추천판에서 제안한 상품을 구매한 고객 수가 전년 대비 180% 이상 증가하면서 거래액은 4배 가까이 늘었는데, 고객 취향과 니즈에 맞는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추천 적중률이 높아진 결과라고 무신사는 설명했다.

특히 개인화 추천 영역에서 구매 전환율이 약 3배 증가했으며, 이는 거래액이 전년보다 308% 이상 증가한 수치다.

무신사 관계자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1억5000만건의 방대한 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편 이전 대비 50배가 넘는 수준으로 AI 추천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최적의 브랜드와 상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 영역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