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 구름많음전주21.9℃
  • 구름많음고창21.7℃
  • 구름조금세종20.2℃
  • 구름많음거제25.9℃
  • 흐림창원24.9℃
  • 구름많음장수19.5℃
  • 흐림여수25.7℃
  • 구름많음영광군23.0℃
  • 맑음동해22.3℃
  • 구름많음남원22.5℃
  • 구름많음의령군23.5℃
  • 맑음보령19.7℃
  • 흐림남해24.8℃
  • 구름많음순천23.4℃
  • 흐림김해시25.5℃
  • 흐림진주24.3℃
  • 맑음문경20.2℃
  • 구름조금고산27.2℃
  • 흐림경주시24.8℃
  • 흐림목포24.9℃
  • 구름많음진도군24.2℃
  • 맑음태백15.5℃
  • 맑음정선군20.5℃
  • 흐림고흥25.2℃
  • 맑음철원18.5℃
  • 구름조금군산19.5℃
  • 맑음천안19.4℃
  • 구름조금인천23.2℃
  • 구름많음파주18.7℃
  • 맑음강릉22.6℃
  • 구름많음춘천18.9℃
  • 구름조금구미22.9℃
  • 맑음제천18.6℃
  • 구름조금대전20.9℃
  • 맑음인제18.9℃
  • 구름많음고창군20.7℃
  • 구름많음정읍21.0℃
  • 맑음북강릉20.6℃
  • 구름많음해남24.4℃
  • 구름조금성산26.0℃
  • 흐림광양시24.5℃
  • 구름많음대구25.9℃
  • 구름많음금산19.8℃
  • 구름많음광주23.5℃
  • 구름조금상주23.2℃
  • 구름조금추풍령22.5℃
  • 흐림밀양25.7℃
  • 흐림북창원25.8℃
  • 맑음부여18.7℃
  • 맑음홍성19.4℃
  • 구름조금울진23.0℃
  • 맑음청주23.0℃
  • 맑음제주27.4℃
  • 구름조금대관령14.3℃
  • 구름많음흑산도25.7℃
  • 구름조금영주20.8℃
  • 맑음속초21.0℃
  • 구름많음거창22.6℃
  • 구름조금안동22.5℃
  • 맑음이천20.5℃
  • 구름많음북춘천18.8℃
  • 구름많음보성군25.1℃
  • 흐림강진군24.7℃
  • 흐림영천24.6℃
  • 구름많음부안20.6℃
  • 맑음수원20.2℃
  • 구름많음의성22.2℃
  • 구름많음완도25.5℃
  • 구름많음함양군23.4℃
  • 구름많음울릉도24.9℃
  • 구름많음원주22.0℃
  • 흐림양산시25.8℃
  • 구름조금강화19.7℃
  • 구름많음순창군21.5℃
  • 맑음서귀포28.2℃
  • 구름조금보은19.8℃
  • 맑음양평20.6℃
  • 흐림울산25.3℃
  • 구름많음산청23.4℃
  • 흐림포항27.2℃
  • 구름조금동두천19.4℃
  • 구름많음임실20.5℃
  • 구름많음청송군21.3℃
  • 구름많음서산19.1℃
  • 박무북부산25.8℃
  • 구름많음합천24.3℃
  • 맑음봉화16.7℃
  • 맑음충주19.7℃
  • 흐림장흥24.9℃
  • 맑음서청주19.4℃
  • 구름조금백령도23.1℃
  • 구름많음영덕22.3℃
  • 맑음홍천20.9℃
  • 구름조금서울22.3℃
  • 구름많음통영24.8℃
  • 맑음영월20.2℃
  • 구름많음부산26.6℃
  • 2025.09.08 (월)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7 08:46:52
  • -
  • +
  • 인쇄
UX·UI 개편으로 편의성 확대…뷰티 영역 방문자 2배↑
AI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로 개인화 영역 거래액 껑충
▲ 무신사 앱 개편 후 이미지. 사진=무신사

무신사가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멀티 스토어로 개편한 결과 스토어에 방문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무신사는 지난 8월 고객의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대폭 개선했다.

특히 뷰티·플레이어·아울렛·부티크·스니커즈·키즈 등 급성장 중인 6개 카테고리 특성과 고객 및 입점 브랜드의 니즈를 고려해 홈 화면을 멀티 스토어 형태로 개편했다.

또한 고객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화 영역을 고도화했다.

UX·UI 개편 효과로 9~12월 무신사 스토어 홈에서 상품 구매를 위해 상세 페이지를 확인한 조회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7% 상승했다. 이 중 뷰티 상품 조회수는 2.7배 이상 증가했고, 뷰티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수도 116% 이상 늘어났다.

무신사는 멀티스토어 개편 효과로 자체 뷰티 브랜드와 상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이 대폭 증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추천 기술을 고도화한 점도 일단 긍정적이다. 무신사 스토어 추천판에서 제안한 상품을 구매한 고객 수가 전년 대비 180% 이상 증가하면서 거래액은 4배 가까이 늘었는데, 고객 취향과 니즈에 맞는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추천 적중률이 높아진 결과라고 무신사는 설명했다.

특히 개인화 추천 영역에서 구매 전환율이 약 3배 증가했으며, 이는 거래액이 전년보다 308% 이상 증가한 수치다.

무신사 관계자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1억5000만건의 방대한 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편 이전 대비 50배가 넘는 수준으로 AI 추천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최적의 브랜드와 상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 영역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