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기자수첩] 한국이 봉? 명품 브랜드들 두고만 볼 일인가

  • 맑음밀양-0.2℃
  • 구름많음양평2.6℃
  • 구름많음울진1.8℃
  • 맑음합천1.5℃
  • 구름많음북강릉0.6℃
  • 맑음전주2.5℃
  • 맑음고창군2.5℃
  • 맑음고흥6.2℃
  • 구름조금통영5.8℃
  • 맑음순천-1.4℃
  • 맑음남원4.0℃
  • 구름많음강릉1.9℃
  • 비포항3.3℃
  • 흐림태백-1.3℃
  • 맑음산청1.1℃
  • 흐림원주4.1℃
  • 맑음정읍0.8℃
  • 맑음보성군4.0℃
  • 구름많음부여-0.1℃
  • 구름많음경주시1.2℃
  • 구름많음제천-0.8℃
  • 구름많음동두천0.6℃
  • 구름많음인제0.1℃
  • 구름많음정선군-2.4℃
  • 맑음강진군6.5℃
  • 구름많음보령1.9℃
  • 맑음광양시5.0℃
  • 구름조금군산3.6℃
  • 맑음영광군1.5℃
  • 맑음김해시4.4℃
  • 맑음해남6.7℃
  • 흐림영월0.2℃
  • 맑음의령군-1.5℃
  • 흐림청송군0.4℃
  • 맑음임실-0.2℃
  • 구름많음흑산도8.1℃
  • 맑음진도군7.1℃
  • 맑음제주11.5℃
  • 구름조금여수6.7℃
  • 흐림목포5.8℃
  • 맑음함양군-0.1℃
  • 맑음고창1.3℃
  • 흐림영주2.0℃
  • 맑음거창0.3℃
  • 구름많음청주5.4℃
  • 구름많음의성1.1℃
  • 구름많음안동2.0℃
  • 맑음고산11.2℃
  • 흐림봉화-0.8℃
  • 구름조금거제4.3℃
  • 구름많음추풍령0.6℃
  • 구름많음성산13.5℃
  • 흐림서청주4.4℃
  • 구름많음파주0.6℃
  • 구름조금대구2.5℃
  • 구름조금완도7.9℃
  • 맑음부안0.8℃
  • 흐림영덕2.2℃
  • 흐림울산3.4℃
  • 흐림이천1.6℃
  • 구름많음울릉도2.6℃
  • 구름많음홍천0.3℃
  • 맑음북창원4.5℃
  • 맑음서울3.6℃
  • 구름조금철원-1.3℃
  • 구름많음속초2.0℃
  • 구름많음대전4.6℃
  • 구름많음상주1.6℃
  • 맑음진주0.6℃
  • 흐림서산1.7℃
  • 구름많음금산-0.3℃
  • 구름많음동해1.6℃
  • 맑음장흥6.3℃
  • 구름많음문경2.6℃
  • 흐림충주4.0℃
  • 구름조금남해5.7℃
  • 구름조금부산5.4℃
  • 구름많음세종4.5℃
  • 맑음양산시5.6℃
  • 구름많음홍성1.2℃
  • 맑음순창군0.0℃
  • 구름조금북춘천0.1℃
  • 맑음춘천1.4℃
  • 구름많음영천1.0℃
  • 구름많음구미1.6℃
  • 구름조금수원4.4℃
  • 구름많음보은3.1℃
  • 맑음장수-2.0℃
  • 구름조금광주4.6℃
  • 흐림대관령-4.2℃
  • 흐림천안2.3℃
  • 흐림백령도2.5℃
  • 맑음창원4.8℃
  • 구름많음서귀포12.6℃
  • 맑음북부산4.7℃
  • 구름많음강화1.1℃
  • 구름조금인천3.6℃
  • 2025.12.13 (토)

[기자수첩] 한국이 봉? 명품 브랜드들 두고만 볼 일인가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5 10:25:12
  • -
  • +
  • 인쇄
▲ 산업2부 조승범 기자

[CWN 조승범 기자] 최근 국내에 진출한 명품 브랜드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 중인데, 해외 명품 브랜드에 한없이 취약한 한국 시장의 모습이 그대로 반영된 것 같아 씁쓸하다.

이렇듯 예고 없이 가격을 올리는 반면 기부금 규모는 갈수록 줄어들어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에르메스는 신발 제품 가격을 14~43% 올렸는데, 인기 상품인 ‘오란’ 중 도마뱀 가죽으로 만든 제품은 기존 245만원에서 352만원으로 43.7% 고공 상승했다.

배우 송혜교가 착용해 인기를 모으고 있는 펜디도 올해 1월 6% 수준의 가격 인상에 이어 지난 11일 국내 인기 상품을 위주로 5% 수준으로 가격을 올렸다.

자유시장체제인 한국 내 명품 소비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판은 삼가야 하는 것이 맞지만 문제는 이들 명품 브랜드들이 한국 시장을 ‘봉’으로 여기는 것 아닐까 라는 의구심이 든다는 것이다.

녹색소비자연대 등 시민단체들도 매의 눈으로 명품 브랜드들 비판에 나서고 있긴 하나, 딱히 달라지는 것은 없는 상황이다. 정작 소비자 수요는 끊이지 않는 현실이 아니러니하다. 

업계에 따르면 명품 브랜드들의 매출 규모는 백화점 일년 총 매출의 40%나 차지할 정도로 크다.

모 업체 관계자는 “국내 백화점계에서 명품 브랜드가 차지하는 위상은 대단하다”며 “입점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매출) ‘1조 백화점’, ‘2조 백화점’으로 나뉜다”고 귀띔했다. 이러니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런 가운데 명품 브랜드들은 사회공헌과 기부활동에 한없이 인색하기만 하다. 루이비통이나 펜디의 경우 기부금 항목 자체가 ‘제로’다. 

정부나 국회에서 해외 명품 브랜드들의 이같은 ‘폭주’를 언제까지 두고볼 것이지 궁금하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