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기자수첩] 한국이 봉? 명품 브랜드들 두고만 볼 일인가

  • 맑음장흥7.0℃
  • 구름많음북부산0.9℃
  • 흐림속초1.8℃
  • 흐림금산-0.5℃
  • 구름많음충주0.7℃
  • 구름많음전주2.8℃
  • 흐림이천0.4℃
  • 흐림춘천0.7℃
  • 흐림임실1.1℃
  • 구름많음제천0.3℃
  • 구름조금안동-0.5℃
  • 구름많음양평1.8℃
  • 맑음영천-1.9℃
  • 흐림파주0.3℃
  • 흐림장수-0.3℃
  • 구름조금양산시3.2℃
  • 흐림고창군3.5℃
  • 흐림북춘천0.4℃
  • 구름조금북창원2.9℃
  • 흐림세종3.6℃
  • 흐림동두천0.6℃
  • 흐림홍성2.1℃
  • 구름많음청주4.8℃
  • 구름많음김해시2.3℃
  • 구름많음고흥6.1℃
  • 흐림광주5.0℃
  • 흐림순창군1.5℃
  • 흐림서산2.7℃
  • 구름많음천안2.2℃
  • 흐림산청-0.7℃
  • 구름많음의령군-3.2℃
  • 흐림동해1.9℃
  • 흐림순천-2.6℃
  • 흐림정선군-2.7℃
  • 흐림북강릉1.5℃
  • 구름조금창원3.9℃
  • 흐림서울3.9℃
  • 흐림울진1.8℃
  • 구름많음대전3.7℃
  • 구름많음원주1.7℃
  • 구름조금함양군-0.8℃
  • 구름많음강화1.6℃
  • 흐림진도군5.9℃
  • 흐림철원-0.2℃
  • 맑음포항2.4℃
  • 흐림청송군-0.3℃
  • 흐림추풍령1.2℃
  • 비흑산도7.6℃
  • 맑음제주11.4℃
  • 흐림고창3.4℃
  • 맑음밀양-1.9℃
  • 흐림인제-0.4℃
  • 박무대구-0.2℃
  • 구름많음진주-0.9℃
  • 구름많음문경1.3℃
  • 흐림정읍3.6℃
  • 구름많음영월-1.3℃
  • 맑음통영5.6℃
  • 흐림목포6.4℃
  • 흐림홍천-0.3℃
  • 구름많음영주0.4℃
  • 구름많음구미-0.6℃
  • 흐림강릉2.6℃
  • 구름많음고산11.2℃
  • 구름조금완도5.8℃
  • 맑음의성-1.9℃
  • 구름조금해남7.2℃
  • 구름조금거창-1.3℃
  • 흐림울릉도3.8℃
  • 구름조금거제4.3℃
  • 구름조금영덕2.0℃
  • 구름조금강진군7.0℃
  • 구름조금성산13.4℃
  • 구름많음서청주2.5℃
  • 구름많음서귀포11.8℃
  • 구름조금상주-0.7℃
  • 흐림보령5.1℃
  • 흐림수원4.2℃
  • 구름많음남원3.8℃
  • 구름조금보은3.2℃
  • 흐림대관령-3.5℃
  • 맑음합천-0.3℃
  • 흐림경주시0.6℃
  • 흐림인천3.9℃
  • 구름많음보성군5.1℃
  • 구름많음부산6.1℃
  • 흐림백령도3.3℃
  • 구름많음광양시5.6℃
  • 흐림부안2.4℃
  • 구름많음봉화-0.8℃
  • 흐림영광군4.0℃
  • 흐림군산4.0℃
  • 흐림부여1.2℃
  • 흐림태백-1.3℃
  • 구름많음울산3.3℃
  • 구름조금여수6.1℃
  • 맑음남해4.1℃
  • 2025.12.13 (토)

[기자수첩] 한국이 봉? 명품 브랜드들 두고만 볼 일인가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5 10:25:12
  • -
  • +
  • 인쇄
▲ 산업2부 조승범 기자

[CWN 조승범 기자] 최근 국내에 진출한 명품 브랜드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 중인데, 해외 명품 브랜드에 한없이 취약한 한국 시장의 모습이 그대로 반영된 것 같아 씁쓸하다.

이렇듯 예고 없이 가격을 올리는 반면 기부금 규모는 갈수록 줄어들어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에르메스는 신발 제품 가격을 14~43% 올렸는데, 인기 상품인 ‘오란’ 중 도마뱀 가죽으로 만든 제품은 기존 245만원에서 352만원으로 43.7% 고공 상승했다.

배우 송혜교가 착용해 인기를 모으고 있는 펜디도 올해 1월 6% 수준의 가격 인상에 이어 지난 11일 국내 인기 상품을 위주로 5% 수준으로 가격을 올렸다.

자유시장체제인 한국 내 명품 소비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판은 삼가야 하는 것이 맞지만 문제는 이들 명품 브랜드들이 한국 시장을 ‘봉’으로 여기는 것 아닐까 라는 의구심이 든다는 것이다.

녹색소비자연대 등 시민단체들도 매의 눈으로 명품 브랜드들 비판에 나서고 있긴 하나, 딱히 달라지는 것은 없는 상황이다. 정작 소비자 수요는 끊이지 않는 현실이 아니러니하다. 

업계에 따르면 명품 브랜드들의 매출 규모는 백화점 일년 총 매출의 40%나 차지할 정도로 크다.

모 업체 관계자는 “국내 백화점계에서 명품 브랜드가 차지하는 위상은 대단하다”며 “입점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매출) ‘1조 백화점’, ‘2조 백화점’으로 나뉜다”고 귀띔했다. 이러니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런 가운데 명품 브랜드들은 사회공헌과 기부활동에 한없이 인색하기만 하다. 루이비통이나 펜디의 경우 기부금 항목 자체가 ‘제로’다. 

정부나 국회에서 해외 명품 브랜드들의 이같은 ‘폭주’를 언제까지 두고볼 것이지 궁금하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