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롯데, 중남미서 첫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성료

  • 구름많음완도25.9℃
  • 맑음백령도24.9℃
  • 구름많음영천26.0℃
  • 흐림고산25.2℃
  • 흐림충주24.7℃
  • 구름많음대전27.0℃
  • 흐림구미26.0℃
  • 흐림경주시25.7℃
  • 흐림광양시27.0℃
  • 흐림봉화23.3℃
  • 구름많음북춘천26.9℃
  • 비흑산도23.1℃
  • 흐림거제26.0℃
  • 흐림북창원27.9℃
  • 흐림북강릉24.9℃
  • 맑음동두천26.2℃
  • 흐림북부산27.0℃
  • 흐림청주28.0℃
  • 흐림동해24.2℃
  • 흐림고창26.4℃
  • 흐림고흥26.8℃
  • 구름많음청송군25.7℃
  • 구름많음인제24.7℃
  • 구름많음추풍령25.0℃
  • 흐림홍성26.5℃
  • 구름많음전주26.6℃
  • 흐림거창26.3℃
  • 흐림산청26.4℃
  • 구름많음수원27.3℃
  • 비광주26.2℃
  • 흐림세종26.2℃
  • 구름많음금산26.5℃
  • 구름많음영덕23.8℃
  • 흐림장흥26.5℃
  • 구름많음울진24.9℃
  • 흐림천안25.3℃
  • 구름많음창원26.3℃
  • 맑음철원26.3℃
  • 흐림정선군24.1℃
  • 구름많음임실25.6℃
  • 흐림김해시26.9℃
  • 맑음강화24.1℃
  • 흐림포항26.7℃
  • 구름많음해남26.0℃
  • 흐림양산시28.0℃
  • 흐림울릉도24.0℃
  • 구름많음춘천27.2℃
  • 흐림함양군27.2℃
  • 흐림통영26.6℃
  • 흐림제천23.0℃
  • 흐림영주23.9℃
  • 구름많음안동24.8℃
  • 구름많음부산26.5℃
  • 천둥번개제주27.8℃
  • 흐림이천25.8℃
  • 구름많음서산26.2℃
  • 흐림밀양27.5℃
  • 흐림진도군25.4℃
  • 흐림대관령20.2℃
  • 흐림보은25.2℃
  • 구름많음정읍26.5℃
  • 흐림남원26.5℃
  • 흐림강릉27.7℃
  • 흐림장수24.3℃
  • 흐림여수26.4℃
  • 흐림서청주25.9℃
  • 구름많음부안25.6℃
  • 구름조금인천26.4℃
  • 흐림대구27.4℃
  • 흐림원주25.4℃
  • 흐림목포26.0℃
  • 흐림영월24.0℃
  • 흐림진주26.4℃
  • 흐림남해26.9℃
  • 구름많음성산28.6℃
  • 흐림부여26.1℃
  • 맑음파주26.2℃
  • 흐림강진군26.7℃
  • 구름조금속초25.2℃
  • 흐림합천26.7℃
  • 구름많음양평26.1℃
  • 흐림순창군26.6℃
  • 구름많음홍천25.6℃
  • 흐림울산24.8℃
  • 흐림고창군25.8℃
  • 구름많음서울28.2℃
  • 구름많음의성25.7℃
  • 흐림문경24.5℃
  • 비서귀포28.0℃
  • 흐림의령군26.5℃
  • 구름많음상주25.7℃
  • 구름많음보성군26.6℃
  • 흐림군산25.6℃
  • 흐림영광군26.1℃
  • 흐림순천25.6℃
  • 흐림태백21.9℃
  • 흐림보령25.8℃
  • 2025.09.14 (일)

롯데, 중남미서 첫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성료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8 09:57:58
  • -
  • +
  • 인쇄
중소기업 수출 상담실적 300억원 달성
▲ 지난 15일 멕시코 시티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2024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 멕시코’ 개막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김상순 KOTRA 중남미지역본부장, 노매드 도의, 허태완 주멕시코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김영환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사무총장, 소녀시대 멤버 유리, 움베르토 에스케다 라모스 멕시코 대외무역투자기술 위원회 등이 참석했다. 사진=롯데홈쇼핑

[CWN 조승범 기자] 롯데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력재단과 함께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멕시코에서 중소기업 해외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2024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 멕시코’를 진행해 상담실적 2170만달러(한화로 약 300억원)를 기록했다.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2016년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롯데홈쇼핑의 상생 프로그램이다. 2022년부터 롯데지주와 계열사가 참여하는 그룹 차원의 통합사업으로 확대됐다. 이번 행사는 최초로 중남미 지역인 멕시코에서 진행됐다. 롯데지주를 비롯해 홈쇼핑, 백화점, 마트, 면세점, 하이마트, 코리아세븐 등 유통 6개 계열사와 롯데웰푸드, 롯데GRS 등 식품 2개 계열사가 참여했다. 

멕시코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약 2700만 명의 한류 팬이 있는 지역으로, 지난 2022년 한국과 교역액이 200억불(약 27조원)을 돌파하는 등 K-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멕시코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기업 100개 사가 참여했다.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등 중남미 지역 7개국 바이어 80개 사가 몰렸으며 누적 상담건수 538건, 상담금액 217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4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 멕시코’ 개막식이 지난 15일 멕시코 시티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열렸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허태완 주멕시코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김영환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사무총장, 김상순 KOTRA 중남미지역본부장, 움베르토 에스케다 라모스 멕시코 대외무역투자기술 위원회 대표 등이 참석했다.

수출상담회 현장에서는 현지 바이어들에게 에센스, 쿠션 등 K-뷰티 상품을 비롯해 떡볶이, 김밥, 김치 등 K-푸드, 패션, 생필품 등을 선보였다. 라면을 즉석에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인덕션 정수 조리기’가 큰 관심을 받으며 현장에서 200대 이상 수출 계약이 성사됐다. 앰플 마스크팩을 선보인 한 중소기업은 바이어 6개 사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았다. 

쇼케이스 행사장에는 중소기업 48개 사 상품을 전시하는 공간이 마련됐고 현지 한식당과 연계해 즉석 김밥과 라면을 판매하는 등 참관객이 K-푸드를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B2C 상품 판촉전도 열렸다. 

▲ 현지 관람객들이 소녀시대 유리의 K-라이프스타일 토크쇼, K-POP 커버댄스 등 한류 문화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K-푸드 쿠킹쇼와 쿠킹 클래스, 뷰티 컨설팅쇼를 비롯해 소녀시대 유리의 K-라이프스타일 토크쇼, K-POP 커버댄스, 한국무용 등 각종 한류 문화 공연에도 관람객이 몰리며 행사 기간 동안 총 2만7000여명이 방문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심명근 엠케이글로벌 대표는 “한국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을 알고 있었지만 판로 개척이 어려웠던 멕시코 시장에 뷰티 상품을 소개할 기회를 얻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기회를 만들어 준 롯데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 행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는 “중남미 지역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가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수출 유망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6년부터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총 18회 개최했다. 2018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동반진출 지원사업으로 규모를 확대했다. 현재까지 누적 상담건수 9407건, 수출 상담액 약 1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