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롯데, 중남미서 첫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성료

  • 연무서울2.1℃
  • 구름많음남원1.5℃
  • 구름많음부안4.5℃
  • 구름조금봉화-4.4℃
  • 구름많음남해3.7℃
  • 구름많음영천0.9℃
  • 흐림장수1.3℃
  • 흐림서산1.3℃
  • 구름많음거제4.7℃
  • 흐림천안1.7℃
  • 구름많음춘천-1.3℃
  • 구름조금경주시0.6℃
  • 흐림세종0.8℃
  • 흐림보은0.7℃
  • 박무인천1.4℃
  • 구름많음강화0.9℃
  • 박무대전2.2℃
  • 맑음보성군2.5℃
  • 맑음울산4.7℃
  • 흐림양평0.8℃
  • 맑음완도5.1℃
  • 맑음대관령-2.4℃
  • 흐림수원1.6℃
  • 흐림합천0.9℃
  • 구름많음진주-0.8℃
  • 구름많음북부산4.5℃
  • 구름많음원주-0.7℃
  • 맑음진도군4.1℃
  • 맑음북강릉6.2℃
  • 구름많음파주0.2℃
  • 흐림영월-2.1℃
  • 흐림임실2.9℃
  • 맑음부산6.1℃
  • 구름많음동두천1.2℃
  • 맑음영덕3.9℃
  • 맑음해남4.3℃
  • 구름조금여수5.3℃
  • 맑음성산9.5℃
  • 비홍성2.0℃
  • 구름많음추풍령0.6℃
  • 흐림청주2.2℃
  • 흐림제천-2.0℃
  • 흐림함양군4.0℃
  • 구름많음백령도6.1℃
  • 맑음제주10.2℃
  • 구름많음부여1.5℃
  • 흐림북춘천-2.3℃
  • 구름많음목포3.5℃
  • 맑음강진군1.5℃
  • 흐림고창군4.5℃
  • 구름조금순천2.0℃
  • 구름조금광양시5.0℃
  • 흐림의령군-1.7℃
  • 흐림광주3.2℃
  • 맑음강릉5.4℃
  • 흐림영광군4.8℃
  • 맑음서귀포10.2℃
  • 흐림밀양0.4℃
  • 흐림금산1.6℃
  • 흐림보령2.7℃
  • 맑음동해5.8℃
  • 구름많음거창1.9℃
  • 구름많음정선군-4.3℃
  • 흐림충주0.8℃
  • 맑음흑산도10.8℃
  • 맑음포항4.8℃
  • 구름많음김해시2.5℃
  • 흐림서청주0.9℃
  • 흐림고창4.5℃
  • 구름많음북창원3.6℃
  • 맑음장흥1.3℃
  • 구름많음산청0.9℃
  • 흐림정읍4.8℃
  • 흐림의성-0.6℃
  • 구름많음창원3.2℃
  • 흐림문경-0.5℃
  • 맑음고산9.8℃
  • 흐림청송군-3.8℃
  • 흐림인제0.5℃
  • 구름많음영주-2.1℃
  • 구름많음전주4.0℃
  • 맑음속초5.4℃
  • 구름많음양산시3.0℃
  • 구름많음통영4.6℃
  • 구름많음순창군3.1℃
  • 맑음태백0.3℃
  • 맑음울진6.5℃
  • 구름조금군산4.9℃
  • 흐림이천0.4℃
  • 구름많음울릉도3.8℃
  • 흐림안동-2.8℃
  • 흐림상주-0.5℃
  • 흐림구미0.9℃
  • 구름많음홍천-0.9℃
  • 맑음고흥4.5℃
  • 흐림대구0.9℃
  • 맑음철원-1.5℃
  • 2025.12.28 (일)

롯데, 중남미서 첫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성료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8 09:57:58
  • -
  • +
  • 인쇄
중소기업 수출 상담실적 300억원 달성
▲ 지난 15일 멕시코 시티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2024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 멕시코’ 개막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김상순 KOTRA 중남미지역본부장, 노매드 도의, 허태완 주멕시코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김영환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사무총장, 소녀시대 멤버 유리, 움베르토 에스케다 라모스 멕시코 대외무역투자기술 위원회 등이 참석했다. 사진=롯데홈쇼핑

[CWN 조승범 기자] 롯데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력재단과 함께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멕시코에서 중소기업 해외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2024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 멕시코’를 진행해 상담실적 2170만달러(한화로 약 300억원)를 기록했다.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2016년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롯데홈쇼핑의 상생 프로그램이다. 2022년부터 롯데지주와 계열사가 참여하는 그룹 차원의 통합사업으로 확대됐다. 이번 행사는 최초로 중남미 지역인 멕시코에서 진행됐다. 롯데지주를 비롯해 홈쇼핑, 백화점, 마트, 면세점, 하이마트, 코리아세븐 등 유통 6개 계열사와 롯데웰푸드, 롯데GRS 등 식품 2개 계열사가 참여했다. 

멕시코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약 2700만 명의 한류 팬이 있는 지역으로, 지난 2022년 한국과 교역액이 200억불(약 27조원)을 돌파하는 등 K-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멕시코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기업 100개 사가 참여했다.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등 중남미 지역 7개국 바이어 80개 사가 몰렸으며 누적 상담건수 538건, 상담금액 217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4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 멕시코’ 개막식이 지난 15일 멕시코 시티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열렸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허태완 주멕시코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김영환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사무총장, 김상순 KOTRA 중남미지역본부장, 움베르토 에스케다 라모스 멕시코 대외무역투자기술 위원회 대표 등이 참석했다.

수출상담회 현장에서는 현지 바이어들에게 에센스, 쿠션 등 K-뷰티 상품을 비롯해 떡볶이, 김밥, 김치 등 K-푸드, 패션, 생필품 등을 선보였다. 라면을 즉석에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인덕션 정수 조리기’가 큰 관심을 받으며 현장에서 200대 이상 수출 계약이 성사됐다. 앰플 마스크팩을 선보인 한 중소기업은 바이어 6개 사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았다. 

쇼케이스 행사장에는 중소기업 48개 사 상품을 전시하는 공간이 마련됐고 현지 한식당과 연계해 즉석 김밥과 라면을 판매하는 등 참관객이 K-푸드를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B2C 상품 판촉전도 열렸다. 

▲ 현지 관람객들이 소녀시대 유리의 K-라이프스타일 토크쇼, K-POP 커버댄스 등 한류 문화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K-푸드 쿠킹쇼와 쿠킹 클래스, 뷰티 컨설팅쇼를 비롯해 소녀시대 유리의 K-라이프스타일 토크쇼, K-POP 커버댄스, 한국무용 등 각종 한류 문화 공연에도 관람객이 몰리며 행사 기간 동안 총 2만7000여명이 방문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심명근 엠케이글로벌 대표는 “한국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을 알고 있었지만 판로 개척이 어려웠던 멕시코 시장에 뷰티 상품을 소개할 기회를 얻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기회를 만들어 준 롯데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 행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는 “중남미 지역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가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수출 유망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6년부터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총 18회 개최했다. 2018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동반진출 지원사업으로 규모를 확대했다. 현재까지 누적 상담건수 9407건, 수출 상담액 약 1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