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두산에너빌리티 ′항공용 엔진′까지 손뻗는다

  • 흐림상주21.4℃
  • 흐림울진21.7℃
  • 흐림고창25.2℃
  • 흐림진주22.1℃
  • 비서울20.8℃
  • 흐림남원22.4℃
  • 흐림대구22.4℃
  • 흐림진도군25.2℃
  • 흐림세종22.5℃
  • 흐림봉화20.0℃
  • 구름많음거제24.6℃
  • 구름많음통영25.5℃
  • 흐림군산23.0℃
  • 흐림의령군23.0℃
  • 흐림장흥24.0℃
  • 흐림임실21.3℃
  • 흐림보은20.9℃
  • 구름많음고흥25.2℃
  • 흐림부안23.6℃
  • 흐림북창원24.7℃
  • 흐림영광군23.9℃
  • 흐림태백16.7℃
  • 흐림북부산25.4℃
  • 흐림청주22.3℃
  • 흐림인제20.4℃
  • 구름많음완도28.1℃
  • 흐림순창군23.1℃
  • 흐림광양시23.1℃
  • 흐림영천22.2℃
  • 흐림서산22.0℃
  • 흐림울산23.6℃
  • 구름많음광주24.0℃
  • 비수원21.5℃
  • 흐림대관령15.8℃
  • 흐림영주19.8℃
  • 흐림정선군21.5℃
  • 흐림북강릉21.6℃
  • 흐림함양군21.9℃
  • 흐림장수20.4℃
  • 흐림목포24.3℃
  • 흐림충주21.5℃
  • 구름많음서귀포28.8℃
  • 흐림구미22.0℃
  • 흐림파주19.7℃
  • 흐림양평20.8℃
  • 흐림성산26.2℃
  • 흐림김해시24.9℃
  • 흐림문경21.0℃
  • 흐림거창21.8℃
  • 흐림강진군25.2℃
  • 흐림보령23.3℃
  • 흐림북춘천20.8℃
  • 구름많음고산27.3℃
  • 흐림순천22.5℃
  • 흐림천안21.3℃
  • 흐림추풍령20.4℃
  • 비홍성22.1℃
  • 흐림여수22.6℃
  • 흐림제주28.2℃
  • 흐림경주시23.2℃
  • 흐림고창군24.0℃
  • 흐림합천22.9℃
  • 흐림부여22.1℃
  • 흐림홍천19.5℃
  • 흐림속초21.9℃
  • 흐림영덕21.8℃
  • 흐림안동21.5℃
  • 흐림동두천21.0℃
  • 흐림철원20.4℃
  • 흐림강화20.6℃
  • 흐림의성22.6℃
  • 흐림원주21.4℃
  • 흐림청송군22.5℃
  • 흐림전주25.1℃
  • 흐림흑산도24.3℃
  • 구름많음금산22.9℃
  • 구름많음해남25.9℃
  • 구름많음포항23.1℃
  • 비인천21.5℃
  • 비백령도19.4℃
  • 흐림동해22.0℃
  • 흐림밀양25.4℃
  • 흐림영월21.5℃
  • 흐림양산시25.0℃
  • 흐림제천20.2℃
  • 흐림이천21.2℃
  • 흐림대전22.8℃
  • 구름많음창원24.1℃
  • 흐림남해23.0℃
  • 흐림춘천20.9℃
  • 흐림강릉22.9℃
  • 흐림부산26.1℃
  • 구름많음울릉도21.7℃
  • 흐림보성군24.3℃
  • 흐림산청22.4℃
  • 흐림정읍24.2℃
  • 흐림서청주21.2℃
  • 2025.09.19 (금)

두산에너빌리티 '항공용 엔진'까지 손뻗는다

김정후 / 기사승인 : 2024-03-27 13:29:41
  • -
  • +
  • 인쇄
주총서 ‘항공기 엔진 제작’ 사업 목적 추가
정부 항공엔진 사업 수행…"국산화에 기여"
▲ 지난 'CES 2024'에서 선보인 두산에너빌리티 수소터빈 모형. 두산에너빌리티는 세계 다섯번째로 개발에 성공한 발전용 가스터빈을 기반으로 수소터빈을 개발중이며 구조와 작동 원리가 유사한 무인기 항공엔진 개발 사업에도 본격 착수했다. 사진=두산에너빌리티

[CWN 김정후 기자] 두산에너빌리티가 발전용 가스터빈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항공용 엔진 개발에도 나선다.

27일 두산에너빌리티는 전날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항공기 엔진 제작, 추진체 보조기 부품 제작, 정비와 판매 및 서비스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를 계기로 항공기, 특히 무인기 엔진 개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자사가 개발에 성공한 발전용 가스터빈과 항공용 엔진은 기술 기반이 동일하고 구조와 작동 원리도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비행체의 추력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항공용 가스터빈의 핵심 요소는 고출력, 경량화, 작동 유연성이다. 발전용 가스터빈은 고효율, 고출력, 안정성이 요구되고 항공용에 비해 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설계, 제작 기술, 소재 기술 등 노하우를 항공용 엔진 개발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항공기 엔진 발화 시 엔진 내부에서 1500°C 의 초고열을 견디는 기술이 필요한데 이미 1680°C 고온환경을 극복하는 냉각, 코팅 기술을 확보했다.

이뿐만 아니라 두산에너빌리티는 △고온부품 등 핵심 소재 개발 역량 △자체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각종 지적재산권(IP) 및 데이타베이스 △자체 설계 · 제작 · 시험 인프라 △고도화된 엔지니어 역량 등의 차별화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현재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1만 lbf 급 무인기용 가스터빈 엔진 개발' 사업에 참여 중이다. 총 3개 과제로 구성된 이번 사업에서 두산에너빌리티는 '엔진 레이아웃 설계와 구성품 해석' '터빈 베인·블레이드 주조품 제작 및 후가공' 등 2개 과제를 담당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이 2개 과제에 대해 오는 2027년까지 기본설계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독자적인 국산 전투기 엔진 기술 확보를 위해 정부가 발주한 첨단 항공엔진 개념설계도 수행하고 있다.

손승우 두산에너빌리티 파워서비스BG 부사장은 "발전용 가스터빈을 직접 개발, 제작, 공급한 원제작사(OEM)의 경험과 함께 물적, 인적 인프라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두산의 경쟁력"이라며 "이를 적극 활용해 항공 엔진 국산화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의 초석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CWN 김정후 기자
kjh2715c@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후
김정후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