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오리온 ‘참붕어빵’, 베트남서 ‘봉방’으로 선보인다

  • 구름많음보령-1.1℃
  • 흐림김해시5.4℃
  • 구름많음제천-1.6℃
  • 구름많음천안0.4℃
  • 흐림태백0.8℃
  • 구름많음정선군0.8℃
  • 흐림장수-0.7℃
  • 구름많음영주1.7℃
  • 흐림울릉도6.8℃
  • 구름조금원주-1.8℃
  • 흐림통영6.7℃
  • 흐림창원6.0℃
  • 흐림동두천-0.7℃
  • 흐림밀양6.1℃
  • 구름많음흑산도5.7℃
  • 구름많음상주1.2℃
  • 구름많음충주-0.9℃
  • 흐림포항6.3℃
  • 흐림홍천-0.5℃
  • 흐림제주8.1℃
  • 흐림고흥3.6℃
  • 구름많음강진군3.9℃
  • 흐림추풍령0.5℃
  • 맑음파주-3.7℃
  • 구름많음군산-0.1℃
  • 구름조금문경1.2℃
  • 흐림완도4.4℃
  • 구름많음정읍1.3℃
  • 맑음대관령-2.1℃
  • 흐림임실1.5℃
  • 흐림고산8.3℃
  • 흐림인제-0.1℃
  • 박무부산6.6℃
  • 흐림서귀포12.5℃
  • 흐림대구4.3℃
  • 흐림광양시4.2℃
  • 구름많음고창1.5℃
  • 흐림금산0.2℃
  • 맑음서산-0.1℃
  • 흐림순창군2.3℃
  • 맑음강릉4.3℃
  • 맑음백령도2.8℃
  • 구름많음세종-0.4℃
  • 구름많음보성군4.4℃
  • 흐림청송군2.3℃
  • 흐림춘천0.2℃
  • 구름많음부여-1.7℃
  • 맑음강화-1.8℃
  • 맑음수원-0.6℃
  • 구름많음영광군2.0℃
  • 흐림영덕5.9℃
  • 구름많음울진6.2℃
  • 맑음인천-1.5℃
  • 흐림의령군2.7℃
  • 구름많음광주2.2℃
  • 맑음북강릉1.5℃
  • 구름조금속초2.4℃
  • 맑음양평-1.7℃
  • 흐림순천1.8℃
  • 박무전주0.8℃
  • 흐림거창0.3℃
  • 구름많음구미1.5℃
  • 흐림여수4.9℃
  • 흐림의성2.9℃
  • 구름많음영천3.7℃
  • 구름많음목포4.5℃
  • 박무대전-0.3℃
  • 흐림양산시7.2℃
  • 구름많음부안0.9℃
  • 흐림함양군3.1℃
  • 흐림진주4.3℃
  • 흐림해남4.3℃
  • 구름많음보은-1.0℃
  • 흐림성산7.5℃
  • 흐림남해6.3℃
  • 구름많음영월1.0℃
  • 흐림안동1.6℃
  • 구름많음고창군1.3℃
  • 구름많음진도군5.4℃
  • 구름많음합천2.7℃
  • 흐림울산5.7℃
  • 맑음홍성0.4℃
  • 구름많음경주시4.9℃
  • 흐림봉화1.5℃
  • 흐림북창원6.2℃
  • 구름조금이천-0.5℃
  • 구름많음서청주-1.2℃
  • 박무북부산5.9℃
  • 구름많음남원1.2℃
  • 흐림산청2.4℃
  • 박무청주1.0℃
  • 흐림북춘천0.6℃
  • 흐림거제7.0℃
  • 구름많음장흥3.4℃
  • 구름조금동해5.2℃
  • 흐림철원-0.7℃
  • 박무서울-0.9℃
  • 2025.12.25 (목)

오리온 ‘참붕어빵’, 베트남서 ‘봉방’으로 선보인다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0 09:16:25
  • -
  • +
  • 인쇄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시장 공략
▲ 오리온 ‘참붕어빵’이 ‘봉방’으로 제품명으로 베트남에서 출시된다. 사진=오리온

[CWN 손현석 기자] 오리온은 베트남 현지에서 ‘참붕어빵’을 출시함과 동시에 이를 ‘초코파이情’을 잇는 글로벌 파이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베트남 참붕어빵은 제품명부터 맛, 식감까지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선보인 것이 특징이다.

국내 참붕어빵 제조 레시피를 바탕으로 밀크초콜릿에 단팥을 더해 현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달달한 초코 크림을 완성했으며, 이 위에 쫄깃한 떡을 얹고 파운드 케이크와 스폰지 케이크 반죽으로 감싸 이색적인 4겹 식감을 구현했다.

제품명은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봉방’(Bống Bang)으로 정했다. 우리나라의 콩쥐팥쥐와 같이 착한 언니를 돕는 물고기를 그린 베트남 전래동화 ‘떰캄’(Tấm Cám)과 이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인기가요 ‘봉봉방방’(Bống Bống Bang Bang)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앞서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물고기 모양을 한 먹거리가 친숙하다는 점에 주목해 참붕어빵 출시를 결정했다. 국내 붕어빵과 유사한 ‘타이야끼’(Bánh cá Taiyaki)는 2016년부터 베트남 길거리 음식으로 유행하며 대도시 젊은층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물고기 모양 아이스크림도 즐겨 먹는 간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베트남은 20대부터 40대 연령층이 약 40%에 달하는 젊은 소비층 비중이 높은 국가다. 특히 젊은층이 아침식사를 챙겨먹는 식문화가 형성돼 있어 이를 겨냥한 양산빵 시장의 고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한국 본사의 글로벌연구소와 베트남 법인의 마케터·연구원 간 협업도 현지화 전략에 힘을 보탰다”면서 “봉방은 간단한 식사를 추구하는 젊은층에게 대용식으로, 아이들과 함께 즐기는 온 가족 간식으로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를 필두로 카스타드, 참붕어빵, 후레쉬베리 등을 해외에 선보이며 글로벌 파이로드를 개척해 나가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중국에서 참붕어빵을, 지난해에는 러시아에서 후레쉬베리를 출시하는 등 해외 법인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시장 확대에 나서는 한편 수출국도 늘려 나가면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파이 명가’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