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현대카드, ′유앤아이′ 서체 20주년 기념 아카이브북 발간

  • 구름많음김해시14.6℃
  • 구름많음광양시15.6℃
  • 구름많음통영15.7℃
  • 흐림금산7.1℃
  • 구름많음부산16.7℃
  • 흐림동두천10.0℃
  • 흐림산청6.8℃
  • 흐림영광군12.6℃
  • 흐림철원11.3℃
  • 흐림구미8.4℃
  • 흐림정선군9.7℃
  • 흐림북부산15.9℃
  • 흐림흑산도15.1℃
  • 흐림대관령6.9℃
  • 흐림영덕11.9℃
  • 흐림고창11.4℃
  • 흐림춘천12.0℃
  • 흐림울진16.0℃
  • 흐림청주12.0℃
  • 흐림문경8.4℃
  • 흐림이천8.7℃
  • 흐림세종9.7℃
  • 흐림수원13.2℃
  • 박무대구9.1℃
  • 흐림영주10.2℃
  • 흐림부안10.9℃
  • 흐림울릉도12.0℃
  • 구름많음고흥14.7℃
  • 흐림서울13.1℃
  • 흐림원주9.9℃
  • 흐림보은7.4℃
  • 흐림거제16.2℃
  • 흐림군산11.5℃
  • 흐림충주9.3℃
  • 구름많음순창군8.5℃
  • 흐림목포14.4℃
  • 흐림부여9.3℃
  • 흐림양평10.1℃
  • 흐림영월8.4℃
  • 흐림서청주9.4℃
  • 흐림홍천9.4℃
  • 흐림추풍령7.6℃
  • 구름많음포항13.4℃
  • 구름많음북창원13.9℃
  • 구름많음보성군12.5℃
  • 구름많음남원8.9℃
  • 흐림강화11.9℃
  • 흐림보령14.5℃
  • 흐림밀양9.2℃
  • 구름많음의령군6.7℃
  • 흐림봉화8.9℃
  • 흐림의성6.2℃
  • 흐림속초8.9℃
  • 흐림청송군5.5℃
  • 흐림인제9.4℃
  • 구름많음양산시15.4℃
  • 흐림동해12.7℃
  • 흐림상주7.0℃
  • 흐림해남15.2℃
  • 흐림백령도13.1℃
  • 박무홍성10.3℃
  • 흐림정읍10.3℃
  • 흐림경주시7.3℃
  • 흐림강진군12.4℃
  • 흐림북춘천13.1℃
  • 구름많음울산15.3℃
  • 구름많음성산19.9℃
  • 흐림완도14.1℃
  • 흐림임실7.9℃
  • 흐림제주18.0℃
  • 구름많음합천7.8℃
  • 흐림천안9.5℃
  • 흐림태백9.3℃
  • 구름많음진주9.3℃
  • 흐림장수7.1℃
  • 안개안동7.3℃
  • 흐림함양군6.9℃
  • 흐림진도군14.5℃
  • 흐림강릉11.6℃
  • 흐림제천8.4℃
  • 흐림고산16.9℃
  • 구름많음여수14.9℃
  • 비북강릉10.6℃
  • 흐림영천8.2℃
  • 흐림서귀포19.2℃
  • 흐림전주10.6℃
  • 흐림대전10.2℃
  • 흐림인천13.6℃
  • 구름많음고창군11.3℃
  • 구름많음남해13.7℃
  • 구름많음광주13.0℃
  • 흐림서산11.8℃
  • 구름많음순천8.1℃
  • 구름많음창원13.6℃
  • 흐림장흥13.8℃
  • 구름많음거창6.0℃
  • 흐림파주10.6℃
  • 2025.11.08 (토)

현대카드, '유앤아이' 서체 20주년 기념 아카이브북 발간

권이민수 / 기사승인 : 2024-08-20 11:35:12
  • -
  • +
  • 인쇄
아워 타입페이스…국내 최초 기업 전용 서체 발전과정 담아
▲ 아워 타입페이스. 사진 = 현대카드

[CWN 권이민수 기자] 현대카드가 현대카드 전용 서체 유앤아이(Youandi)의 지난 20여년 간의 여정을 기념하는 아카이브북 ‘아워 타입페이스(Our Typeface)’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카드가 지난 2003년 선보인 유앤아이는 국내 최초의 기업 전용 서체다. 이번에 출간된 아워 타입페이스는 유앤아이가 변화하고 발전해 온 과정과 함께 유앤아이가 현대카드의 디자인과 브랜딩은 물론 대한민국 서체 디자인의 역사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담고 있다. 

실제 현대카드 유앤아이는 이후 기업, 기관, 종교, 문화 단체 등의 서체 개발 붐을 이끌며 한국의 디자인계와 시각 문화에 막강한 영향을 미쳤다.

아워 타입페이스는 크게 세 가지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2003년·2012년·2021년 탄생한 세 가지 서체 유앤아이·유앤아이모던(Youandi Modern)·유앤아이뉴(Youandi New)의 특징을 보여주는 견본집 ‘Three Eras’, 기업 서체에 대한 전문가들의 생각을 읽어볼 수 있는 ‘Thoughts’, 유앤아이를 적용한 사례들을 한데 모은 ‘Expressions’ 등이다.

서문을 쓴 데얀 수직(Deyan Sudjic) 디자인 뮤지엄 명예 관장은 “유앤아이의 남다른 특별함은 현대카드라는 이름을 쓰지 않더라도, 아주 작은 크기의 글자나 짧은 문구로도 현대카드의 아이덴티티를 바로 전달한다는 점에 있다”며 “이는 어떤 회사에나 도움이 되는 자산이지만 금융 기술 분야의 선두 주자라면 더욱 필요한 덕목”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유앤아이는 현대카드 톤 앤드 매너의 기본으로 현대카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완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라며 “아워 타입페이스를 통해 유앤아이의 의미뿐만 아니라 현대카드가 어떤 철학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 발전시켜 나가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 가회동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에서는 오는 10월 13일까지 ‘아워 타입페이스’에 담긴 내용들을 사진·영상으로 경험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를 진행한다. 전시에서는 유앤아이의 특징과 변화 그리고 유앤아이가 현대카드 브랜딩에 미친 영향력을 조망할 수 있다.

CWN 권이민수 기자
minso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권이민수
권이민수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