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3대 백화점 중 고객 충성도 높은 곳 알아보니…

  • 흐림영월2.3℃
  • 맑음수원-0.2℃
  • 구름많음홍천-0.1℃
  • 흐림순창군3.1℃
  • 흐림영주2.8℃
  • 맑음속초1.9℃
  • 구름조금군산0.9℃
  • 구름많음목포5.0℃
  • 구름많음대전1.0℃
  • 흐림고창2.5℃
  • 흐림금산0.7℃
  • 맑음원주-0.3℃
  • 맑음인천-0.5℃
  • 흐림상주1.6℃
  • 흐림영덕6.4℃
  • 구름많음홍성-0.9℃
  • 흐림밀양7.1℃
  • 흐림영천4.4℃
  • 흐림산청3.9℃
  • 흐림의령군4.2℃
  • 구름많음서산-2.1℃
  • 흐림광양시5.0℃
  • 구름많음동해7.0℃
  • 흐림춘천0.2℃
  • 흐림정선군2.7℃
  • 구름많음강릉5.8℃
  • 맑음파주-3.3℃
  • 흐림보은-0.4℃
  • 구름많음제주8.0℃
  • 구름많음완도4.3℃
  • 구름많음흑산도6.0℃
  • 구름조금부여-0.8℃
  • 구름많음고창군2.5℃
  • 흐림거제7.5℃
  • 구름많음임실1.8℃
  • 흐림태백1.4℃
  • 맑음강화-0.8℃
  • 흐림봉화2.2℃
  • 흐림울산6.5℃
  • 흐림청송군3.2℃
  • 맑음천안1.0℃
  • 흐림진주5.6℃
  • 구름많음북부산7.7℃
  • 흐림구미2.7℃
  • 구름많음고산8.5℃
  • 맑음백령도2.8℃
  • 구름많음양산시8.2℃
  • 흐림광주3.4℃
  • 흐림경주시5.7℃
  • 맑음이천-1.6℃
  • 흐림창원6.6℃
  • 흐림북창원6.6℃
  • 흐림울진6.9℃
  • 흐림대구4.9℃
  • 구름많음여수5.8℃
  • 구름조금문경1.7℃
  • 흐림안동2.0℃
  • 구름많음추풍령0.7℃
  • 흐림남원2.4℃
  • 흐림해남4.3℃
  • 구름많음강진군4.2℃
  • 흐림남해7.1℃
  • 흐림보성군5.0℃
  • 흐림제천1.1℃
  • 비울릉도7.2℃
  • 흐림정읍2.3℃
  • 흐림철원-0.6℃
  • 흐림부산7.6℃
  • 흐림동두천-0.5℃
  • 흐림합천4.1℃
  • 흐림의성3.4℃
  • 흐림서귀포12.6℃
  • 흐림순천2.4℃
  • 흐림거창1.9℃
  • 구름많음북강릉4.7℃
  • 흐림성산7.5℃
  • 흐림고흥3.9℃
  • 흐림영광군3.7℃
  • 흐림인제-0.2℃
  • 맑음양평-1.0℃
  • 구름많음충주-0.9℃
  • 흐림장수0.1℃
  • 구름많음보령0.0℃
  • 맑음서울0.3℃
  • 흐림대관령-0.7℃
  • 구름많음세종0.4℃
  • 흐림북춘천0.2℃
  • 구름많음통영7.3℃
  • 구름많음청주2.2℃
  • 구름많음전주1.6℃
  • 흐림함양군3.1℃
  • 구름많음부안2.8℃
  • 구름많음김해시5.8℃
  • 흐림진도군5.5℃
  • 흐림장흥3.9℃
  • 구름조금서청주-0.3℃
  • 흐림포항7.3℃
  • 2025.12.24 (수)

3대 백화점 중 고객 충성도 높은 곳 알아보니…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1 09:28:00
  • -
  • +
  • 인쇄
오픈서베이 NPS 조사 결과, 현대·신세계·롯데 순
▲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에서 진행 중인 ‘포지타노의 태양’ 행사 공간이 방문객들로 북적이는 모습. 사진=현대백화점그룹

[CWN 손현석 기자] 백화점 고객 충성도가 현대·신세계·롯데 순으로 높다는 조사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11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지난 5월 국내 3대 백화점 방문 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성인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순 고객 추천 지수(NPS)’를 조사한 결과 현대백화점이 21.0)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신세계가 17.0로 뒤를 이었고, 롯데는 1.5로 가장 낮았다. NPS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측정하는 것인데, 추천 고객 비율에서 비추천 고객 비율을 빼는 방식으로 산출한다.

관련 응답자들에게 ‘특정 백화점을 친구 혹은 지인에게 얼마나 추천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을 주고 0(절대 추천 안 함)부터 10(매우 추천)까지 점수를 매기게 했다. 0∼6점은 비추천 고객, 7∼8점은 중립 고객, 9∼10점은 추천 고객으로 분류해 이를 기반으로 NPS를 계산한다.

그 결과 현대의 추천 고객 비율은 36.0%, 비추천 고객 비율은 15.0%였다. 중립 고객은 49.0%로 드러났다. 신세계는 추천 고객 33.5%, 비추천 고객 16.5%, 중립 고객 50.0%로 각각 조사됐으며, 롯데는 추천 고객 20.0%, 비추천 고객 18.5%, 중립 고객 61.5% 순이었다.

응답자들은 3개 브랜드 공통으로 ‘쾌적한 환경’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으며, 각 브랜드가 갖는 이미지로 롯데는 ‘무난함’, 신세계는 ‘고급스러움’, 현대는 ‘트렌디함’을 꼽았다.

오픈서베이는 “롯데가 NPS를 개선하려면 중립 고객을 추천 고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 뒤 “쾌적한 환경과 함께 다양한 브랜드, 다채로운 볼거리·먹거리, 쇼핑 편의성, 직원 친절 등이 백화점 추천 의향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