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3대 백화점 중 고객 충성도 높은 곳 알아보니…

  • 박무북부산5.9℃
  • 맑음서산-0.1℃
  • 흐림통영6.7℃
  • 구름많음영주1.7℃
  • 맑음강화-1.8℃
  • 흐림진주4.3℃
  • 박무대전-0.3℃
  • 흐림순창군2.3℃
  • 구름많음군산-0.1℃
  • 흐림철원-0.7℃
  • 구름많음목포4.5℃
  • 흐림영덕5.9℃
  • 구름조금속초2.4℃
  • 흐림김해시5.4℃
  • 구름많음남원1.2℃
  • 흐림여수4.9℃
  • 구름많음서청주-1.2℃
  • 흐림거창0.3℃
  • 박무전주0.8℃
  • 구름많음장흥3.4℃
  • 구름많음고창1.5℃
  • 흐림순천1.8℃
  • 구름많음부안0.9℃
  • 구름많음진도군5.4℃
  • 흐림서귀포12.5℃
  • 흐림태백0.8℃
  • 맑음파주-3.7℃
  • 흐림제주8.1℃
  • 흐림고흥3.6℃
  • 흐림봉화1.5℃
  • 흐림임실1.5℃
  • 구름많음상주1.2℃
  • 흐림포항6.3℃
  • 구름많음세종-0.4℃
  • 흐림대구4.3℃
  • 구름많음정선군0.8℃
  • 구름많음합천2.7℃
  • 구름많음충주-0.9℃
  • 구름많음정읍1.3℃
  • 맑음백령도2.8℃
  • 구름많음흑산도5.7℃
  • 맑음홍성0.4℃
  • 박무서울-0.9℃
  • 맑음강릉4.3℃
  • 흐림밀양6.1℃
  • 흐림장수-0.7℃
  • 박무부산6.6℃
  • 박무청주1.0℃
  • 흐림울릉도6.8℃
  • 흐림거제7.0℃
  • 구름많음부여-1.7℃
  • 흐림북춘천0.6℃
  • 구름많음보성군4.4℃
  • 흐림남해6.3℃
  • 흐림청송군2.3℃
  • 구름많음강진군3.9℃
  • 흐림해남4.3℃
  • 흐림완도4.4℃
  • 구름많음고창군1.3℃
  • 흐림창원6.0℃
  • 구름많음경주시4.9℃
  • 맑음대관령-2.1℃
  • 흐림산청2.4℃
  • 흐림양산시7.2℃
  • 구름조금이천-0.5℃
  • 흐림의성2.9℃
  • 흐림동두천-0.7℃
  • 구름많음영광군2.0℃
  • 구름조금문경1.2℃
  • 구름많음영월1.0℃
  • 흐림금산0.2℃
  • 맑음북강릉1.5℃
  • 흐림함양군3.1℃
  • 구름많음구미1.5℃
  • 구름많음광주2.2℃
  • 흐림추풍령0.5℃
  • 맑음수원-0.6℃
  • 구름많음제천-1.6℃
  • 흐림춘천0.2℃
  • 구름많음보령-1.1℃
  • 흐림고산8.3℃
  • 흐림홍천-0.5℃
  • 흐림안동1.6℃
  • 구름많음보은-1.0℃
  • 맑음양평-1.7℃
  • 흐림의령군2.7℃
  • 구름조금동해5.2℃
  • 구름조금원주-1.8℃
  • 흐림광양시4.2℃
  • 맑음인천-1.5℃
  • 구름많음천안0.4℃
  • 구름많음영천3.7℃
  • 흐림북창원6.2℃
  • 흐림울산5.7℃
  • 흐림인제-0.1℃
  • 구름많음울진6.2℃
  • 흐림성산7.5℃
  • 2025.12.25 (목)

3대 백화점 중 고객 충성도 높은 곳 알아보니…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1 09:28:00
  • -
  • +
  • 인쇄
오픈서베이 NPS 조사 결과, 현대·신세계·롯데 순
▲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에서 진행 중인 ‘포지타노의 태양’ 행사 공간이 방문객들로 북적이는 모습. 사진=현대백화점그룹

[CWN 손현석 기자] 백화점 고객 충성도가 현대·신세계·롯데 순으로 높다는 조사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11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지난 5월 국내 3대 백화점 방문 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성인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순 고객 추천 지수(NPS)’를 조사한 결과 현대백화점이 21.0)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신세계가 17.0로 뒤를 이었고, 롯데는 1.5로 가장 낮았다. NPS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측정하는 것인데, 추천 고객 비율에서 비추천 고객 비율을 빼는 방식으로 산출한다.

관련 응답자들에게 ‘특정 백화점을 친구 혹은 지인에게 얼마나 추천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을 주고 0(절대 추천 안 함)부터 10(매우 추천)까지 점수를 매기게 했다. 0∼6점은 비추천 고객, 7∼8점은 중립 고객, 9∼10점은 추천 고객으로 분류해 이를 기반으로 NPS를 계산한다.

그 결과 현대의 추천 고객 비율은 36.0%, 비추천 고객 비율은 15.0%였다. 중립 고객은 49.0%로 드러났다. 신세계는 추천 고객 33.5%, 비추천 고객 16.5%, 중립 고객 50.0%로 각각 조사됐으며, 롯데는 추천 고객 20.0%, 비추천 고객 18.5%, 중립 고객 61.5% 순이었다.

응답자들은 3개 브랜드 공통으로 ‘쾌적한 환경’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으며, 각 브랜드가 갖는 이미지로 롯데는 ‘무난함’, 신세계는 ‘고급스러움’, 현대는 ‘트렌디함’을 꼽았다.

오픈서베이는 “롯데가 NPS를 개선하려면 중립 고객을 추천 고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 뒤 “쾌적한 환경과 함께 다양한 브랜드, 다채로운 볼거리·먹거리, 쇼핑 편의성, 직원 친절 등이 백화점 추천 의향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