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3대 백화점 중 고객 충성도 높은 곳 알아보니…

  • 맑음영천14.6℃
  • 맑음고산18.9℃
  • 맑음울산16.1℃
  • 맑음광주17.8℃
  • 구름조금북창원18.5℃
  • 맑음수원16.0℃
  • 맑음청주18.2℃
  • 박무목포16.5℃
  • 맑음부산17.1℃
  • 구름많음경주시16.0℃
  • 구름조금대구16.9℃
  • 구름조금봉화13.5℃
  • 맑음함양군13.7℃
  • 맑음해남15.2℃
  • 맑음고창15.0℃
  • 맑음진도군14.6℃
  • 맑음여수18.1℃
  • 구름조금서귀포19.2℃
  • 맑음춘천15.7℃
  • 구름조금남해14.9℃
  • 구름조금순천13.7℃
  • 맑음산청14.1℃
  • 구름많음동해14.8℃
  • 맑음순창군15.0℃
  • 맑음북춘천16.0℃
  • 맑음성산19.1℃
  • 맑음이천13.3℃
  • 맑음양산시17.9℃
  • 맑음세종15.0℃
  • 맑음백령도13.4℃
  • 맑음충주13.1℃
  • 맑음철원14.6℃
  • 구름조금울진15.9℃
  • 구름많음창원18.1℃
  • 맑음추풍령12.1℃
  • 맑음대전16.3℃
  • 흐림대관령8.9℃
  • 맑음보성군14.8℃
  • 구름조금남원15.8℃
  • 맑음임실14.0℃
  • 맑음정읍15.0℃
  • 맑음강화11.8℃
  • 맑음상주14.6℃
  • 맑음통영16.5℃
  • 맑음제주19.1℃
  • 구름많음울릉도13.8℃
  • 맑음서청주13.7℃
  • 맑음완도15.2℃
  • 맑음장흥14.8℃
  • 맑음장수13.7℃
  • 구름조금안동16.2℃
  • 구름많음속초14.4℃
  • 흐림밀양18.6℃
  • 구름조금광양시16.8℃
  • 박무흑산도14.1℃
  • 구름조금파주13.4℃
  • 맑음양평14.4℃
  • 맑음서산14.6℃
  • 구름조금제천11.6℃
  • 구름많음강릉14.6℃
  • 맑음인제12.7℃
  • 맑음천안13.9℃
  • 맑음원주14.4℃
  • 구름많음의성17.3℃
  • 맑음금산13.4℃
  • 맑음동두천15.2℃
  • 맑음영광군14.1℃
  • 연무홍성14.7℃
  • 맑음보령13.4℃
  • 맑음부여13.3℃
  • 맑음김해시16.1℃
  • 구름많음영주12.6℃
  • 박무북강릉13.1℃
  • 맑음부안14.1℃
  • 맑음전주16.9℃
  • 흐림태백10.8℃
  • 구름많음영덕16.5℃
  • 구름많음영월15.6℃
  • 맑음군산14.4℃
  • 맑음문경12.3℃
  • 구름조금포항17.6℃
  • 맑음강진군15.7℃
  • 맑음진주13.4℃
  • 맑음구미13.4℃
  • 맑음합천13.9℃
  • 맑음보은15.3℃
  • 맑음의령군13.0℃
  • 맑음북부산16.3℃
  • 맑음서울16.8℃
  • 맑음거제16.2℃
  • 맑음홍천13.9℃
  • 구름조금청송군12.4℃
  • 연무인천15.5℃
  • 맑음거창12.4℃
  • 구름많음정선군14.0℃
  • 맑음고창군14.4℃
  • 맑음고흥14.9℃
  • 2025.11.07 (금)

3대 백화점 중 고객 충성도 높은 곳 알아보니…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1 09:28:00
  • -
  • +
  • 인쇄
오픈서베이 NPS 조사 결과, 현대·신세계·롯데 순
▲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에서 진행 중인 ‘포지타노의 태양’ 행사 공간이 방문객들로 북적이는 모습. 사진=현대백화점그룹

[CWN 손현석 기자] 백화점 고객 충성도가 현대·신세계·롯데 순으로 높다는 조사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11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지난 5월 국내 3대 백화점 방문 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성인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순 고객 추천 지수(NPS)’를 조사한 결과 현대백화점이 21.0)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신세계가 17.0로 뒤를 이었고, 롯데는 1.5로 가장 낮았다. NPS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측정하는 것인데, 추천 고객 비율에서 비추천 고객 비율을 빼는 방식으로 산출한다.

관련 응답자들에게 ‘특정 백화점을 친구 혹은 지인에게 얼마나 추천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을 주고 0(절대 추천 안 함)부터 10(매우 추천)까지 점수를 매기게 했다. 0∼6점은 비추천 고객, 7∼8점은 중립 고객, 9∼10점은 추천 고객으로 분류해 이를 기반으로 NPS를 계산한다.

그 결과 현대의 추천 고객 비율은 36.0%, 비추천 고객 비율은 15.0%였다. 중립 고객은 49.0%로 드러났다. 신세계는 추천 고객 33.5%, 비추천 고객 16.5%, 중립 고객 50.0%로 각각 조사됐으며, 롯데는 추천 고객 20.0%, 비추천 고객 18.5%, 중립 고객 61.5% 순이었다.

응답자들은 3개 브랜드 공통으로 ‘쾌적한 환경’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으며, 각 브랜드가 갖는 이미지로 롯데는 ‘무난함’, 신세계는 ‘고급스러움’, 현대는 ‘트렌디함’을 꼽았다.

오픈서베이는 “롯데가 NPS를 개선하려면 중립 고객을 추천 고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 뒤 “쾌적한 환경과 함께 다양한 브랜드, 다채로운 볼거리·먹거리, 쇼핑 편의성, 직원 친절 등이 백화점 추천 의향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