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롯데, 멕시코서 ′브랜드 엑스포′ 개최...중소기업 중남미 진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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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멕시코서 '브랜드 엑스포' 개최...중소기업 중남미 진출 지원

소미연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3 09:5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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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패션·식품 등 100여개 중소기업 상품 현지에 소개 및 수출 상담
2018년부터 12회 진행...총 1300여개 기업 참가, 7억달러 상담 실적
▲롯데는 13일부터 16일까지 멕시코시티에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in 멕시코'를 개최한다. 사진은 지난해 9월 자카르타에서 진행한 B2B 수출상담회에서 현지 유통기업이 상담하는 모습이다. 사진=롯데

[CWN 소미연 기자] 롯데가 '2024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한다. 개최지는 멕시코시티로, 중남미 국가는 이번이 처음이다. 13회째를 맞는 브랜드 엑스포는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협력해 수출 상담회와 상품 전시회를 지원하고 있다.

13일 롯데에 따르면, 이번 브랜드 엑스포에는 뷰티, 패션, 식품, 생활용품 분야의 중소기업 100여개사가 참가한다. 그 중 마스크팩, 클렌저, 떡볶이, 김스낵 등 성공 가능성을 기대하는 47개사는 현지에서 유통업체들과 1:1로 수출 상담회를 갖는다. 멕시코 1위 온라인 유통망인 '메르카도 리브레(Mercado libre)'도 상담회에 참가해 K-브랜드의 멕시코 수출을 논의할 예정이다. 브랜드 엑스포는 이날부터 오는 16일까지 열린다.

일반 고객이 직접 참여 기업의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했다. 오는 15일과 16일 이틀간 열리는 상품 판촉전에서 홍보 부스를 열고 현지 트렌드에 맞춰 상품 활용법을 알려주는 컬쳐쇼와 쿠킹클래스, 뷰티 컨설팅, 한식 체험존 등을 운영한다.

멕시코는 2005년 중남미 국가 중 최초로 대한민국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국가이면서, K-브랜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한류 동호회 회원수가 2700만명 이상으로 세계 2위를 차지한다. 그만큼 멕시코 내 한국 문화 및 상품들에 익숙한 사람이 많다는 의미다. 멕시코는 전체 인구 수가 1억2000명으로 세계 10위이며, 구매력이 높은 15~49세 구성비가 절반이 넘을 정도로 시장 성장 가능성도 높은 국가다.

롯데 관계자는 "홈쇼핑, 마트, 면세점, 편의점 등 롯데 계열사들이 힘을 합쳐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돕고자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중소기업 상품들이 해외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상생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브랜드 엑스포는 2018년 태국에서 처음 열린 이후 12회를 거치며 해외 진출을 꿈꾸는 중소기업들에게 판로개척의 교두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1300여개 기업이 참여했다. 약 9000건의 수출 상담을 통해 누적 상담 실적은 7억달러(한화 약 9600억원)에 달한다. 롯데의 유통·식품 계열사들도 참여해 현지 업체의 상품과 원료를 발굴해 수입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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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미연 기자
소미연 기자 / 산업1부 차장 재계/전자전기/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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