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중고선가 오르자 신조선가도 상승세…조선업계 부는 ′훈풍′

  • 흐림포항11.5℃
  • 맑음대관령0.7℃
  • 흐림진주6.9℃
  • 흐림서귀포15.8℃
  • 구름많음군산7.0℃
  • 맑음이천4.0℃
  • 박무홍성5.6℃
  • 흐림순천5.7℃
  • 흐림대구8.7℃
  • 흐림북부산9.3℃
  • 맑음천안3.4℃
  • 구름많음문경6.0℃
  • 맑음수원5.5℃
  • 흐림거제10.9℃
  • 흐림북창원10.6℃
  • 맑음원주3.7℃
  • 구름많음정읍6.0℃
  • 구름조금울릉도14.5℃
  • 구름많음금산4.6℃
  • 구름많음영광군6.3℃
  • 구름많음상주9.5℃
  • 구름조금흑산도12.1℃
  • 흐림여수12.0℃
  • 흐림김해시10.5℃
  • 구름많음남원5.4℃
  • 맑음정선군0.0℃
  • 구름많음울진12.0℃
  • 흐림광양시10.2℃
  • 흐림부산14.1℃
  • 흐림남해10.9℃
  • 흐림울산11.0℃
  • 흐림성산14.7℃
  • 맑음춘천2.4℃
  • 구름많음속초14.8℃
  • 맑음서울8.2℃
  • 흐림고흥7.6℃
  • 구름많음보은3.5℃
  • 흐림영천6.6℃
  • 흐림영덕11.7℃
  • 흐림산청5.5℃
  • 구름많음영주2.8℃
  • 구름많음추풍령8.2℃
  • 맑음인천9.5℃
  • 구름많음임실4.9℃
  • 흐림보성군9.6℃
  • 맑음강릉13.6℃
  • 흐림목포10.2℃
  • 흐림광주9.0℃
  • 흐림안동5.7℃
  • 맑음대전6.1℃
  • 구름많음부안6.9℃
  • 흐림장흥7.7℃
  • 맑음백령도13.0℃
  • 흐림순창군5.4℃
  • 맑음파주2.7℃
  • 맑음충주2.1℃
  • 흐림의령군6.1℃
  • 흐림구미6.4℃
  • 구름많음태백10.2℃
  • 맑음부여4.2℃
  • 흐림밀양8.6℃
  • 맑음보령7.9℃
  • 흐림고산15.5℃
  • 구름많음함양군4.4℃
  • 맑음서청주3.8℃
  • 구름많음전주7.4℃
  • 맑음철원2.7℃
  • 흐림완도11.1℃
  • 맑음홍천2.9℃
  • 흐림진도군7.9℃
  • 맑음동해9.3℃
  • 맑음양평5.0℃
  • 맑음서산4.8℃
  • 맑음청주8.0℃
  • 흐림의성4.8℃
  • 흐림합천7.3℃
  • 구름많음청송군3.8℃
  • 흐림통영11.4℃
  • 흐림경주시7.4℃
  • 맑음세종5.8℃
  • 맑음인제2.5℃
  • 맑음강화5.1℃
  • 맑음동두천5.3℃
  • 맑음북강릉9.7℃
  • 흐림강진군8.1℃
  • 맑음북춘천2.0℃
  • 흐림양산시11.9℃
  • 구름많음봉화1.4℃
  • 구름많음거창4.0℃
  • 구름많음장수3.3℃
  • 흐림창원11.1℃
  • 맑음제천0.5℃
  • 구름많음고창군5.4℃
  • 흐림제주14.7℃
  • 흐림해남7.4℃
  • 맑음영월2.0℃
  • 구름많음고창6.3℃
  • 2025.11.13 (목)

중고선가 오르자 신조선가도 상승세…조선업계 부는 '훈풍'

김정후 / 기사승인 : 2024-03-18 14:00:00
  • -
  • +
  • 인쇄
신조선가지수 2008년 이후로 '최고치'
VLCC등 유조선·벌크선가 증가세 눈길
▲한화오션이 건조한 초대형 유조선.사진=한화오션

[CWN 김정후 기자]중고선가지수가 올해 들어 가파른 상승세를 타면서 신조선가지수도 덩달아 오르고 있다.

18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는 중고선가지수가 이번달 평균 165를 기록했다고 최근 밝혔다. 중고선가지수는 중고선을 구매하는 가격지수로 지난 2021년 183에서 2022년 146까지 떨어진 바 있다.

이 중고선가지수가 반등을 넘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 것은 올해부터다. 업계 관계자는 해상 운임이 올라 선사마다 더 많은 배를 노선에 투입하려고 하지만 조선사 도크가 꽉 찬 상태라 중고선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고선가 상승은 신조선가의 향방을 보여주는 선행지표로 꼽힌다. 향후 신규 선박을 발주하는 수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중고선가지수를 따라 대표적 해상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도 지난 15일 1772.92로 1년 전보다 95% 상승했다. 벌크선운임지수(BDI) 역시 13일 전년 동기 대비 47.8% 오른 2370을 기록했다.

선박 가운데 유조선 등 탱크선과 원자재를 운반하는 벌크선의 중고선가가 더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이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중고선 가격은 작년 말보다 11% 올랐고 케이프사이즈(15만톤급) 벌크선 가격은 선령별로 13~33% 상승했다.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국내 주요 조선사들에서도 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다.

해외의 경우 미국 투자은행 JP모건은 최근 신조선가(2억6500만달러)보다 높은 2억7000만달러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중고로 팔았다. JP모건은 중고선 판매 또는 용선으로도 수익을 내고 있다. 이 영향으로 신조선가지수는 지난 15일 183을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 2008년 이후 처음으로 180을 넘은 것이다. 신조선가지수는 2008년 8월 역대 최고점인 191.51을 찍은 바 있다.

다만 폐선 스크랩(고철) 가격은 2년 전보다 20% 떨어졌다. 스크랩 가격도 신조선가 추이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다. 선사들은 통상 20~30년 운항한 선박을 폐기하고 새로 건조하고 있다, 이때 스크랩 가격이 높으면 신규 건조 비용이 감소해 발주가 늘어나는 효과를 보기도 한다.

CWN 김정후 기자
kjh2715c@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후
김정후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