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신형 LPG 1톤 트럭, 1년여 만에 10만대 판매

  • 구름많음동해29.3℃
  • 흐림함양군26.7℃
  • 흐림추풍령22.6℃
  • 흐림금산22.6℃
  • 맑음태백28.4℃
  • 흐림세종23.7℃
  • 흐림남해27.5℃
  • 흐림천안24.3℃
  • 흐림서청주24.0℃
  • 흐림경주시27.9℃
  • 구름많음김해시30.6℃
  • 흐림성산31.1℃
  • 구름많음영월25.5℃
  • 흐림군산22.7℃
  • 흐림대전24.5℃
  • 흐림거창25.8℃
  • 흐림산청27.3℃
  • 흐림의성25.9℃
  • 구름많음광양시29.6℃
  • 흐림백령도25.8℃
  • 구름많음북춘천24.9℃
  • 구름많음밀양30.8℃
  • 구름많음울진28.0℃
  • 흐림제천24.8℃
  • 흐림대구27.2℃
  • 구름많음통영30.3℃
  • 구름많음북강릉29.3℃
  • 구름많음춘천25.4℃
  • 구름많음동두천26.8℃
  • 구름많음대관령26.7℃
  • 구름많음철원26.4℃
  • 비광주24.9℃
  • 구름많음영덕28.9℃
  • 흐림의령군28.5℃
  • 구름많음서울26.7℃
  • 흐림여수28.1℃
  • 구름많음정선군28.5℃
  • 흐림보은22.7℃
  • 비목포23.8℃
  • 흐림해남24.7℃
  • 흐림영천27.4℃
  • 흐림청주25.1℃
  • 흐림완도27.2℃
  • 흐림포항27.0℃
  • 흐림부안24.0℃
  • 구름많음울산29.3℃
  • 구름많음강화26.6℃
  • 구름많음이천25.7℃
  • 구름많음봉화26.7℃
  • 구름많음북부산31.8℃
  • 흐림장수22.6℃
  • 구름많음청송군28.3℃
  • 흐림고산29.2℃
  • 흐림문경24.4℃
  • 흐림충주26.0℃
  • 흐림강진군26.3℃
  • 흐림임실22.9℃
  • 구름많음거제30.2℃
  • 흐림제주28.6℃
  • 구름많음수원25.9℃
  • 흐림고흥29.5℃
  • 흐림홍천23.9℃
  • 흐림창원30.3℃
  • 구름많음속초26.9℃
  • 흐림영주25.7℃
  • 구름많음파주25.8℃
  • 구름많음양평23.8℃
  • 흐림서귀포31.5℃
  • 구름많음인천27.0℃
  • 흐림진도군23.7℃
  • 흐림정읍24.7℃
  • 구름많음북창원30.9℃
  • 흐림합천27.2℃
  • 흐림보성군28.6℃
  • 흐림고창24.4℃
  • 구름많음안동25.3℃
  • 흐림홍성25.5℃
  • 흐림순창군24.9℃
  • 흐림진주29.4℃
  • 흐림남원24.6℃
  • 흐림고창군24.0℃
  • 구름조금강릉31.2℃
  • 흐림장흥26.7℃
  • 흐림부여23.3℃
  • 흐림전주24.2℃
  • 구름많음부산30.2℃
  • 흐림인제25.5℃
  • 구름많음원주25.3℃
  • 흐림상주24.2℃
  • 흐림순천25.8℃
  • 구름많음양산시32.1℃
  • 흐림보령25.1℃
  • 흐림영광군23.9℃
  • 구름많음울릉도27.8℃
  • 비흑산도22.6℃
  • 흐림서산25.7℃
  • 흐림구미25.1℃
  • 2025.09.08 (월)

신형 LPG 1톤 트럭, 1년여 만에 10만대 판매

임재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7 10:18:13
  • -
  • +
  • 인쇄
1톤 트럭 시장에서 점유율 84%... LPG 모델 선호도 압도적
2023년 12월 출시된 포터2, 봉고3 LPG 모델 올 1월말 기준 누적 102,405대 팔려

신형 LPG 1톤 트럭이 출시 1년여 만에 판매대수 10만대를 돌파했다. 대한LPG협회는 현대차 포터2, 기아 봉고3 LPG 모델의 누적 판매대수가 올해 1월말 기준 102,405대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2023 12월 출시 이후 약 1년여 만이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해(2024) 1톤 트럭 시장에서 LPG 모델과 전기 모델의 비중은 84:16으로, LPG 모델의 판매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환경 규제 강화의 영향으로 경유 트럭이 단종된 이후, LPG 트럭이 성능과 경제성 측면에서 호평받으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이다.

* 24 1~12월 포터/봉고 LPG 모델 판매량 92,038, 포터/봉고 EV 모델 판매량 : 17,228 (자료원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KAMA 및 제작사)

LPG 1톤 트럭의 성공요인으로는 향상된 성능이 꼽힌다. 국내 최초로 LPG 직분사(LPDi) 엔진을 탑재해 기존 디젤 엔진(135마력)보다 높은 최고출력 159마력을 제공한다. 이는힘이 약하다 LPG 차량에 대한 기존 선입견을 완전히 불식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연료 완충 후 주행가능거리가 자동 488km, 수동 525km로 길고 충전시간도 3분 내외로 짧다. 디젤차와 달리 배기가스 저감장치(SCR)에 주입하는 요소수가 필요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환경성도 주목할 만하다. LPG 1톤 트럭은 미세먼지 배출량이 북미 배출가스 규제인 SULEV30(Super Ultra Low Emission Vehicle) 규제치의 4%에 불과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기존 디젤 엔진 대비 8% 저감된다. 10만대 판매돼 연간 1km 주행 시 매년 온실가스 배출량 1.6만톤, 질소산화물 106만톤을 줄일 수 있다.

1톤 트럭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LPG차 등록대수도 상승 반전했다.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말 기준 국내 LPG차 등록대수는 모두 1,861,402대로 2023년말 대비 15,812대 증가했다. LPG차 등록대수가 연간 기준으로 증가한 것은 2010 246만대로 정점을 찍은 이후 14년만이다.

LPG 업계는 늘어나는 LPG차 수요에 대비해 충전 인프라 확충에 힘쓰고 있다. 자동차용 LPG 충전소는 전국에 1,915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그간 LPG 차량 등록대수가 줄어듦에 따라 충전소 숫자도 늘지 못하고 정체 중이다. 업계는 운전자의 충전 편의성 및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셀프충전 도입을 추진 중이며, 충전 인프라 소외지역을 없애기 위해 간이충전 도입 검토에 대해 정부와 협의 중이다.

양희명 전국개인소형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용달협회) 회장은 “LPG 트럭은 1회 충전 후 주행거리가 길고 출력도 향상돼, 장거리 운행이 많은 용달 사업자들이 만족하고 있다저렴한 유지비로 사업자들의 생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호중 대한LPG협회장은 “LPG 직접분사 트럭은 지난 2011년부터 꾸준히 이어온 산학연 협력 기술개발 사업이 성과를 낸 것이라며앞으로도 충전 인프라 확충과 차량 기술개발 등 LPG차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참조 1] LPG 1톤 트럭 모델별 판매대수 (자료원 : 현대차, 기아)

구분

모델명

2023(12)

2024

2025(1)

총계

LPG

포터II

2,798

57,874

3,329

64,001

봉고III

1,821

34,164

2,419

38,404

합계

4,619

92,038

5,748

102,405

 

[참조 2] LPG 1톤 트럭 배출가스 시험 결과 (환경부 인증)

규제항목

FTP 75 모드

US06 모드

규제치

양산결과

규제치

양산결과

NMOG+NOx(g/km)

0.019

0.0063(34%)

0.031

0.01(33%)

CO(g/km)

0.63

0.15(24%)

5.96

0.1(2%)

PM(mg/km)

2.0

0.08(4%)

6.0

2.0(33%)

 

[참조 3] 1톤 트럭 유종별 제원 비교 (자료원 : 현대자동차)

구분

2.5 T-LPDi 엔진

(수동/오토)

2.5 디젤 엔진

(수동/오토)

출력(PS)

138/159(디젤 대비 +18%)

133/135

토크(kgfžm)

26.0/30.0(디젤과 동등)

26.5/30.0

CWN 임재범 기자
happyyjb@naver.com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