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카드·PG사, 티메프 환불 처리 40억원 규모 완료

  • 구름많음산청20.9℃
  • 구름많음북춘천23.6℃
  • 구름조금보은23.1℃
  • 구름많음철원22.4℃
  • 구름조금장수20.2℃
  • 구름조금부여22.8℃
  • 구름조금천안20.8℃
  • 구름조금추풍령21.5℃
  • 흐림백령도22.9℃
  • 구름많음부산24.7℃
  • 맑음영덕21.7℃
  • 구름많음수원25.4℃
  • 구름많음밀양24.7℃
  • 구름많음포항23.9℃
  • 구름조금함양군20.6℃
  • 구름조금대전24.9℃
  • 구름많음통영24.6℃
  • 구름많음청주26.7℃
  • 구름조금문경19.5℃
  • 구름많음정읍24.4℃
  • 구름많음흑산도24.4℃
  • 맑음동해21.8℃
  • 구름많음인제19.1℃
  • 구름많음해남23.2℃
  • 구름조금북강릉21.0℃
  • 흐림고창24.3℃
  • 구름많음고흥25.2℃
  • 구름많음창원24.6℃
  • 구름많음양평23.1℃
  • 구름많음임실23.4℃
  • 구름많음합천21.2℃
  • 구름많음여수25.2℃
  • 구름많음완도24.1℃
  • 구름조금춘천22.2℃
  • 흐림광주24.4℃
  • 구름조금영천20.6℃
  • 구름많음장흥25.5℃
  • 구름많음보성군24.4℃
  • 구름조금홍성22.4℃
  • 흐림고산26.3℃
  • 구름많음남원24.3℃
  • 구름많음광양시24.5℃
  • 구름많음서청주21.9℃
  • 구름조금구미22.6℃
  • 구름조금상주22.6℃
  • 흐림영광군24.5℃
  • 구름많음거제24.3℃
  • 맑음울진22.3℃
  • 구름많음속초21.7℃
  • 구름조금거창20.4℃
  • 구름많음강진군25.0℃
  • 구름조금제천21.3℃
  • 구름많음강화24.7℃
  • 구름많음군산25.9℃
  • 흐림목포26.1℃
  • 구름많음인천27.1℃
  • 맑음울릉도23.0℃
  • 구름많음의령군21.0℃
  • 구름조금보령25.6℃
  • 구름조금강릉22.6℃
  • 구름많음홍천21.8℃
  • 구름많음순천21.5℃
  • 구름많음동두천23.6℃
  • 구름많음충주23.1℃
  • 맑음청송군18.3℃
  • 구름많음파주21.9℃
  • 구름많음진주22.3℃
  • 구름조금봉화18.4℃
  • 구름조금영주17.0℃
  • 구름많음순창군24.3℃
  • 구름조금부안25.3℃
  • 흐림진도군23.0℃
  • 구름조금정선군18.3℃
  • 구름많음양산시25.0℃
  • 구름많음서귀포26.9℃
  • 구름조금대구22.8℃
  • 구름많음세종23.8℃
  • 구름조금서산23.4℃
  • 구름많음북창원24.4℃
  • 맑음의성20.4℃
  • 구름많음고창군25.5℃
  • 구름많음금산21.7℃
  • 구름많음김해시24.1℃
  • 구름조금영월20.6℃
  • 구름많음남해23.8℃
  • 맑음태백15.7℃
  • 구름조금안동21.7℃
  • 흐림울산23.5℃
  • 구름많음서울26.2℃
  • 구름많음성산27.4℃
  • 구름많음이천21.5℃
  • 구름조금원주24.7℃
  • 구름많음경주시22.9℃
  • 구름많음전주24.5℃
  • 비제주26.9℃
  • 구름많음북부산25.0℃
  • 구름많음대관령17.3℃
  • 2025.09.11 (목)

카드·PG사, 티메프 환불 처리 40억원 규모 완료

권이민수 / 기사승인 : 2024-08-08 14:33:37
  • -
  • +
  • 인쇄
소비자 결제 미배송 일반 상품 우선 환불…여행상품·상품권은 아직
여행업계 "신속 환불 요구" vs PG사 "서비스 이행 의무는 여행사에"
▲ 티몬과 위메프 본사 전경. 사진 = CWN

[CWN 권이민수 기자] 카드사·전자결재대행사(PG사)들이 티몬·위메프 소비자가 결제했지만 배송받지 못한 일반 상품 환불을 처리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 3만여건·40억원 규모를 환불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PG사들이 티몬·위메프 신용카드 결제·결제 취소를 중단한 지난달 23일 이후 이달 6일까지 총 3만여건, 40억원 규모를 소비자에게 환불했다.

이들 상품은 대부분 소비자가 결제했지만 배송받지 못한 일반 상품(여행상품·상품권 제외)이 대상이다.

금융당국이 파악한 미배송 환불 대상 상품 10만건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도 다소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PG사는 티몬·위메프에서 티몬 7만건(40억원 상당), 위메프 3만건(18억원 상당) 등 10만건, 60억원 상당 규모의 일반 상품 관련 배송 정보를 넘겨받아 환불 절차를 진행 중이다.

PG사들은 10만건 중에서는 약 5만건의 고객 환불 신청 정보와 배송 정보를 대조·확인해 카드사에 넘긴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이르면 9일까지 일반 상품 환불은 마무리 수순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PG사들이 카드업체에 정보를 넘기지 않은 나머지 5만건은 대부분 소비자의 환불 신청을 받지 않은 것이어서 당장 환불이 어려울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환불 신청을 받지 않은 건에 대해서는 환불 절차가 이뤄질 수 없다”며 “환불을 원하는 소비자는 PG 업체나 카드사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고 했다.

여행상품·상품권에 대해서는 PG 업체들이 티몬·위메프로부터 정보를 넘겨받지 못해 환불 절차가 보류 중이다.

여행·숙박·항공권과 관련해선 오는 9일 집단분쟁조정 신청 접수를 마감하고 다음 주부터 조정 절차를 시작하기로 했다.

여신금융협회 등 업계와 정부가 PG사의 여행상품과 상품권 환불 의무에 대해 법리 검토에 착수하면서 소비자들은 소비자원의 분쟁조정 절차를 기다려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행업계는 카드사·PG사가 여행상품을 신속히 환불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PG사들은 계약의 당사자인 여행사들이 전자상거래법 내 서비스 이행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주장해 이견을 보인다.

일각에선 카드사 민원과 할부 항변권 등이 관련된 만큼 소비자원 분쟁조정과 함께 금융감독원에서 분쟁조정 절차를 함께 가동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CWN 권이민수 기자
minso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권이민수
권이민수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