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카드·PG사, 티메프 환불 처리 40억원 규모 완료

  • 흐림강화11.9℃
  • 구름많음광주13.0℃
  • 박무홍성10.3℃
  • 흐림세종9.7℃
  • 구름많음고흥14.7℃
  • 흐림고창11.4℃
  • 구름많음울산15.3℃
  • 구름많음양산시15.4℃
  • 흐림청송군5.5℃
  • 흐림상주7.0℃
  • 흐림강릉11.6℃
  • 흐림대관령6.9℃
  • 흐림이천8.7℃
  • 흐림인제9.4℃
  • 안개안동7.3℃
  • 구름많음여수14.9℃
  • 흐림금산7.1℃
  • 흐림산청6.8℃
  • 흐림양평10.1℃
  • 흐림태백9.3℃
  • 흐림서산11.8℃
  • 흐림정선군9.7℃
  • 박무대구9.1℃
  • 흐림거제16.2℃
  • 흐림대전10.2℃
  • 흐림진도군14.5℃
  • 흐림홍천9.4℃
  • 흐림충주9.3℃
  • 구름많음남원8.9℃
  • 흐림함양군6.9℃
  • 구름많음부산16.7℃
  • 흐림수원13.2℃
  • 흐림강진군12.4℃
  • 흐림군산11.5℃
  • 흐림영천8.2℃
  • 흐림보은7.4℃
  • 흐림제천8.4℃
  • 구름많음광양시15.6℃
  • 흐림울릉도12.0℃
  • 흐림문경8.4℃
  • 흐림임실7.9℃
  • 흐림울진16.0℃
  • 흐림영주10.2℃
  • 구름많음순창군8.5℃
  • 흐림완도14.1℃
  • 흐림북춘천13.1℃
  • 흐림서귀포19.2℃
  • 구름많음진주9.3℃
  • 흐림동해12.7℃
  • 구름많음남해13.7℃
  • 흐림백령도13.1℃
  • 구름많음의령군6.7℃
  • 흐림추풍령7.6℃
  • 흐림장수7.1℃
  • 구름많음성산19.9℃
  • 흐림영광군12.6℃
  • 흐림고산16.9℃
  • 흐림전주10.6℃
  • 구름많음포항13.4℃
  • 흐림철원11.3℃
  • 흐림보령14.5℃
  • 흐림영덕11.9℃
  • 흐림청주12.0℃
  • 흐림봉화8.9℃
  • 흐림인천13.6℃
  • 흐림파주10.6℃
  • 구름많음통영15.7℃
  • 흐림서울13.1℃
  • 구름많음순천8.1℃
  • 흐림해남15.2℃
  • 흐림북부산15.9℃
  • 구름많음고창군11.3℃
  • 흐림동두천10.0℃
  • 흐림춘천12.0℃
  • 흐림경주시7.3℃
  • 구름많음보성군12.5℃
  • 흐림영월8.4℃
  • 비북강릉10.6℃
  • 흐림정읍10.3℃
  • 흐림구미8.4℃
  • 흐림천안9.5℃
  • 흐림밀양9.2℃
  • 흐림부여9.3℃
  • 흐림의성6.2℃
  • 흐림목포14.4℃
  • 구름많음김해시14.6℃
  • 흐림원주9.9℃
  • 흐림부안10.9℃
  • 흐림속초8.9℃
  • 흐림장흥13.8℃
  • 흐림서청주9.4℃
  • 흐림제주18.0℃
  • 구름많음창원13.6℃
  • 흐림흑산도15.1℃
  • 구름많음거창6.0℃
  • 구름많음북창원13.9℃
  • 구름많음합천7.8℃
  • 2025.11.08 (토)

카드·PG사, 티메프 환불 처리 40억원 규모 완료

권이민수 / 기사승인 : 2024-08-08 14:33:37
  • -
  • +
  • 인쇄
소비자 결제 미배송 일반 상품 우선 환불…여행상품·상품권은 아직
여행업계 "신속 환불 요구" vs PG사 "서비스 이행 의무는 여행사에"
▲ 티몬과 위메프 본사 전경. 사진 = CWN

[CWN 권이민수 기자] 카드사·전자결재대행사(PG사)들이 티몬·위메프 소비자가 결제했지만 배송받지 못한 일반 상품 환불을 처리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 3만여건·40억원 규모를 환불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PG사들이 티몬·위메프 신용카드 결제·결제 취소를 중단한 지난달 23일 이후 이달 6일까지 총 3만여건, 40억원 규모를 소비자에게 환불했다.

이들 상품은 대부분 소비자가 결제했지만 배송받지 못한 일반 상품(여행상품·상품권 제외)이 대상이다.

금융당국이 파악한 미배송 환불 대상 상품 10만건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도 다소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PG사는 티몬·위메프에서 티몬 7만건(40억원 상당), 위메프 3만건(18억원 상당) 등 10만건, 60억원 상당 규모의 일반 상품 관련 배송 정보를 넘겨받아 환불 절차를 진행 중이다.

PG사들은 10만건 중에서는 약 5만건의 고객 환불 신청 정보와 배송 정보를 대조·확인해 카드사에 넘긴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이르면 9일까지 일반 상품 환불은 마무리 수순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PG사들이 카드업체에 정보를 넘기지 않은 나머지 5만건은 대부분 소비자의 환불 신청을 받지 않은 것이어서 당장 환불이 어려울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환불 신청을 받지 않은 건에 대해서는 환불 절차가 이뤄질 수 없다”며 “환불을 원하는 소비자는 PG 업체나 카드사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고 했다.

여행상품·상품권에 대해서는 PG 업체들이 티몬·위메프로부터 정보를 넘겨받지 못해 환불 절차가 보류 중이다.

여행·숙박·항공권과 관련해선 오는 9일 집단분쟁조정 신청 접수를 마감하고 다음 주부터 조정 절차를 시작하기로 했다.

여신금융협회 등 업계와 정부가 PG사의 여행상품과 상품권 환불 의무에 대해 법리 검토에 착수하면서 소비자들은 소비자원의 분쟁조정 절차를 기다려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행업계는 카드사·PG사가 여행상품을 신속히 환불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PG사들은 계약의 당사자인 여행사들이 전자상거래법 내 서비스 이행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주장해 이견을 보인다.

일각에선 카드사 민원과 할부 항변권 등이 관련된 만큼 소비자원 분쟁조정과 함께 금융감독원에서 분쟁조정 절차를 함께 가동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CWN 권이민수 기자
minso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권이민수
권이민수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