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신제품 국내 공식 출시…글로벌 시장 1위 19년 연속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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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이 13일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진행된 TV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에 참석해 올해 TV 전략을 설명했다. 사진=소미연 기자 |
[CWN 소미연 기자] 삼성전자가 AI(인공지능) TV 시대를 선언했다. 오는 15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하는 2024년형 Neo QLED·삼성 OLED TV 신제품을 새로운 시대의 주역으로 내세웠다. 신제품을 통해 2006년부터 지켜온 세계 TV 시장 1위 왕좌를 이어갈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제품 출시에 앞서 13일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를 진행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은 론칭 행사에서 "18년간 세계 TV 시장 1위를 지속해온 삼성전자의 기술력을 집대성한 2024년형 삼성 TV를 통해 AI TV 시대를 열어가겠다"며 "삼성 AI TV는 온디바이스 기반으로 강력한 녹스의 보안성을 갖췄으며 댁내에서 AI홈의 중심이 돼 시청 경험의 업스케일뿐만 아니라 연결 경험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발표 세션에서는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를 가진 '3세대 AI 8K 프로세서' 탑재로 개선된 성능 △초대형 TV 시장에서의 삼성 TV의 압도적인 성과와 초대형 TV 화질 구현을 위한 차별화된 기술 △삼성 TV 플러스의 국내 이용자 행태 및 주요 업데이트 기능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중심으로 한 기기 연결성 강화 등을 설명했다.
◇ 역대급 프로세서 탑재, AI TV 선도하는 Neo QLED 8K
2024년형 Neo QLED 8K(QND900)에는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가진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이를 통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8K AI 업스케일링 프로'로 저해상도 영상도 8K급으로 업스케일링해 더욱 선명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명암비 강화 프로' 기능과 'AI 모션 강화 프로'도 지원한다. 뉴럴 네트워크를 통해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을 감지해 사물이나 인물, 특정 영역을 분석하고 명암비를 강화해 3차원 깊이감을 더했다. 또 스포츠 종목을 자동 감지해 공의 움직임도 부드럽게 보정할 수 있다.
사운드 기술에도 AI가 적용돼 더욱 진화됐다. '액티브 보이스 프로' 기능은 각 콘텐츠마다 다른 음량 차이를 감지하고 목소리를 분리해 증폭시킴으로써 대화 내용이 배경음에 묻히지 않고 명료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청소기 소음 등 외부 소음도 감지해 사운드를 최적화한다. 뿐만 아니다. '무빙 사운드 프로'를 통해서 더욱 현장감 있고 몰입감 높은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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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모델이 역대급 성능의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4년형 Neo QLED 8K TV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
디자인 완성도 또한 한 차원 높였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얇은 두께에 거울과 같이 보이는 소재로 만든 울트라 슬림 프리미엄 메탈 스탠드를 사용해 마치 TV가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인피니트 에어 디자인'으로 품격을 더했다.
최근 글로벌 소비자 202명을 대상으로 한 자체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4K 콘텐츠를 2024년형 Neo QLED 8K(QND900)에 입력하면 실제 8K 콘텐츠 해상도의 90% 수준으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Neo QLED 8K(QND900)로 시청할 경우 Neo QLED 4K TV(QND90)에서 HD/FHD/4K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보다 평균적으로 1.8배 높은 해상도로 영상을 인지했다.
◇ 빛 반사 줄여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 제공하는 OLED
지난해 시장에 첫선을 보인 삼성 OLED도 한 단계 진화했다. 2024년형 삼성 OLED(SD95)는 UL의 인증을 받은 'OLED 글레어 프리(OLED Glare Free)' 기술을 적용해 빛 반사를 줄여줘 낮에도 몰입감 있는 시청경험을 제공한다.
'2세대 AI 4K 프로세서' 탑재로 '4K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통해 저해상도 영상도 4K급으로 볼 수 있다. 또 'OLED HDR Pro' 기능으로 AI가 밝기를 조절해 깊은 검은색은 유지하면서 강조해야 할 부분의 밝기를 높여 화면 대비를 극대화한다.
최대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해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TV 최초로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FreeSync Premium Pro)' 인증을 받아 화면 찢김이나 끊김없이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사운드와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다. 상방향 스피커가 포함된 멀티 채널의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로 공간을 가득 채운 입체적이고도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를 확인할 수 있다. 약 11mm의 얇고 균일한 두께와 어느 방향에서 봐도 아름다운 '인피니트 원 디자인'도 눈길을 끈다.
◇ 신규 콘텐츠·시청경험 향상…새로워진 삼성 TV 플러스
2015년도 출시 이후 10년차를 맞이한 삼성 TV 플러스는 타이젠OS 바탕의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로 현재 전 세계 24개국에서 약 2500개의 채널과 4만여개 VOD를 제공 중이다. 지난해 기준 연간 글로벌 누적 시청 시간 약 50억 시간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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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석우 사장이 Neo QLED·삼성 OLED TV 신제품을 소개했다. 사진=삼성전자 |
올해는 △콘텐츠 포트폴리오 확대 △VOD 서비스 확장 △AI 기반 맞춤형 콘텐츠 추천 등 사용성 개선을 통해 더욱 새로워진다. 특히 미국 유명 코미디언 쇼인 '코난 오브라이언'을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로는 연내 처음 런칭해 소비자의 시청 경험을 넓힐 계획이다.
◇ Neo QLED·삼성 OLED 라인업 확대…소비자 선택 존중
전 세계 프리미엄 TV의 기준이 된 Neo QLED는 총 9개 시리즈를 출시한다.
Neo QLED 8K는 3개 시리즈(QND900·QND850·QND800)에 3개 사이즈(85·75·65)의 8개 모델을 출시한다. Neo QLED는 6개 시리즈(QND95·QND90·QND87·QND85·QND83·QND80)에 7개 사이즈(98·85·75·65·55·50·43)의 27개 모델을 출시한다.
지난해 첫선을 보이며 큰 인기를 끈 삼성 OLED는 다양한 사이즈를 추가해 라인업을 확대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총 3개 시리즈(SD95·SD90·SD85)의 5개 사이즈(83·77·65·55·48)로 총 10개 모델을 선보인다.
초대형 TV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2021년 98형 Neo QLED 4K를 선보인 후 지난해 출시된 98형 QLED 4K, Neo QLED 8K에 이어 올해 크리스털 UHD까지 98형 제품을 출시하며 초대형 TV의 소비자 선택 폭을 더욱 넓혔다.
특히 2024년형 삼성 TV 98형 전 라인업에는 화면 크기와 픽셀 사이즈가 증가하더라도 AI 알고리즘을 통해 노이즈를 감소하고 검은색 표현을 강화해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는 '초대형 화질 강화 기술'이 탑재됐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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