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100만 방문객 눈앞" 신세계스퀘어, K-콘텐츠 명소된 비결

  • 흐림영주24.0℃
  • 구름많음영덕27.7℃
  • 천둥번개전주23.4℃
  • 구름많음남원26.3℃
  • 흐림인제23.8℃
  • 구름많음양평24.3℃
  • 흐림파주24.3℃
  • 흐림철원24.2℃
  • 구름많음북부산27.9℃
  • 구름많음고흥27.2℃
  • 구름많음밀양27.6℃
  • 구름많음인천25.3℃
  • 구름많음서귀포28.6℃
  • 흐림홍천24.3℃
  • 구름조금서울25.7℃
  • 구름많음고산28.8℃
  • 흐림춘천24.4℃
  • 구름많음양산시27.6℃
  • 구름많음제주28.8℃
  • 구름많음거창25.6℃
  • 구름많음울산27.9℃
  • 흐림추풍령23.6℃
  • 구름많음포항28.2℃
  • 흐림의성25.9℃
  • 구름많음영광군28.0℃
  • 구름많음강진군27.4℃
  • 흐림고창군27.5℃
  • 구름많음보성군25.5℃
  • 구름많음광양시26.7℃
  • 구름많음순천23.8℃
  • 구름많음통영27.1℃
  • 구름많음서산24.5℃
  • 구름많음김해시26.5℃
  • 흐림봉화24.3℃
  • 비안동24.7℃
  • 흐림세종23.6℃
  • 흐림대관령21.1℃
  • 흐림청주24.2℃
  • 흐림부안24.3℃
  • 구름많음순창군27.3℃
  • 흐림속초25.4℃
  • 구름많음남해27.8℃
  • 구름많음대구27.9℃
  • 구름많음보령26.3℃
  • 흐림영월24.2℃
  • 구름많음의령군25.7℃
  • 구름많음진도군27.6℃
  • 흐림강릉26.3℃
  • 구름많음광주27.3℃
  • 흐림구미26.2℃
  • 흐림원주24.5℃
  • 구름많음해남27.2℃
  • 구름많음울릉도27.7℃
  • 흐림정읍28.1℃
  • 흐림금산22.8℃
  • 흐림문경24.5℃
  • 구름많음목포28.1℃
  • 구름많음홍성24.3℃
  • 구름많음완도28.2℃
  • 구름많음장흥26.1℃
  • 흐림청송군24.2℃
  • 구름많음북창원27.8℃
  • 구름많음함양군24.3℃
  • 구름많음경주시25.9℃
  • 구름많음창원26.1℃
  • 구름많음고창27.9℃
  • 흐림동해28.6℃
  • 흐림제천24.0℃
  • 흐림천안23.6℃
  • 흐림보은22.9℃
  • 흐림정선군25.9℃
  • 흐림임실24.9℃
  • 구름많음합천26.4℃
  • 흐림장수22.8℃
  • 흐림수원23.9℃
  • 흐림울진27.7℃
  • 구름조금거제27.1℃
  • 흐림서청주23.2℃
  • 구름조금백령도22.0℃
  • 구름많음흑산도28.2℃
  • 구름많음이천24.5℃
  • 흐림북강릉24.4℃
  • 천둥번개대전23.3℃
  • 구름많음영천27.0℃
  • 흐림군산24.5℃
  • 흐림충주25.0℃
  • 흐림태백23.6℃
  • 흐림강화24.1℃
  • 구름많음산청24.0℃
  • 구름많음성산27.5℃
  • 흐림동두천24.3℃
  • 구름많음진주27.0℃
  • 비북춘천24.4℃
  • 구름조금부산27.7℃
  • 흐림상주23.7℃
  • 흐림부여23.8℃
  • 구름많음여수26.8℃
  • 2025.09.07 (일)

"100만 방문객 눈앞" 신세계스퀘어, K-콘텐츠 명소된 비결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4 11:00:19
  • -
  • +
  • 인쇄
K팝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앞세워 인기몰이
X-마스 당일 명동일대 '북적'…상권 활성화 기여
▲ 신세계스퀘어를 통해 상영 중인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스퀘어가 관람객 수 100만명을 목전에 두며 서울을 대표하는 콘텐츠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14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11~12월 두 달간 신세계스퀘어 관람객 수를 집계한 결과 전체 관람객 수는 99만2000여명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1만 4000여명이 신세계스퀘어를 관람한 셈이다.

명동이 주는 지리적 이점, 압도적인 스크린 사이즈(1292.3㎡)이 주는 몰입감과 크리스마스·청동용 등 K-컬쳐 영상 콘텐츠가 국내외 방문객들의 발길을 이끄는 요인으로 분석된다는 것이 신세계백화점 측 설명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신세계 본점 외벽을 꾸민 미디어파사드를 재단장해 지난해 11월 신세계스퀘어를 오픈했다. 특히 뷔X박효신의 디지털 싱글 및 6인조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의 신곡 뮤직비디오를 송출해 K팝 콘텐츠 성지로 부각됐다.

이뿐 아니라 신세계스퀘어가 선보이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는 명동 관광특구와 신세계백화점 본점 일대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 지난 크리스마스 이브·당일 이틀에 걸쳐 15만여명이 신세계스퀘어를 방문하는 바람에 안전을 위해 크리스마스 영상을 2회로 나눠 상영하기도 했다.

크리스마스 영상을 2회에 나눠 상영한 것은 지난 2009년부터 신세계가 미디어파사드를 운영한 이래 처음이다. 서울시 실시간 도시 데이터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당일, 순간 최대 인파 기준으로 10만여명이 명동 관광특구 일대를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세계백화점 본점도 지난해 11~12월 외국인 고객 매출액이 전년 동 기간 대비 20.6% 성장했다. 이 여파로 명동 관광특구에 늘어난 방문객은 신세계백화점을 포함한 주변 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는 크리스마스·연말 뿐만 아니라 1년 내내 문화예술 콘텐츠를 공개했다. 지난 2일부터 신세계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본관의 외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을 매시 정각마다 시간을 알려주는 콘텐츠로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은 본점을 상징했던 외관을 빛·꽃·동서고금의 만남·초현실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한 미디어아트다.

신세계는 앞으로도 신세계스퀘어에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보이며 서울 시민들은 물론 명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일상 속에 예술적 영감을 불어넣고 문화예술의 공공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신세계스퀘어가 압도적인 크기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몰입감을 앞세워 콘텐츠 명소로 국내외 많은 방문객들을 이끌고 있다"며 "K-컬처, 문화예술 등 다채로운 빛의 향연으로 명동의 세계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