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100만 방문객 눈앞" 신세계스퀘어, K-콘텐츠 명소된 비결

  • 구름많음문경17.9℃
  • 구름조금보성군21.7℃
  • 구름많음순천21.4℃
  • 구름많음부여21.3℃
  • 구름많음인제18.2℃
  • 구름많음영주16.6℃
  • 구름조금함양군21.4℃
  • 구름많음부산19.9℃
  • 구름조금대전21.1℃
  • 흐림경주시17.6℃
  • 구름많음대관령13.0℃
  • 흐림동해16.4℃
  • 구름조금춘천19.7℃
  • 구름많음북부산20.2℃
  • 구름많음원주18.9℃
  • 구름많음거제21.7℃
  • 구름조금의령군20.2℃
  • 구름조금진주20.7℃
  • 구름조금파주18.9℃
  • 구름조금흑산도19.5℃
  • 비북강릉15.8℃
  • 구름많음북창원22.2℃
  • 구름조금금산20.9℃
  • 구름조금제주22.9℃
  • 구름많음구미19.6℃
  • 구름조금완도23.3℃
  • 구름많음이천18.7℃
  • 흐림포항15.9℃
  • 구름많음북춘천19.4℃
  • 구름많음밀양22.7℃
  • 구름많음양산시22.2℃
  • 구름많음서청주19.2℃
  • 구름조금여수20.3℃
  • 구름조금인천19.0℃
  • 구름많음군산20.2℃
  • 구름많음서산19.6℃
  • 구름많음임실21.0℃
  • 구름조금보령22.1℃
  • 흐림울진15.9℃
  • 구름많음광주20.7℃
  • 구름조금합천20.9℃
  • 구름조금정읍21.4℃
  • 구름많음강진군21.8℃
  • 구름조금서귀포23.4℃
  • 구름많음철원18.9℃
  • 맑음백령도15.1℃
  • 구름조금서울18.1℃
  • 구름많음거창18.5℃
  • 구름많음수원19.3℃
  • 구름많음대구19.0℃
  • 구름조금통영22.7℃
  • 구름많음제천17.5℃
  • 구름조금순창군21.6℃
  • 구름많음성산21.9℃
  • 구름많음추풍령17.5℃
  • 비울산16.6℃
  • 구름조금남해19.9℃
  • 구름조금고창21.5℃
  • 흐림의성15.2℃
  • 구름조금고흥23.1℃
  • 구름많음천안20.1℃
  • 비안동15.0℃
  • 구름많음상주18.6℃
  • 구름조금남원21.8℃
  • 구름조금진도군20.6℃
  • 구름많음해남22.4℃
  • 구름많음강화17.5℃
  • 구름조금목포19.9℃
  • 구름많음울릉도16.8℃
  • 구름많음영천18.8℃
  • 흐림청송군14.4℃
  • 구름많음세종20.9℃
  • 구름조금영광군
  • 구름조금창원22.1℃
  • 흐림봉화15.3℃
  • 구름많음양평19.2℃
  • 구름조금홍성20.6℃
  • 구름많음청주20.1℃
  • 구름많음영월19.5℃
  • 구름많음강릉18.9℃
  • 구름많음김해시22.6℃
  • 구름많음산청20.0℃
  • 구름많음고창군22.2℃
  • 구름많음정선군17.6℃
  • 맑음동두천19.5℃
  • 흐림태백11.7℃
  • 구름많음부안20.7℃
  • 구름많음보은18.7℃
  • 구름많음충주18.8℃
  • 구름조금전주21.8℃
  • 구름많음홍천18.7℃
  • 흐림영덕14.3℃
  • 구름많음장흥23.0℃
  • 맑음고산21.8℃
  • 구름많음속초16.3℃
  • 구름많음장수19.7℃
  • 구름조금광양시21.8℃
  • 2025.10.23 (목)

"100만 방문객 눈앞" 신세계스퀘어, K-콘텐츠 명소된 비결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4 11:00:19
  • -
  • +
  • 인쇄
K팝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앞세워 인기몰이
X-마스 당일 명동일대 '북적'…상권 활성화 기여
▲ 신세계스퀘어를 통해 상영 중인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스퀘어가 관람객 수 100만명을 목전에 두며 서울을 대표하는 콘텐츠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14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11~12월 두 달간 신세계스퀘어 관람객 수를 집계한 결과 전체 관람객 수는 99만2000여명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1만 4000여명이 신세계스퀘어를 관람한 셈이다.

명동이 주는 지리적 이점, 압도적인 스크린 사이즈(1292.3㎡)이 주는 몰입감과 크리스마스·청동용 등 K-컬쳐 영상 콘텐츠가 국내외 방문객들의 발길을 이끄는 요인으로 분석된다는 것이 신세계백화점 측 설명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신세계 본점 외벽을 꾸민 미디어파사드를 재단장해 지난해 11월 신세계스퀘어를 오픈했다. 특히 뷔X박효신의 디지털 싱글 및 6인조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의 신곡 뮤직비디오를 송출해 K팝 콘텐츠 성지로 부각됐다.

이뿐 아니라 신세계스퀘어가 선보이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는 명동 관광특구와 신세계백화점 본점 일대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 지난 크리스마스 이브·당일 이틀에 걸쳐 15만여명이 신세계스퀘어를 방문하는 바람에 안전을 위해 크리스마스 영상을 2회로 나눠 상영하기도 했다.

크리스마스 영상을 2회에 나눠 상영한 것은 지난 2009년부터 신세계가 미디어파사드를 운영한 이래 처음이다. 서울시 실시간 도시 데이터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당일, 순간 최대 인파 기준으로 10만여명이 명동 관광특구 일대를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세계백화점 본점도 지난해 11~12월 외국인 고객 매출액이 전년 동 기간 대비 20.6% 성장했다. 이 여파로 명동 관광특구에 늘어난 방문객은 신세계백화점을 포함한 주변 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는 크리스마스·연말 뿐만 아니라 1년 내내 문화예술 콘텐츠를 공개했다. 지난 2일부터 신세계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본관의 외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을 매시 정각마다 시간을 알려주는 콘텐츠로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은 본점을 상징했던 외관을 빛·꽃·동서고금의 만남·초현실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한 미디어아트다.

신세계는 앞으로도 신세계스퀘어에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보이며 서울 시민들은 물론 명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일상 속에 예술적 영감을 불어넣고 문화예술의 공공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신세계스퀘어가 압도적인 크기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몰입감을 앞세워 콘텐츠 명소로 국내외 많은 방문객들을 이끌고 있다"며 "K-컬처, 문화예술 등 다채로운 빛의 향연으로 명동의 세계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