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100만 방문객 눈앞" 신세계스퀘어, K-콘텐츠 명소된 비결

  • 흐림군산10.6℃
  • 맑음철원8.3℃
  • 구름많음강릉12.9℃
  • 구름조금흑산도11.7℃
  • 구름많음서울9.0℃
  • 맑음강화8.0℃
  • 구름조금인천8.8℃
  • 맑음장흥4.2℃
  • 구름많음속초12.5℃
  • 구름조금경주시7.4℃
  • 구름많음천안10.4℃
  • 구름많음고창10.9℃
  • 연무북강릉11.9℃
  • 맑음북부산5.9℃
  • 맑음원주10.5℃
  • 맑음여수11.4℃
  • 구름많음서산8.5℃
  • 맑음북춘천3.8℃
  • 구름많음상주11.5℃
  • 구름조금광주10.9℃
  • 맑음서귀포12.7℃
  • 구름많음영광군10.6℃
  • 구름많음대전11.1℃
  • 구름조금순창군7.4℃
  • 구름많음청주10.5℃
  • 구름조금산청4.4℃
  • 구름많음울산11.3℃
  • 구름조금순천4.1℃
  • 맑음양평10.5℃
  • 구름조금김해시8.6℃
  • 맑음진도군7.2℃
  • 흐림의성3.2℃
  • 맑음동두천7.9℃
  • 구름조금충주8.6℃
  • 구름많음정읍10.9℃
  • 구름조금대구7.3℃
  • 흐림금산11.1℃
  • 구름조금봉화0.7℃
  • 구름조금목포11.7℃
  • 맑음부산12.1℃
  • 구름많음고창군8.8℃
  • 구름많음구미5.5℃
  • 구름조금진주5.5℃
  • 구름많음남원7.0℃
  • 구름많음영주5.0℃
  • 구름많음부여11.0℃
  • 구름많음청송군1.2℃
  • 맑음수원8.6℃
  • 흐림보령9.6℃
  • 구름많음전주11.6℃
  • 맑음보성군6.9℃
  • 구름조금포항11.3℃
  • 구름많음세종10.1℃
  • 구름많음서청주9.0℃
  • 맑음이천9.6℃
  • 맑음창원9.2℃
  • 맑음제주13.8℃
  • 맑음완도12.6℃
  • 구름조금거창9.1℃
  • 흐림울진12.2℃
  • 구름많음영월8.8℃
  • 구름조금의령군3.0℃
  • 구름조금대관령5.5℃
  • 맑음고흥7.5℃
  • 맑음밀양3.2℃
  • 맑음거제10.4℃
  • 구름조금광양시9.2℃
  • 구름많음홍성10.2℃
  • 맑음성산9.6℃
  • 맑음강진군6.1℃
  • 흐림보은8.6℃
  • 흐림부안12.2℃
  • 구름조금태백6.4℃
  • 구름많음추풍령10.3℃
  • 맑음통영12.3℃
  • 구름조금영천3.9℃
  • 맑음고산14.2℃
  • 구름많음합천5.3℃
  • 맑음양산시7.6℃
  • 맑음춘천3.7℃
  • 구름조금제천4.4℃
  • 구름조금함양군8.1℃
  • 구름많음안동6.6℃
  • 맑음홍천4.1℃
  • 구름많음문경9.7℃
  • 흐림영덕12.2℃
  • 구름많음임실6.4℃
  • 구름많음울릉도12.9℃
  • 구름조금인제9.6℃
  • 구름많음정선군8.7℃
  • 구름많음장수9.7℃
  • 맑음해남3.8℃
  • 맑음파주6.1℃
  • 구름조금남해9.5℃
  • 맑음백령도9.1℃
  • 구름조금북창원9.2℃
  • 흐림동해12.8℃
  • 2025.12.07 (일)

"100만 방문객 눈앞" 신세계스퀘어, K-콘텐츠 명소된 비결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4 11:00:19
  • -
  • +
  • 인쇄
K팝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앞세워 인기몰이
X-마스 당일 명동일대 '북적'…상권 활성화 기여
▲ 신세계스퀘어를 통해 상영 중인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스퀘어가 관람객 수 100만명을 목전에 두며 서울을 대표하는 콘텐츠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14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11~12월 두 달간 신세계스퀘어 관람객 수를 집계한 결과 전체 관람객 수는 99만2000여명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1만 4000여명이 신세계스퀘어를 관람한 셈이다.

명동이 주는 지리적 이점, 압도적인 스크린 사이즈(1292.3㎡)이 주는 몰입감과 크리스마스·청동용 등 K-컬쳐 영상 콘텐츠가 국내외 방문객들의 발길을 이끄는 요인으로 분석된다는 것이 신세계백화점 측 설명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신세계 본점 외벽을 꾸민 미디어파사드를 재단장해 지난해 11월 신세계스퀘어를 오픈했다. 특히 뷔X박효신의 디지털 싱글 및 6인조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의 신곡 뮤직비디오를 송출해 K팝 콘텐츠 성지로 부각됐다.

이뿐 아니라 신세계스퀘어가 선보이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는 명동 관광특구와 신세계백화점 본점 일대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 지난 크리스마스 이브·당일 이틀에 걸쳐 15만여명이 신세계스퀘어를 방문하는 바람에 안전을 위해 크리스마스 영상을 2회로 나눠 상영하기도 했다.

크리스마스 영상을 2회에 나눠 상영한 것은 지난 2009년부터 신세계가 미디어파사드를 운영한 이래 처음이다. 서울시 실시간 도시 데이터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당일, 순간 최대 인파 기준으로 10만여명이 명동 관광특구 일대를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세계백화점 본점도 지난해 11~12월 외국인 고객 매출액이 전년 동 기간 대비 20.6% 성장했다. 이 여파로 명동 관광특구에 늘어난 방문객은 신세계백화점을 포함한 주변 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는 크리스마스·연말 뿐만 아니라 1년 내내 문화예술 콘텐츠를 공개했다. 지난 2일부터 신세계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본관의 외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을 매시 정각마다 시간을 알려주는 콘텐츠로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은 본점을 상징했던 외관을 빛·꽃·동서고금의 만남·초현실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한 미디어아트다.

신세계는 앞으로도 신세계스퀘어에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보이며 서울 시민들은 물론 명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일상 속에 예술적 영감을 불어넣고 문화예술의 공공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신세계스퀘어가 압도적인 크기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몰입감을 앞세워 콘텐츠 명소로 국내외 많은 방문객들을 이끌고 있다"며 "K-컬처, 문화예술 등 다채로운 빛의 향연으로 명동의 세계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