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롯데, 새로운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찾는다

  • 흐림보은18.4℃
  • 흐림제천17.0℃
  • 흐림통영22.0℃
  • 흐림남해22.8℃
  • 흐림고창21.6℃
  • 구름많음순창군21.7℃
  • 구름많음서울21.9℃
  • 흐림파주18.3℃
  • 구름많음여수23.1℃
  • 구름많음고흥22.1℃
  • 흐림영주16.4℃
  • 구름많음대관령12.4℃
  • 흐림장수17.8℃
  • 흐림서청주20.6℃
  • 흐림안동19.3℃
  • 구름많음진주20.0℃
  • 구름조금목포23.4℃
  • 구름많음김해시20.5℃
  • 흐림정읍22.5℃
  • 구름많음봉화14.6℃
  • 구름많음밀양21.7℃
  • 구름많음영덕18.3℃
  • 흐림합천19.6℃
  • 구름많음구미19.8℃
  • 구름많음보령22.5℃
  • 흐림서산20.5℃
  • 구름많음장흥20.7℃
  • 흐림남원21.3℃
  • 구름많음양산시21.9℃
  • 흐림대전21.7℃
  • 흐림상주19.0℃
  • 흐림울산20.1℃
  • 흐림이천19.9℃
  • 흐림정선군15.0℃
  • 구름많음청송군17.1℃
  • 구름많음수원22.0℃
  • 흐림충주20.1℃
  • 구름조금고산24.0℃
  • 구름조금해남20.8℃
  • 흐림홍천19.7℃
  • 구름많음부안22.1℃
  • 구름많음창원21.9℃
  • 구름많음의성18.0℃
  • 구름많음영광군21.9℃
  • 흐림홍성20.2℃
  • 비서귀포24.8℃
  • 흐림원주21.2℃
  • 흐림세종20.8℃
  • 구름많음북강릉18.1℃
  • 흐림부여20.4℃
  • 구름많음동두천19.0℃
  • 흐림함양군18.8℃
  • 구름조금완도21.2℃
  • 흐림전주22.6℃
  • 구름많음인천22.2℃
  • 흐림임실21.1℃
  • 구름많음의령군18.9℃
  • 구름많음포항22.1℃
  • 흐림천안20.7℃
  • 흐림추풍령18.2℃
  • 흐림태백13.0℃
  • 구름많음거제21.5℃
  • 흐림거창18.2℃
  • 구름많음강릉19.6℃
  • 구름많음양평19.9℃
  • 흐림북춘천21.2℃
  • 흐림금산20.8℃
  • 흐림광양시22.0℃
  • 구름조금진도군20.3℃
  • 구름많음강진군21.5℃
  • 흐림경주시18.8℃
  • 흐림속초20.5℃
  • 흐림인제17.7℃
  • 흐림청주22.7℃
  • 구름많음산청19.0℃
  • 구름조금흑산도22.2℃
  • 흐림문경17.7℃
  • 구름많음성산25.7℃
  • 흐림영천19.1℃
  • 구름많음광주22.4℃
  • 구름많음울릉도19.6℃
  • 구름많음북부산21.5℃
  • 흐림군산21.5℃
  • 구름많음강화18.2℃
  • 구름많음부산21.5℃
  • 구름많음제주25.0℃
  • 흐림춘천19.4℃
  • 흐림철원18.4℃
  • 구름많음순천18.7℃
  • 흐림고창군21.2℃
  • 구름많음북창원22.4℃
  • 흐림울진19.1℃
  • 흐림백령도20.9℃
  • 구름많음영월17.3℃
  • 구름많음보성군20.5℃
  • 구름많음대구20.2℃
  • 구름많음동해18.5℃
  • 2025.09.22 (월)

롯데, 새로운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찾는다

소미연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8 11:26:38
  • -
  • +
  • 인쇄
계열사 10곳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 첫 결과물 26일 공개
신동빈 회장 "중장기 지속 가능한 모델 개발에 힘써 달라"
▲'포켓몬 타운 2024 with LOTTE' 포스터. 사진=롯데

[CWN 소미연 기자] 롯데가 그룹 내 다양한 자산을 활용해 콘텐츠 비즈니스를 강화한다.

8일 롯데에 따르면, 롯데월드타워와 몰에서 '포켓몬 타운 2024 위드 롯데'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롯데지주를 비롯해 롯데물산, 롯데웰푸드, 롯데GRS, 롯데백화점, 호텔롯데 등 10개 계열사가 참여해 그룹 전사 차원으로 진행하는 첫 번째 콘텐츠 비즈니스 프로젝트다. 기간은 오는 26일부터 내달 18일까지다.

행사 기간에는 서울 잠실 석촌호수에 라프라스와 피카츄 대형 아트벌룬을 전시하고, 롯데월드타워 아레나 잔디광장에는 포켓몬 관련 미니게임과 퍼레이드 이벤트를 마련하는 등 잠실 일대를 포켓몬 콘텐츠로 꾸밀 예정이다. 포켓몬스터가 지난 27년 간 전세계에서 사랑 받아온 콘텐츠 IP(Intellectual Property·지적 재산권)인 만큼 많은 고객이 롯데월드타워와 몰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웰푸드, 롯데칠성음료, 롯데GRS, 호텔롯데에서도 다양한 포켓몬 IP를 활용한 라이선스 상품을 단독 출시한다. 또 롯데컬처웍스와 롯데콘서트홀에서는 포켓몬 25주년 기념 애니메이션 영화 '포켓몬스터: 성도지방 이야기, 최종장'의 극장 개봉과 포켓몬 애니메이션 콘서트를 기획하는 등 그룹 차원에서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콘텐츠 비즈니스는 IP와 연계된 상품 및 서비스, 공간을 기획해 고객에게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이미 유통 업체는 콘텐츠 IP를 자사 채널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핵심요소로 정하고 관련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롯데도 롯데웰푸드의 가나초콜릿하우스, 롯데백화점의 크리스마스마켓 등 계열사 별로 보유한 콘텐츠 IP를 활용해 다양한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내고 있다.

롯데는 다양한 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는 장점을 살려 롯데만 할 수 있는 콘텐츠 비즈니스를 발굴하기 위해 롯데지주 내에 전담 조직을 꾸렸다. 롯데지주 ESG경영혁신실에 속해 있는 콘텐츠 비즈니스 담당 조직은 각 계열사에서 실행하기 어려운 대규모 캠페인 설계, 글로벌 콘텐츠 기업과의 파트너십 체결, 신규 콘텐츠 사업모델 발굴 등의 업무를 맡는다. 콘텐츠 비즈니스를 롯데지주에서 담당하면서 콘텐츠를 활용한 여러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부터 기존 사업영역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사업모델 구상이 가능해졌다.

콘텐츠 비즈니스를 논의하는 자리에 참석한 신동빈 롯데 회장은 "전 세계 유수 콘텐츠 IP 기업들과 협업하며 콘텐츠 비즈니스를 강화해달라"며 "롯데의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중장기 지속 가능한 모델 개발에 힘써 달라"고 강조했다.

콘텐츠 IP 소유 기업 입장에서도 롯데와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활용한 수익 다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식품, 유통, 문화, 서비스 등 롯데의 폭 넓은 사업을 기반으로 캐릭터 협업 식음료 상품, 팝업스토어, 공연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걸친 통합마케팅전략이 가능하다. 롯데는 국내외 IP 소유 기업들과 쌓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규 IP 개발 및 롯데월드타워, 스테디셀러 브랜드 등 그룹 내 다양한 IP들을 활용한 비즈니스도 추진할 계획이다.

롯데 관계자는 "앞으로 더욱 창의적인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롭고 이로운 가치가 담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식품,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고객 접점 채널을 갖고 있는 롯데만의 강점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콘텐츠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소미연 기자
소미연 기자 / 산업1부 차장 재계/전자전기/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