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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R 3R 현장] 레이싱카 집중 분석…"이것이 입문자용 튜닝이다"

윤여찬 기자 / 기사승인 : 2024-08-18 12:4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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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스피드레이싱 3R' 아반떼N 인기 차량
스트럿바·브레이크·스프링·스테빌라이저 교체
▲ 코리아스피드레이싱의 입문 단계인 '타임트라이얼'이나 '타임타겟'에 출전할 수 있는 튜닝카의 모습. 사진=강병현 기자

[CWN=인제, 윤여찬 기자] "부아앙~" 18일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이 경주차 배기음으로 쩌렁쩌렁 울린다. 프로와 아마추어 드라이버 누구나 참가하는 '코리아스피드레이싱(KSR)' 3라운드 열기가 후끈하다.

코리아스피드레이싱은 특히 입문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레이싱 경기는 크게 6종목으로 나눠 펼쳐진다. △GT-300 △GT-200 △GT-100 △토요타GR86 △타임트라이얼(TT) △타임타깃 클래스다. 이 가운데 'TT-ALL·TT-AN(아반떼N)·TT-VN(벨로스터N)·타임타깃' 종목은 몇 가지 튜닝 만으로 '나도 레이서'가 되는 길이기도 하다.

▲ 코리아스피드레이싱 3라운드에 등장한 아반떼N 세미 튜닝카는 외관상 브레이크 디스크와 캘리퍼만 바꾸고 나머지는 모두 순정 상태다. 사진=강병현 기자

가장 최근 출시된 아반떼N은 일반 도로 주행은 물론 타임트라이얼이나 타임타깃에 출전하기에 안성맞춤이다. 3~4가지 튜닝 만으로도 훌륭한 레이싱카가 된다.

먼저 차량의 좌우 쏠림 즉 롤링을 막기 위한 스트럿바가 보닛 내부에 설치된다. 양쪽 서스펜션을 강철로 잡아줘 급격한 코너링에서 흔들림을 막아준다. 상부에 스트럿바가 있다면 하부엔 스테빌라이저가 설치된다. 겉에서 보이지 않지만 서스펜션을 위아래에서 굳건히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 코리아스피드레이싱 입문용 아반떼N의 보닛 내부엔 바퀴 상단 좌우를 길게 잡아주는 스트럿바가 설치돼 있다. 사진=강병현 기자

다음으로 브레이크 시스템이 두번째로 중요하다. 아반떼N의 순정 21인치 휠과 미쉐린 타이어 그대로 사용하되 브레이크 디스크와 캘리퍼만 바꿔줘도 차량이 확 달라진다. 대용량 디스크와 6P 캘리퍼는 고속 주행 중 단숨에 속도를 낮춰준다. 디스크를 잡아주는 캘리퍼의 앞뒤로 3군데씩 압력을 주기 때문에 6P 캘리퍼로 불린다. 디스크에는 타공 작업이 돼 있어 열을 식혀준다.

▲ 전륜에는 대용량 타공 디스크와 붉은색 6P 캘리퍼로 변경돼 장착했다. 나머지 19인치 휠과 미쉐린 타이어는 순정 그대로다. 사진=강병현 기자

후륜은 디스크 용량만 살짝 늘렸고 붉은색 캘리퍼는 순정 그대로다. 전륜의 6P와 달리 1P 캘리퍼가 살짝 커진 디스크를 잡아준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4군데 튜닝 만으로 훌륭한 레이싱카가 됐다.

▲ 후륜에는 브레이크 디스크 용량만 늘려 제동력을 높였다. 1P 브레이크도 순정 그대로다. 사진=강병현 기자

실내에는 손 댄 것이 없다. 이 상태로 타임트라이얼이나 타임타깃 같은 입문 종목에 출전이 가능하다. 아반떼N의 운전대 하단엔 하늘색 버튼이 두 개 있는데 왼쪽 것이 스포츠나 노멀 등 주행모드 버튼이고 오른쪽 버튼이 순식간에 280마력대로 높여주는 'N모드' 버튼이다. 서킷에 들어서면 N모드를 작동시키는 게 일반적이다.

▲ 입문 단계 출전 차량의 실내에는 아무런 튜닝도 필요없다. 운전대의 하늘색 버튼만으로도 훌륭한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우측 하늘색 버튼을 누르면 N모드가 발휘돼 280마력 대까지 올라간다. 사진=강병현 기자

CWN 윤여찬 기자
mobility@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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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찬 기자
윤여찬 기자 / 산업1부 모빌리티팀장 자동차/조선 등 모빌리티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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