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위원장 "규제 개선과 산업 인프라 확보 병행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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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상공회의소는 22일 전국 소매유통업체 30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6년 유통산업 전망조사'를 통해 내년 국내 소매유통시장 성장률을 0.6%로 예상했다. 이는 최근 5년 중 가장 낮으며 올해 대비 0.5% 하락한 수치다.ⓒ뉴시스 |
내년도 소매유통시장 성장률은 0%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2일 전국 소매유통업체 30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6년 유통산업 전망조사'를 통해 내년 국내 소매유통시장 성장률을 0.6%로 예상했다. 이는 최근 5년 중 가장 낮으며 올해 대비 0.5% 하락한 수치다.
저조한 성장대는 소비심리 위축(67.9%), 고물가(46.5%), 시장경쟁 심화(34.0%), 가계부채 부담(25.8%) 등의 영향을 받았다. 소비자들이 경기 불안감 확대로 소비 습관을 보수적으로 바뀌게 만들었다.
소비가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낮다는 것을 드러냈다. 또한 높은 제품의 가굑과 함께 가계부채 부담감이 확대되면서 소비자의 소비는 보수적으로 바뀌고 있다.
업종별로는 온라인 쇼핑이 비교적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온라인 쇼핑은 2025년 대비 3.2% 성장할 것으로 내다본 반면, 오프라인 시장은 역성장세를 그렸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이 각각 0.9%를 기록했다.
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온라인 유통과의 경쟁 심화와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비 패턴 변화, 할인 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 등이 오프라인 채널의 부진 요인으로 꼽혔다”라고 설명했다.
백화점은 명품 소비와 체험형 콘텐츠 수요에 힘입어 0.7%의 소폭 성장이 예상됐다. 편의점은 인건비와 임대료 상승, 점포 간 경쟁 심화 등의 영향으로 0.1%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올해 유통업계 7대 뉴스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44.7%의 응답률로 1위에 선정됐다. 경기 침체 속에서 내수 진작을 목적으로 시행된 소비쿠폰은 전통시장과 중소형 슈퍼 등 근린형 유통 채널을 중심으로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됐다. 이어 내수 부진 지속(43.0%)과 이커머스 성장세 둔화(38.3%) 등이 뒤를 이었다.
이희원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코리안그랜드페스티벌과 같은 소비 진작책을 비롯해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규제 개선, 지역 거점(5극 3특) 중심의 첨단산업 육성, 인공지능(AI) 등 산업 인프라 구축을 통해 위축된 소비심리를 회복하고 성장 잠재력을 확충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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