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한화시스템, 무인기에도 AESA 레이다 탑재한다

  • 맑음영덕0.3℃
  • 흐림충주-0.7℃
  • 맑음강진군-5.0℃
  • 흐림청주0.8℃
  • 구름많음남해-0.5℃
  • 비전주1.5℃
  • 흐림천안0.5℃
  • 맑음제주3.8℃
  • 맑음동해0.3℃
  • 맑음포항0.4℃
  • 흐림부여0.1℃
  • 흐림인제-1.3℃
  • 맑음진도군-3.7℃
  • 구름많음광주1.8℃
  • 흐림수원-0.7℃
  • 흐림의성-3.3℃
  • 맑음장흥-6.7℃
  • 흐림보은-0.2℃
  • 흐림영월-3.3℃
  • 맑음북강릉-1.3℃
  • 구름많음흑산도5.3℃
  • 맑음울산-1.5℃
  • 박무안동-6.2℃
  • 구름많음서산-0.5℃
  • 흐림상주-1.9℃
  • 흐림문경-2.5℃
  • 흐림대구-2.0℃
  • 맑음양산시-2.2℃
  • 구름조금거제-1.6℃
  • 구름많음창원0.1℃
  • 흐림함양군1.9℃
  • 흐림영광군3.2℃
  • 흐림춘천-3.2℃
  • 흐림장수0.8℃
  • 흐림서청주-0.4℃
  • 맑음청송군-7.7℃
  • 맑음울진0.2℃
  • 흐림양평-0.7℃
  • 구름많음북창원0.4℃
  • 박무백령도2.3℃
  • 흐림부안2.5℃
  • 비홍성0.9℃
  • 흐림밀양-3.4℃
  • 맑음봉화-9.6℃
  • 흐림구미-1.5℃
  • 구름조금서귀포3.8℃
  • 흐림임실0.9℃
  • 맑음경주시-5.2℃
  • 흐림이천-1.0℃
  • 흐림홍천-1.7℃
  • 흐림정선군-8.1℃
  • 흐림고창군2.7℃
  • 맑음북부산-3.9℃
  • 구름많음울릉도2.3℃
  • 구름많음광양시0.8℃
  • 맑음성산1.7℃
  • 흐림북춘천-3.5℃
  • 구름많음추풍령-2.4℃
  • 흐림순창군-0.1℃
  • 흐림고창3.2℃
  • 박무인천-0.8℃
  • 맑음김해시-1.2℃
  • 흐림세종-0.2℃
  • 맑음보성군-4.7℃
  • 맑음목포0.3℃
  • 맑음완도-1.3℃
  • 맑음속초4.2℃
  • 흐림원주-2.9℃
  • 연무서울0.5℃
  • 구름조금진주-5.5℃
  • 구름많음파주-1.5℃
  • 맑음강릉2.8℃
  • 흐림영주-5.3℃
  • 흐림거창-0.2℃
  • 흐림의령군-3.8℃
  • 흐림남원0.1℃
  • 흐림순천-3.3℃
  • 흐림금산-0.2℃
  • 구름많음산청-1.9℃
  • 흐림제천-5.3℃
  • 구름조금통영0.0℃
  • 맑음해남-5.4℃
  • 흐림철원-2.6℃
  • 흐림합천-0.9℃
  • 맑음대관령-5.0℃
  • 맑음고흥-5.9℃
  • 맑음강화-2.7℃
  • 흐림동두천-0.5℃
  • 맑음태백-3.2℃
  • 흐림영천-4.6℃
  • 흐림군산1.7℃
  • 구름조금고산5.7℃
  • 흐림정읍2.7℃
  • 구름많음부산2.9℃
  • 흐림보령0.9℃
  • 박무대전0.3℃
  • 구름조금여수1.7℃
  • 2025.12.28 (일)

한화시스템, 무인기에도 AESA 레이다 탑재한다

소미연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1 14:22:49
  • -
  • +
  • 인쇄
정부 주관 국내 최초의 공랭식 AESA 레이다 공식 탄생 예정
"AESA 레이다 다양한 라인업 확보…K-방산 수출 주역될 것"
▲AESA 레이다가 탑재된 무인편대기 예상 이미지. 사진=한화시스템

[CWN 소미연 기자] 한화시스템이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주관하는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 기술개발' 과제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오는 2026년 말까지 한국형 전투기(KF-21)와 복합 운용할 수 있는 무인편대기에 최적화된 AESA 레이다 개발을 목표로 한다.

11일 한화시스템에 따르면,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의 핵심은 소형·경량화다. 한화시스템은 발열이 큰 레이다를 공기만으로 냉각할 수 있는 '공랭식(空冷式) 기술'을 적용한다. 기존 AESA 레이다와 달리 냉각 장비가 필요 없어 무게와 부피를 더 줄일 수 있다. 특히 이번 과제는 정부가 주관하는 첫 공랭식 AESA 레이다 개발 건으로, 이로써 '국내 최초의 공랭식 AESA 레이다'가 공식 탄생할 예정이다.

레이다의 신호를 주고 받는 안테나의 핵심 부품인 송수신 블록(TRB·Transmit Receive Block)의 크기도 대폭 줄였다. 기존 브릭형(Brick-Type) TRB를 타일형(Tile-Type)으로 압축해 부피를 50% 수준으로 줄여, 레이다의 성능을 유지하며 크기는 작게 만들 수 있게 됐다.

공랭식 기술을 적용한 타일형 송수신 블록(TRB)으로 소형·경량화를 이뤄낸 한화시스템의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는 개발완료 시 무인기는 물론 경전투기급 항공기에도 즉시 탑재가 가능하다.

AESA 레이다는 공중·지상·해상 등의 다중 표적을 탐지 및 추적하고, 동시 교전할 수 있는 최첨단 레이다로 송수신 신호 처리와 빔 통제 제어와 같은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 기술이 레이다의 성능을 좌우한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KF-21에 탑재된 AESA 레이다를 개발한 국내 유일한 기업으로, 검증된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극 활용해 완성도 높은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를 개발할 예정이다.

최근 글로벌 전쟁 양상은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에서도 보여지듯 △무인화 △지능화 △기동화 △네트워크화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전세계적으로 미래전(戰)을 대비한 신(新)무기체계 확보와 기존 무기체계의 성능개량 소요가 대두되고 있다.

박혁 한화시스템 감시정찰부문 사업대표는 "편대로 운영되는 무인기는 탐지추적·적방공망제압·전자전 등 각각의 임무를 수행하는 만큼 아군의 생존성과 공격력 향상을 위해 고도와 반경을 샅샅이 살피는 첨단 레이다 탑재가 핵심이다"라며 "한화시스템은 다양한 항공기에 적합한 AESA 레이다 라인업을 확보해 유럽·아태지역을 비롯 중동과 중남미 등 수출 지역을 확대해 나가며 K-방산 수출의 새로운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전투기·함정·지대공 유도무기체계 등에 현재 탑재되는 최신 레이다는 모두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체계 개발이 진행 중이며, 이 모든 AESA 레이다 개발의 시제 업체는 한화시스템이다.

한화시스템은 2016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한국형 전투기 AESA 레이다 개발에 참여했다. 국내외에서 약 200소티 이상 시험 항공기(FTB·Flying Test Bed) 비행시험을 통해 항공기용 AESA 레이다 성능을 입증 받은 국내 유일한 기업이다. KF-21 AESA 레이다는 지난해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아 올해 최초 양산을 앞두고 있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소미연 기자
소미연 기자 / 산업1부 차장 재계/전자전기/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