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한화시스템, 무인기에도 AESA 레이다 탑재한다

  • 흐림산청3.5℃
  • 구름많음동두천2.4℃
  • 맑음강진군2.3℃
  • 맑음고흥3.4℃
  • 맑음보성군2.7℃
  • 맑음보령6.4℃
  • 구름많음경주시-0.8℃
  • 구름많음청송군-2.0℃
  • 흐림거창1.1℃
  • 흐림양산시2.7℃
  • 맑음금산0.6℃
  • 맑음군산4.1℃
  • 구름많음서청주0.1℃
  • 구름많음동해6.1℃
  • 맑음영주-1.9℃
  • 흐림통영5.9℃
  • 맑음부여-0.9℃
  • 구름많음순천2.4℃
  • 구름많음밀양1.8℃
  • 맑음정읍5.7℃
  • 흐림정선군2.8℃
  • 맑음장흥2.8℃
  • 흐림북춘천0.4℃
  • 구름많음이천1.0℃
  • 맑음고창군6.8℃
  • 흐림의성0.3℃
  • 구름많음순창군2.2℃
  • 구름조금영덕2.0℃
  • 흐림충주0.6℃
  • 구름많음서울4.6℃
  • 구름많음남원2.2℃
  • 맑음봉화-2.5℃
  • 맑음세종2.0℃
  • 흐림강화2.1℃
  • 구름조금울진0.3℃
  • 구름많음북창원5.3℃
  • 구름많음상주0.6℃
  • 구름많음장수3.5℃
  • 맑음제주10.2℃
  • 맑음부안4.2℃
  • 흐림양평1.6℃
  • 구름많음구미2.2℃
  • 맑음고창6.3℃
  • 구름많음보은0.0℃
  • 흐림태백1.9℃
  • 구름많음인천4.9℃
  • 구름많음홍성4.5℃
  • 맑음문경-0.5℃
  • 흐림진주3.4℃
  • 맑음서산5.9℃
  • 흐림파주3.4℃
  • 흐림김해시4.7℃
  • 맑음광주6.3℃
  • 구름많음성산10.3℃
  • 맑음흑산도7.1℃
  • 흐림부산7.7℃
  • 흐림북부산2.6℃
  • 구름많음수원3.9℃
  • 흐림영월-0.1℃
  • 흐림춘천1.0℃
  • 구름많음영천0.1℃
  • 흐림홍천1.2℃
  • 구름조금서귀포11.2℃
  • 구름조금울릉도6.4℃
  • 구름많음청주3.8℃
  • 맑음대전2.1℃
  • 구름조금추풍령0.1℃
  • 흐림합천3.7℃
  • 맑음진도군1.3℃
  • 구름많음속초7.4℃
  • 흐림대구2.7℃
  • 구름많음울산3.8℃
  • 맑음전주5.5℃
  • 흐림제천-0.3℃
  • 흐림인제3.0℃
  • 비여수7.0℃
  • 맑음완도4.1℃
  • 구름많음거제4.1℃
  • 흐림철원2.3℃
  • 흐림의령군0.5℃
  • 맑음해남2.3℃
  • 구름조금북강릉6.7℃
  • 맑음고산12.1℃
  • 맑음영광군5.2℃
  • 구름조금강릉4.1℃
  • 맑음목포6.0℃
  • 흐림함양군2.3℃
  • 구름조금천안0.8℃
  • 구름많음창원5.3℃
  • 구름많음남해5.5℃
  • 흐림대관령0.8℃
  • 구름많음안동-0.5℃
  • 흐림광양시6.1℃
  • 맑음임실1.6℃
  • 구름많음포항4.7℃
  • 흐림원주1.2℃
  • 맑음백령도8.0℃
  • 2025.12.29 (월)

한화시스템, 무인기에도 AESA 레이다 탑재한다

소미연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1 14:22:49
  • -
  • +
  • 인쇄
정부 주관 국내 최초의 공랭식 AESA 레이다 공식 탄생 예정
"AESA 레이다 다양한 라인업 확보…K-방산 수출 주역될 것"
▲AESA 레이다가 탑재된 무인편대기 예상 이미지. 사진=한화시스템

[CWN 소미연 기자] 한화시스템이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주관하는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 기술개발' 과제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오는 2026년 말까지 한국형 전투기(KF-21)와 복합 운용할 수 있는 무인편대기에 최적화된 AESA 레이다 개발을 목표로 한다.

11일 한화시스템에 따르면,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의 핵심은 소형·경량화다. 한화시스템은 발열이 큰 레이다를 공기만으로 냉각할 수 있는 '공랭식(空冷式) 기술'을 적용한다. 기존 AESA 레이다와 달리 냉각 장비가 필요 없어 무게와 부피를 더 줄일 수 있다. 특히 이번 과제는 정부가 주관하는 첫 공랭식 AESA 레이다 개발 건으로, 이로써 '국내 최초의 공랭식 AESA 레이다'가 공식 탄생할 예정이다.

레이다의 신호를 주고 받는 안테나의 핵심 부품인 송수신 블록(TRB·Transmit Receive Block)의 크기도 대폭 줄였다. 기존 브릭형(Brick-Type) TRB를 타일형(Tile-Type)으로 압축해 부피를 50% 수준으로 줄여, 레이다의 성능을 유지하며 크기는 작게 만들 수 있게 됐다.

공랭식 기술을 적용한 타일형 송수신 블록(TRB)으로 소형·경량화를 이뤄낸 한화시스템의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는 개발완료 시 무인기는 물론 경전투기급 항공기에도 즉시 탑재가 가능하다.

AESA 레이다는 공중·지상·해상 등의 다중 표적을 탐지 및 추적하고, 동시 교전할 수 있는 최첨단 레이다로 송수신 신호 처리와 빔 통제 제어와 같은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 기술이 레이다의 성능을 좌우한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KF-21에 탑재된 AESA 레이다를 개발한 국내 유일한 기업으로, 검증된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극 활용해 완성도 높은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를 개발할 예정이다.

최근 글로벌 전쟁 양상은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에서도 보여지듯 △무인화 △지능화 △기동화 △네트워크화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전세계적으로 미래전(戰)을 대비한 신(新)무기체계 확보와 기존 무기체계의 성능개량 소요가 대두되고 있다.

박혁 한화시스템 감시정찰부문 사업대표는 "편대로 운영되는 무인기는 탐지추적·적방공망제압·전자전 등 각각의 임무를 수행하는 만큼 아군의 생존성과 공격력 향상을 위해 고도와 반경을 샅샅이 살피는 첨단 레이다 탑재가 핵심이다"라며 "한화시스템은 다양한 항공기에 적합한 AESA 레이다 라인업을 확보해 유럽·아태지역을 비롯 중동과 중남미 등 수출 지역을 확대해 나가며 K-방산 수출의 새로운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전투기·함정·지대공 유도무기체계 등에 현재 탑재되는 최신 레이다는 모두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체계 개발이 진행 중이며, 이 모든 AESA 레이다 개발의 시제 업체는 한화시스템이다.

한화시스템은 2016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한국형 전투기 AESA 레이다 개발에 참여했다. 국내외에서 약 200소티 이상 시험 항공기(FTB·Flying Test Bed) 비행시험을 통해 항공기용 AESA 레이다 성능을 입증 받은 국내 유일한 기업이다. KF-21 AESA 레이다는 지난해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아 올해 최초 양산을 앞두고 있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소미연 기자
소미연 기자 / 산업1부 차장 재계/전자전기/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