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한화시스템, 무인기에도 AESA 레이다 탑재한다

  • 맑음양산시9.2℃
  • 맑음김해시11.4℃
  • 맑음고창군8.8℃
  • 연무대구11.2℃
  • 맑음대전9.2℃
  • 맑음파주5.7℃
  • 구름많음완도13.4℃
  • 구름많음포항13.0℃
  • 구름많음강진군13.1℃
  • 맑음서산6.1℃
  • 맑음태백3.5℃
  • 맑음영덕11.7℃
  • 맑음통영10.3℃
  • 맑음남해10.4℃
  • 맑음진주5.8℃
  • 연무광주11.7℃
  • 구름조금밀양8.9℃
  • 맑음이천9.8℃
  • 맑음문경9.3℃
  • 구름조금동해11.3℃
  • 구름많음장흥11.5℃
  • 맑음의령군5.3℃
  • 맑음수원8.7℃
  • 맑음부여7.8℃
  • 구름많음합천8.0℃
  • 구름많음경주시8.2℃
  • 맑음고창10.3℃
  • 구름많음보성군11.2℃
  • 맑음대관령2.6℃
  • 구름많음진도군13.6℃
  • 맑음봉화3.9℃
  • 맑음홍성7.1℃
  • 맑음원주6.6℃
  • 맑음춘천5.7℃
  • 맑음영주7.1℃
  • 맑음강화9.8℃
  • 맑음추풍령10.3℃
  • 맑음북강릉9.2℃
  • 맑음북창원11.0℃
  • 구름많음고흥11.7℃
  • 맑음군산9.3℃
  • 맑음목포12.7℃
  • 구름많음해남13.1℃
  • 맑음영광군11.5℃
  • 맑음울릉도13.0℃
  • 박무북춘천5.1℃
  • 맑음보은7.6℃
  • 구름많음장수5.5℃
  • 맑음북부산8.3℃
  • 구름조금정선군3.5℃
  • 맑음동두천8.9℃
  • 맑음보령8.0℃
  • 구름조금부안11.7℃
  • 구름많음정읍10.9℃
  • 맑음강릉12.7℃
  • 구름조금상주10.4℃
  • 맑음백령도12.0℃
  • 맑음산청9.2℃
  • 맑음천안7.7℃
  • 맑음속초10.9℃
  • 구름많음임실8.2℃
  • 구름조금여수14.2℃
  • 맑음부산14.9℃
  • 맑음흑산도13.1℃
  • 구름조금안동8.1℃
  • 구름많음영천8.2℃
  • 맑음양평8.4℃
  • 맑음청주11.4℃
  • 구름많음청송군4.2℃
  • 구름많음구미9.2℃
  • 맑음울진9.4℃
  • 구름조금울산10.6℃
  • 구름조금순천11.6℃
  • 맑음서청주7.7℃
  • 구름많음거창7.4℃
  • 구름많음의성5.9℃
  • 맑음영월5.7℃
  • 맑음고산16.0℃
  • 구름많음제주16.1℃
  • 맑음금산6.7℃
  • 맑음거제8.9℃
  • 맑음성산13.5℃
  • 구름많음함양군7.6℃
  • 맑음충주5.9℃
  • 맑음세종9.8℃
  • 맑음인제6.1℃
  • 맑음홍천6.3℃
  • 맑음서울11.0℃
  • 맑음인천10.3℃
  • 맑음제천3.5℃
  • 맑음광양시12.5℃
  • 맑음순창군10.0℃
  • 박무전주11.2℃
  • 맑음창원13.2℃
  • 맑음남원8.8℃
  • 맑음철원4.9℃
  • 맑음서귀포16.2℃
  • 2025.11.13 (목)

한화시스템, 무인기에도 AESA 레이다 탑재한다

소미연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1 14:22:49
  • -
  • +
  • 인쇄
정부 주관 국내 최초의 공랭식 AESA 레이다 공식 탄생 예정
"AESA 레이다 다양한 라인업 확보…K-방산 수출 주역될 것"
▲AESA 레이다가 탑재된 무인편대기 예상 이미지. 사진=한화시스템

[CWN 소미연 기자] 한화시스템이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주관하는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 기술개발' 과제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오는 2026년 말까지 한국형 전투기(KF-21)와 복합 운용할 수 있는 무인편대기에 최적화된 AESA 레이다 개발을 목표로 한다.

11일 한화시스템에 따르면,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의 핵심은 소형·경량화다. 한화시스템은 발열이 큰 레이다를 공기만으로 냉각할 수 있는 '공랭식(空冷式) 기술'을 적용한다. 기존 AESA 레이다와 달리 냉각 장비가 필요 없어 무게와 부피를 더 줄일 수 있다. 특히 이번 과제는 정부가 주관하는 첫 공랭식 AESA 레이다 개발 건으로, 이로써 '국내 최초의 공랭식 AESA 레이다'가 공식 탄생할 예정이다.

레이다의 신호를 주고 받는 안테나의 핵심 부품인 송수신 블록(TRB·Transmit Receive Block)의 크기도 대폭 줄였다. 기존 브릭형(Brick-Type) TRB를 타일형(Tile-Type)으로 압축해 부피를 50% 수준으로 줄여, 레이다의 성능을 유지하며 크기는 작게 만들 수 있게 됐다.

공랭식 기술을 적용한 타일형 송수신 블록(TRB)으로 소형·경량화를 이뤄낸 한화시스템의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는 개발완료 시 무인기는 물론 경전투기급 항공기에도 즉시 탑재가 가능하다.

AESA 레이다는 공중·지상·해상 등의 다중 표적을 탐지 및 추적하고, 동시 교전할 수 있는 최첨단 레이다로 송수신 신호 처리와 빔 통제 제어와 같은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 기술이 레이다의 성능을 좌우한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KF-21에 탑재된 AESA 레이다를 개발한 국내 유일한 기업으로, 검증된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극 활용해 완성도 높은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를 개발할 예정이다.

최근 글로벌 전쟁 양상은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에서도 보여지듯 △무인화 △지능화 △기동화 △네트워크화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전세계적으로 미래전(戰)을 대비한 신(新)무기체계 확보와 기존 무기체계의 성능개량 소요가 대두되고 있다.

박혁 한화시스템 감시정찰부문 사업대표는 "편대로 운영되는 무인기는 탐지추적·적방공망제압·전자전 등 각각의 임무를 수행하는 만큼 아군의 생존성과 공격력 향상을 위해 고도와 반경을 샅샅이 살피는 첨단 레이다 탑재가 핵심이다"라며 "한화시스템은 다양한 항공기에 적합한 AESA 레이다 라인업을 확보해 유럽·아태지역을 비롯 중동과 중남미 등 수출 지역을 확대해 나가며 K-방산 수출의 새로운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전투기·함정·지대공 유도무기체계 등에 현재 탑재되는 최신 레이다는 모두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체계 개발이 진행 중이며, 이 모든 AESA 레이다 개발의 시제 업체는 한화시스템이다.

한화시스템은 2016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한국형 전투기 AESA 레이다 개발에 참여했다. 국내외에서 약 200소티 이상 시험 항공기(FTB·Flying Test Bed) 비행시험을 통해 항공기용 AESA 레이다 성능을 입증 받은 국내 유일한 기업이다. KF-21 AESA 레이다는 지난해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아 올해 최초 양산을 앞두고 있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소미연 기자
소미연 기자 / 산업1부 차장 재계/전자전기/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