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랄 등 신규시장 개척…내년 1000만달러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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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콩 파크앤샵에 진출한 GS리테일X넷플릭스 IP 제휴 상품이 진열된 현장. 사진=GS리테일 |
GS리테일이 올해 수출 실적 900만달러을 넘어섰다고 26일 밝혔다.
GS리테일 해외 수출 실적은 2017년 2억원을 시작으로 매년 증가세를 거듭하며 2020년 '3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22년 '700만불 수출의 탑' 수상했다. 올해는 수출 첫 해 대비 65배 이상의 실적을 내게 됐다.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서도 수출 경쟁력 향상, 상품 라인업 강화 등에 앞장선 것이 수출 증대를 일궈낸 원동력이 됐다. 또한 국가별 식문화와 소비 트렌드를 고려한 '현지화 전략'도 주효했다는 평가다.
지난 2017년 40여종에 불과하던 자체 수출 품목은 600여종(올해 기준)으로 확대됐으며 수출 대상국도 유럽, 북미,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등 30여개국으로 확장됐다.
특히 올해는 K-콘텐츠 열풍으로 넷플릭스 지적재산권(IP) 제휴 상품 10여종이 200만달러 수출 성과를 달성, 전체 수출 실적 1위에 올랐다. '오징어 게임' 시즌2 공개를 앞두고 달고나, 에너지드링크 등 관련 상품을 앞세워 미국이나 호주에 위치한 다양한 유통 채널로까지 판로를 확장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밖에 오모리 김치찌개라면, 공화춘, 점보라면 시리즈 등 PB 라면를 비롯해 카페25 생우유 카페라테, 고기 성분을 제외한 수출용 노미트(No meat)라면 등이 주요 수출 품목으로 자리잡았다. 여기에 가맹점에서 치킨·튀김 제조에 쓰이는 자동튀김기 등 시설 및 집기류, 무무씨 캐릭터 IP도 수출됐다고 GS리테일은 설명했다.
이를 발판으로 내년까지 1000만달러 수출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할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현지 로컬 마트 등으로까지 신규 유통 체인망 진입을 늘릴 계획이다. K-디저트 등 수출도 확대한다.
박지환 GS리테일 수출입MD팀장은 "이번 성과는 다년간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수출 활로를 개척한 결과"라며 "앞으로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을 통해 중소협력업체와 상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CWN 손현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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