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오징어게임2′ 산타 될까…기대건 유통업계 발걸음 분주

  • 구름조금광주8.0℃
  • 맑음북창원7.8℃
  • 맑음서청주2.1℃
  • 맑음금산8.0℃
  • 구름조금인제4.7℃
  • 맑음정읍10.6℃
  • 맑음동해12.3℃
  • 맑음제천7.6℃
  • 맑음속초10.3℃
  • 맑음북부산8.4℃
  • 구름조금울릉도11.8℃
  • 맑음양산시8.5℃
  • 맑음창원9.6℃
  • 맑음밀양4.0℃
  • 맑음강릉11.4℃
  • 맑음대관령3.8℃
  • 흐림장수7.7℃
  • 박무북춘천1.5℃
  • 맑음보은5.9℃
  • 맑음진주4.3℃
  • 맑음고흥9.2℃
  • 맑음군산9.6℃
  • 맑음서귀포16.7℃
  • 맑음청송군8.9℃
  • 구름많음고창군9.0℃
  • 맑음원주7.1℃
  • 구름많음장흥6.6℃
  • 맑음순천6.2℃
  • 맑음의성3.5℃
  • 박무전주10.2℃
  • 맑음대구5.5℃
  • 맑음통영12.0℃
  • 맑음순창군5.3℃
  • 맑음영천3.2℃
  • 맑음영덕10.6℃
  • 구름조금산청4.1℃
  • 맑음태백6.8℃
  • 박무서울5.6℃
  • 맑음거창7.6℃
  • 맑음임실6.1℃
  • 맑음포항9.5℃
  • 맑음천안1.8℃
  • 구름조금함양군11.5℃
  • 맑음정선군8.0℃
  • 흐림파주-1.5℃
  • 맑음김해시8.5℃
  • 맑음추풍령9.8℃
  • 맑음철원4.2℃
  • 연무흑산도14.4℃
  • 맑음의령군1.1℃
  • 박무인천9.0℃
  • 구름조금여수10.7℃
  • 박무대전8.3℃
  • 맑음이천2.7℃
  • 구름조금강진군6.6℃
  • 맑음동두천-0.5℃
  • 구름많음고산15.5℃
  • 맑음부산11.5℃
  • 맑음안동6.7℃
  • 맑음완도11.0℃
  • 맑음영주8.3℃
  • 맑음영월8.3℃
  • 구름조금진도군11.6℃
  • 박무수원5.7℃
  • 맑음부안11.6℃
  • 맑음문경10.3℃
  • 맑음부여3.3℃
  • 구름많음영광군9.1℃
  • 맑음강화1.9℃
  • 맑음경주시6.3℃
  • 맑음서산6.0℃
  • 구름조금해남9.1℃
  • 맑음성산15.8℃
  • 맑음양평2.0℃
  • 맑음북강릉10.1℃
  • 맑음광양시9.7℃
  • 맑음상주10.2℃
  • 맑음보령12.1℃
  • 맑음춘천1.3℃
  • 맑음홍성8.8℃
  • 맑음울산9.9℃
  • 구름많음남해9.4℃
  • 맑음구미5.5℃
  • 맑음세종6.5℃
  • 구름많음남원6.1℃
  • 구름많음목포10.7℃
  • 맑음울진10.9℃
  • 박무청주7.3℃
  • 맑음충주7.3℃
  • 맑음백령도10.1℃
  • 맑음홍천-0.1℃
  • 구름조금거제12.0℃
  • 맑음봉화2.7℃
  • 맑음합천3.1℃
  • 맑음보성군8.3℃
  • 구름조금제주16.5℃
  • 구름많음고창7.0℃
  • 2025.12.07 (일)

'오징어게임2' 산타 될까…기대건 유통업계 발걸음 분주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4 14:54:42
  • -
  • +
  • 인쇄
26일 오겜2 공개 앞두고 팝업스토어 및 협업 상품 대거 출시
식품업계도 IP 활용 상품으로 재미 톡톡…비비고는 "세계로"
▲ 도어투성수 팝업스토어 내 오징어 게임 시즌2 게임 미션존이 구성돼 있다. 사진=GS리테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2 공개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유통업계에서는 관련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마케팅이 한창이다. 탄핵 정국 여파로 연말 특수에 비상에 걸린 상황에서 '오겜'으로 다소나마 매출 회복을 노리겠다는 승부수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각 채널을 대표하는 편의점 GS25, 신세계백화점 등이 이른바 '오겜2 마케팅'에 팔을 걷어 부쳤다.

넷플릭스 공식 파트너사로 알려진 GS25는 최근 서울 성동구 '도어투성수'에 'GS25X오징어 게임'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해당 드라마 세계관이 적극 반영된 게임 세트장으로 꾸며진 것이 특징인데, 체험 공간과 포토존, IP 협업 상품 전시 및 판매 공간으로 꾸며졌다.

특히 메인 이벤트인 3종의 게임 미션을 성공하면 랜덤달고나, 오징어어짬뽕라면, 스티커 등을 증정한다. 또한 디저트와 캔디류, 에너지드링크 등 30여종에 달하는 오겜2 협업 상품과 교통카드, 와펜스티커, 피규어키링, 랜덤뱃지 등 오겜 굿즈도 동시에 선보일 예정이다.

▲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에 문을 연 오징어 게임 시즌2 팝업스토어 현장. 사진=신세계백화점

지난달에는 같은 자리에서 'GS25X조니워커 블랙 오징어게임 에디션' 팝업스토어가 진행됐다. 이처럼 GS25는 지난 2023년부터 넷플릭스 IP 제휴를 통해 협업 상품 중심의 'K-콘텐츠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앞서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흥행 때도 톡톡히 재미를 봤다.

신세계백화점도 국내 백화점사 중 유일하게 넷플릭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오겜2 팝업스토어를 전개 중이다. 강남점과 부산 센텀시티점에 오겜 세트장을 구현한 체험 공간이 마련됐는데, 특히 강남점에서는 초록색 트레이닝복을 빌려 합숙소 철제 침대에서 인증샷을 찍을 수 있다.

또한 18개 협업 브랜드와 오겜 IP를 활용해 게발한 300여개의 굿즈를 파는 전국 5개 점포(강남·본점·센텀·광주·대전)에서 판매한다. 내년 1월에는 전국 13개 전 점포에서 타이머를 4.56초에서 정확히 누르는 고객에게 경품을 주는 '4.56초를 맞춰라' 이벤트 진행도 앞두고 있다.

오겜 협업 상품은 유통 채널에 앞서 주류·식품업계에서 먼저 내놨다. 하이트진로의 '참이슬 오징어 게임 에디션', 오뚜기 '뿌셔뿌셔' 신제품 2종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오겜 씰 스티터가 동봉된 뿌셔뿌셔 2종은 출시 약 50일 만에 누적 판매량 160만개를 돌파해 큰 주목을 받았다.

▲ 비비고X오징어 게임 시즌2 글로벌 캠페인 이미지.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비비고'는 해외 시장을 겨낭해 오겜2와 함께한 캠페인을 전 세계 14개국에서 진행하고 나섰다. 협업 제품은 K-스트리트 푸드와 만두, 김치, 김스낵 등 비비고의 핵심 전략 상품을 중심으로 현지 소비자 니즈에 맞춰 국가별로 구성을 차별화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지난 3일 비상계엄 선포 후 대통령 탄핵 절차가 속도를 내면서 유통업계는 정국 불안정 속 소비 침체라는 때아닌 악재에 직면한 상황이다. 26일 공개되는 오겜2가 크게 흥행하더라도 이러한 흐름을 뒤엎고 상쇄 실적을 낼지는 미지수다. 그럼에도 여기에 기대를 걸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년 경기 전망이 어두워 업체마다 대비책 마련에 분주한데, 오겜2가 대안이 될 수는 없겠지만 분위기 반전만 되도 좋겠다는 바람"이라고 귀띔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