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르노 그랑 콜레오스, 퓨전 기술로 ′하이브리드 끝판왕′ 등극 노린다

  • 흐림영광군3.5℃
  • 구름조금북부산-0.7℃
  • 흐림파주-2.5℃
  • 맑음강릉2.3℃
  • 구름많음밀양1.0℃
  • 구름많음서울-0.7℃
  • 구름많음서산-0.3℃
  • 맑음태백-3.1℃
  • 흐림의성1.6℃
  • 구름많음수원0.2℃
  • 구름많음진주-0.4℃
  • 구름많음대구2.3℃
  • 흐림문경0.7℃
  • 흐림보은-0.5℃
  • 구름조금창원1.8℃
  • 흐림고창3.7℃
  • 흐림춘천-5.3℃
  • 맑음완도1.7℃
  • 구름많음제주5.4℃
  • 흐림철원-5.2℃
  • 구름조금통영1.4℃
  • 흐림순창군2.2℃
  • 흐림산청2.3℃
  • 흐림정선군-2.2℃
  • 흐림순천-0.3℃
  • 구름많음강화0.2℃
  • 흐림거창2.2℃
  • 맑음성산2.2℃
  • 구름조금김해시1.2℃
  • 구름많음백령도3.9℃
  • 구름조금양산시0.3℃
  • 구름많음경주시-1.5℃
  • 구름많음영천2.1℃
  • 흐림광양시3.7℃
  • 구름조금울산1.2℃
  • 흐림청주0.0℃
  • 맑음고흥-2.0℃
  • 맑음속초3.0℃
  • 흐림홍천-1.9℃
  • 눈대전0.5℃
  • 맑음부산3.0℃
  • 구름많음여수4.2℃
  • 흐림천안-0.7℃
  • 흐림서청주-1.2℃
  • 구름조금흑산도3.7℃
  • 맑음봉화-3.8℃
  • 구름조금거제0.6℃
  • 흐림원주-2.5℃
  • 흐림남원1.9℃
  • 흐림보령0.9℃
  • 흐림이천-1.9℃
  • 흐림영월-2.5℃
  • 맑음동해1.6℃
  • 흐림부여-0.8℃
  • 구름조금목포3.7℃
  • 맑음울진1.3℃
  • 맑음북강릉-1.5℃
  • 구름조금강진군-1.1℃
  • 흐림임실1.6℃
  • 구름조금영주0.1℃
  • 흐림상주0.7℃
  • 맑음영덕-1.3℃
  • 흐림부안3.2℃
  • 비전주2.0℃
  • 흐림장수0.5℃
  • 흐림함양군3.0℃
  • 구름조금장흥-2.0℃
  • 구름조금보성군-0.3℃
  • 구름조금서귀포4.9℃
  • 흐림고창군3.4℃
  • 맑음진도군-0.4℃
  • 흐림광주3.5℃
  • 흐림울릉도3.2℃
  • 눈홍성0.0℃
  • 맑음대관령-5.1℃
  • 흐림양평-1.4℃
  • 구름조금고산4.2℃
  • 흐림세종-1.2℃
  • 구름조금안동-0.4℃
  • 흐림합천2.0℃
  • 구름조금청송군-0.5℃
  • 흐림추풍령-0.9℃
  • 구름조금해남-1.9℃
  • 구름조금북창원2.4℃
  • 흐림금산0.8℃
  • 맑음인천-0.7℃
  • 흐림동두천-1.3℃
  • 구름많음구미1.2℃
  • 흐림정읍3.6℃
  • 구름많음인제-2.3℃
  • 구름조금포항2.9℃
  • 흐림군산1.1℃
  • 흐림충주-0.7℃
  • 구름많음남해4.1℃
  • 흐림북춘천-5.9℃
  • 흐림제천-3.4℃
  • 구름많음의령군-1.6℃
  • 2025.12.27 (토)

르노 그랑 콜레오스, 퓨전 기술로 '하이브리드 끝판왕' 등극 노린다

윤여찬 기자 / 기사승인 : 2024-07-26 16:33:41
  • -
  • +
  • 인쇄
지리 막강 자본·르노 하이브리드·볼보 가솔린 기술 '장점만 쏙쏙'
글로벌 급부상 '호스 파워트레인' 하이브리드 적용
▲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의 파워트레인에는 글로벌 엔진 전문기업 '호스 파워트레인'의 새로운 하이브리드와 가솔린 엔진이 적용됐다. 사진=강병현 기자

[CWN 윤여찬 기자]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의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정체를 드러냈다.

최근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그랑 콜레오스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호스 파워트레인'의 작품인 것으로 26일 업계에 알려졌다.

호스 파워트레인은 중국 지리와 프랑스 르노가 합작한 새로운 파워트레인 전문 기업이다. 지난 5월 지리와 르노가 지분 50%씩 출자해 약 10조원 짜리 거대 엔진 전문 기업으로 탄생을 알렸다. 전기차 판매 부진과 함께 부각되고 있는 새로운 친환경 엔진 개발 시도의 일환이다. 전기차가 성장의 벽에 부딪히면서 더욱 친환경적인 새로운 엔진을 지속 개발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호스 파워트레인은 바이오 에너지나 수소 연료 등을 적극 사용한 엔진으로 탄소배출량을 크게 억제한다는 전략이다. 또 전기차에 가장 가까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만들어 내고 일반 하이브리드 보다 강력한 파워를 내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기술 개발에 집중한다. 이미 전세계 17개 지역에서 공장을 가동 중이며 연 320만대 분량의 파워트레인을 공급하고 있다.

그랑 콜레오스에 얹혀지는 1.5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 역시 호스 파워트레인의 작품이다. 물론 르노와 볼보가 주축이 돼 지난 2년 여간 엔진 개발을 힘써왔고 이번 호스 파워트레인 출범과 함께 그랑 콜레오스에 적용시킨 사례로 보면된다. 여기다 고강성 강판 기술의 국내기업 포스코가 그랑 콜레오스의 섀시를 맡았다고 26일 발표됐다. 포스코의 철강 기술력이 적용돼 가벼우면서도 녹과 부식에 강하다. 르노코리아는 포스코와 함께 그랑 콜레오스의 프로모션도 벌인다.

▲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는 지리그룹의 막강 자본력 아래 르노·볼보·포스코 등의 강점만 뽑아 만든 다국적 퓨전 신차다. 사진=강병현 기자

그랑 콜레오스의 플랫폼은 볼보가 맡았다. 단단하면서도 유연하게 차체를 지지하는 CMA 플랫폼은 그랑 콜레오스의 주행 성능을 한결 고급스럽게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 볼보는 또 그랑 콜레오스 가솔린 엔진 부분에서 기술을 지원했다. 볼보가 자랑하는 2.0 엔진은 내구성과 파워면에서 검증된 파워트레인이다. 이 기술이 그랑 콜레오스의 가솔린 모델에 적용됐다고 알려졌다.

특히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르노와 지리가 함께 절반씩 맡아 개발했다고 보면 된다. 르노코리아는 이미 국내에 판매 중인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기술로 검증을 받았다. 아르카나는 1.6 자연흡기 엔진과 전기모터가 조합돼 최고출력 135마력에 최대토크 34.9kgm를 내며 연비는 17.4km/ℓ이다. 출력 수치 보다 강력한 가속력이 발휘되는 이유는 강력한 전기모터 덕분이다.

▲르노와 지리그룹이 5:5 합작한 엔진전문기업 '호스 파워트레인' 로고. 사진=호스파워트레인홈페이지

이아 비교해 그랑 콜레오스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에는 1.5 터보 엔진에 전기모터가 조화를 이뤄 합산 출력은 245마력으로 크게 높아졌다. 현대차·기아의 1.6 터보 하이브리드 보다 10마력 높은 데다 도심 주행시 최대 75%를 전기모터의 힘만으로 달릴 만큼 모터 파워가 주된 동력이 된다.

결국 지리의 막강한 자본력과 르노·볼보·포스코의 기술력이 조화를 이뤄 그랑 콜레오스가 탄생한 셈이다. 그래서 업계는 한국·프랑스·스웨덴이 가진 자동차 기술 중 장점만 뽑아 만든 차가 바로 그랑 콜레오스라고 일컽는다.

CWN 윤여찬 기자
mobility@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윤여찬 기자
윤여찬 기자 / 산업1부 모빌리티팀장 자동차/조선 등 모빌리티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2

  • 에호님 2024-07-28 15:17:45
    기자분 양심것 씁시다
    CMA 플랫폼 중형차에 맞게 바꾼게
    볼보인가요??? 지리인가요???
    아니 볼보가 CMA 플랫폼을 중형차에
    적용한 적이 있기는 한가요???
    협찬받아 쓰시겠지만 내용들 펙트에
    기반해서 쓰셔야죠
    위의 서술한 내용으로 만든차가
    지리사의 싱유에L이 잖아요
    아무리 포장하셔도 중국차 페이스리프트
    해서 나온차 일건데 가격은 천만원 비싸죠
    가격부터 합리적으로 조정하지 않으면
    이 차 르노가 예상하는 하한치 판매도
  • 지나다가님 2024-07-26 17:06:58
    한국이 가진 자동차 기술??? 포스코 강판 기술을 자동차 기술이라고 하기엔........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