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빙그레, 제로 슈거로 롯데웰푸드와 맞장…‘아이스크림 왕좌’ 탈환할까

  • 구름많음서산14.2℃
  • 맑음남해15.5℃
  • 구름조금문경15.4℃
  • 맑음산청16.6℃
  • 구름조금백령도14.7℃
  • 맑음거제15.8℃
  • 구름조금철원13.3℃
  • 구름많음인천13.1℃
  • 맑음함양군17.5℃
  • 맑음추풍령14.0℃
  • 맑음포항15.2℃
  • 구름많음영주14.9℃
  • 구름많음완도16.9℃
  • 구름조금동두천13.8℃
  • 맑음밀양16.8℃
  • 맑음태백12.9℃
  • 구름많음흑산도14.3℃
  • 맑음순천16.1℃
  • 구름조금전주16.1℃
  • 구름많음보령15.3℃
  • 맑음안동14.5℃
  • 맑음영덕14.3℃
  • 맑음봉화13.8℃
  • 맑음보은15.1℃
  • 맑음청송군15.0℃
  • 맑음춘천14.3℃
  • 맑음울진14.3℃
  • 구름많음강진군16.1℃
  • 구름많음천안14.5℃
  • 맑음합천16.1℃
  • 맑음광주17.0℃
  • 구름많음서울15.1℃
  • 맑음홍천13.7℃
  • 맑음북춘천12.6℃
  • 맑음제천13.3℃
  • 구름많음부여15.2℃
  • 맑음통영16.8℃
  • 맑음인제13.4℃
  • 맑음속초13.1℃
  • 맑음상주15.6℃
  • 맑음성산16.4℃
  • 맑음임실14.9℃
  • 구름조금고산14.9℃
  • 맑음북강릉13.8℃
  • 맑음영천15.0℃
  • 맑음고창군13.9℃
  • 구름많음진도군13.7℃
  • 맑음경주시16.1℃
  • 맑음거창16.8℃
  • 맑음강릉14.8℃
  • 맑음순창군15.6℃
  • 맑음고창13.9℃
  • 맑음남원16.5℃
  • 구름조금군산15.6℃
  • 맑음대관령10.1℃
  • 맑음울산16.0℃
  • 맑음북부산17.9℃
  • 구름조금정선군15.3℃
  • 구름조금금산15.2℃
  • 맑음대구15.7℃
  • 구름많음부안15.4℃
  • 맑음김해시17.2℃
  • 구름많음세종14.1℃
  • 구름조금정읍14.5℃
  • 구름조금보성군15.9℃
  • 맑음장수14.1℃
  • 구름조금파주13.4℃
  • 구름조금원주13.6℃
  • 맑음영월14.5℃
  • 맑음북창원16.3℃
  • 구름조금양평14.7℃
  • 맑음진주16.0℃
  • 구름많음수원14.1℃
  • 구름많음홍성13.9℃
  • 맑음부산18.7℃
  • 구름많음강화12.5℃
  • 맑음창원16.0℃
  • 구름많음해남14.7℃
  • 맑음의성14.3℃
  • 구름많음이천13.8℃
  • 구름많음청주13.8℃
  • 구름조금여수15.3℃
  • 구름많음장흥16.3℃
  • 구름많음울릉도12.9℃
  • 구름조금고흥17.0℃
  • 맑음동해13.2℃
  • 맑음의령군15.2℃
  • 구름조금제주16.7℃
  • 맑음영광군15.0℃
  • 구름많음대전15.2℃
  • 맑음광양시17.1℃
  • 맑음서귀포19.6℃
  • 구름많음충주13.1℃
  • 구름많음서청주13.3℃
  • 맑음구미15.2℃
  • 맑음양산시18.1℃
  • 구름많음목포13.6℃
  • 2025.11.11 (화)

빙그레, 제로 슈거로 롯데웰푸드와 맞장…‘아이스크림 왕좌’ 탈환할까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1 05:33:17
  • -
  • +
  • 인쇄
시장 점유율 1·2위 놓고 엎치락뒤치락, 올 여름 한판 승부
빙그레측 “제로 제품으로 점유율 올린다면 유의미한 성과”
업계 최초로 ‘제로 빙과’ 선보인 롯데웰푸드, 1위 수성 자신
▲ 서울 시내 편의점에 ‘제로’ 아이스크림이 진열돼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CWN 조승범 기자] 제로 아이스크림 ‘파워캡 블루아이스 제로’를 출시했던 빙그레가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 ‘더위사냥’과 ‘생귤탱귤’ 제품을 또 다시 선보였다. 빙그레가 운영하는 해태아이스크림도 대표 아이스크림 중 하나인 ‘폴라포’ 커피 맛을 당류가 0g인 ‘제로 칼로리’로 내놓았다.  

이렇듯 빙그레가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을 잇따라 출시, 빙과 업계 1위 자리를 놓고 롯데웰푸드와 한판 대결을 예고하고 있다. 

빙그레 관계자는 CWN에 “2000년대 초반 다수의 아이스크림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때와 비교하면, 최근 시장 파이가 줄어들고 있는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에서는 점유율 경쟁을 자제하는 분위기”라고 운을 뗐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다만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에 대한 점유율은 신경 쓰이는 것이 사실”이라며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은 요즘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이다. 이같은 제품이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아 점유율이 높아진다면 의미 있는 성과”라고 털어놨다.

빙그레가 제로 아이스크림 출시에 본격 나서면서 롯데웰푸드와 시장 내 주도권을 놓고 자존심 대결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롯데웰푸드도 조만간 대표 빙과 제품인 수박바를 제로 칼로리로 출시하며 맞불을 놓기 때문이다.

롯데웰푸드의 경우 ‘죠스바 제로’와 ‘스크류바 제로’를 통해 국내 최초로 제로 칼로리 아이스크림 시장을 열었다. 두 제품은 출시 1개월 만에 720만개가 판매되며, 초도물량(320만개)을 훌쩍 뛰어넘는 인기를 누렸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올 여름을 앞두고 제로 칼로리 아이스크림, 제로 당류 아이스크림, 비건 아이스크림 등 소비자들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헬스 앤 웰니스’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러한 제품들이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면 시장 점유율도 자연스럽게 올라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현재 경쟁사들도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을 출시하고 있는 것 같다. 롯데웰푸드가 빙과 업계 최초로 선보인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 제품 판매량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후속 제품들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현재 롯데웰푸드의 시장 점유율이 빙그레보다 조금 높지만 제로 아이스크림 점유율에 따라 빙그레가 왕좌를 탈환할 수 있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간 빙그레와 롯데웰푸드는 인수·합병으로 양강 체제로 공고히 하며 치열한 순위 다툼에 불을 지펴왔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빙과시장 점유율은 롯데웰푸드가 39.86%, 빙그레가 39.85%(빙그레 26.39%·해태제과 13.46%)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웰푸드와 빙그레가 전체 국내 빙과 시장의 80% 정도를 점유하고 있는 셈이다. 두 회사 간 차이는 불과 0.01%포인트로 언제든 1위 자리를 내주거나 빼앗을 수 있는 상황이다.

빙그레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은 30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5% 증가한 가운데 빙과 제품이 전체 실적을 끌어 올리고 있다. 투게더, 부라보콘 등 빙과 부문 매출액은 1478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49.1%를 차지했다.

아이스크림 해외 수출액은 232억7000만원으로 수출 비중은 19.7%다. 특히 빙그레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인 ‘메로나’는 빙과류 최다 수출국인 미국에서 판매 비중 80~90%를 차지해 눈길을 끈다.

자회사인 해태아이스크림은 올 1분기 매출액이 29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했다. 영업적자도 22억원를 기록, 전년 동기에 비해 개선됐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