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노란 간판 커피’ 大약진에 설 자리 줄어드는 ‘1세대 커피’

  • 구름많음세종-0.9℃
  • 흐림춘천-3.8℃
  • 흐림대구-0.6℃
  • 맑음진도군-3.3℃
  • 흐림정선군-6.1℃
  • 맑음강릉2.5℃
  • 흐림정읍2.7℃
  • 흐림서울0.3℃
  • 흐림제천-2.5℃
  • 흐림함양군2.7℃
  • 맑음울산-1.2℃
  • 맑음동해0.7℃
  • 맑음흑산도4.0℃
  • 맑음속초1.9℃
  • 흐림부안2.5℃
  • 맑음장흥-5.8℃
  • 맑음인천-1.0℃
  • 흐림영주-3.7℃
  • 흐림밀양-1.7℃
  • 맑음대관령-5.4℃
  • 구름조금여수1.2℃
  • 맑음진주-4.0℃
  • 구름많음추풍령-0.3℃
  • 구름많음동두천-0.7℃
  • 흐림임실1.1℃
  • 흐림북춘천-4.2℃
  • 흐림순창군-0.1℃
  • 맑음목포0.9℃
  • 맑음영덕0.0℃
  • 비홍성0.3℃
  • 맑음안동-4.0℃
  • 흐림청주0.8℃
  • 흐림충주-0.9℃
  • 구름많음광주1.9℃
  • 흐림고창군2.5℃
  • 맑음울진1.1℃
  • 비전주1.2℃
  • 흐림남원0.3℃
  • 흐림청송군-5.2℃
  • 흐림영월-3.0℃
  • 흐림서청주-0.8℃
  • 맑음봉화-7.8℃
  • 맑음남해0.6℃
  • 흐림홍천-1.9℃
  • 흐림부여-0.4℃
  • 구름많음수원-0.7℃
  • 구름많음파주-1.8℃
  • 맑음영천-3.1℃
  • 맑음의성-4.1℃
  • 구름많음보령0.9℃
  • 흐림인제-1.8℃
  • 맑음태백-4.0℃
  • 맑음포항0.6℃
  • 흐림보은-0.5℃
  • 구름많음대전-0.7℃
  • 맑음합천-1.5℃
  • 구름많음경주시-4.5℃
  • 흐림양평-1.0℃
  • 흐림고창3.0℃
  • 구름조금광양시0.9℃
  • 맑음서귀포5.3℃
  • 박무백령도2.2℃
  • 맑음구미-2.4℃
  • 구름많음서산0.1℃
  • 맑음통영1.1℃
  • 흐림철원-3.2℃
  • 맑음성산2.5℃
  • 맑음부산3.1℃
  • 맑음제주3.9℃
  • 흐림거창0.2℃
  • 흐림원주-2.1℃
  • 구름조금거제-1.1℃
  • 구름많음북부산-3.1℃
  • 맑음문경-2.7℃
  • 흐림천안-0.2℃
  • 구름조금의령군-5.2℃
  • 구름조금산청-1.6℃
  • 흐림영광군3.0℃
  • 구름조금고흥-4.5℃
  • 흐림군산1.7℃
  • 구름조금순천-4.2℃
  • 구름많음양산시-1.3℃
  • 구름많음상주0.1℃
  • 구름조금보성군-4.4℃
  • 흐림김해시-0.5℃
  • 흐림장수0.2℃
  • 흐림북창원1.3℃
  • 흐림이천-1.4℃
  • 구름조금고산5.6℃
  • 구름많음창원0.8℃
  • 맑음북강릉0.7℃
  • 맑음강진군-4.3℃
  • 맑음강화-1.6℃
  • 구름조금울릉도2.8℃
  • 구름많음금산-1.0℃
  • 맑음해남-5.1℃
  • 구름조금완도-0.8℃
  • 2025.12.28 (일)

‘노란 간판 커피’ 大약진에 설 자리 줄어드는 ‘1세대 커피’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7 12:00:32
  • -
  • +
  • 인쇄
저가 커피 강세…이디야커피·탐앤탐스 등 토종 브랜드 성장세 둔화
업계 관계자 “고물가에 소비자들 선호해 소자본 저가 커피점 확대”
돌파구 찾는 이디야커피, 브랜드 리뉴얼 전략 및 해외 진출 등 추진
▲ 서울 광화문 인근에 밀집된 ‘노란 간판 커피’ 브랜드 매장들. 사진=손현석 기자

[CWN 조승범 기자] 메가MGC‧컴포즈커피‧빽다방 등 저가 커피 브랜드들이 커피 시장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탐앤탐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등 1세대 커피 브랜드들은 점차 입지가 약해져 최근 성장세가 둔화하는 등 국내 커피 업계 변화의 바람이 거세다. 

7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 현황 통계에 따르면 3대 저가 커피 브랜드의 전국 가맹점 수는 2022년 말 5285개로 2021년 말(3849개)보다 1436개(37.3%) 증가했다. 하루 4개씩 늘어난 꼴이다. 메가커피가 3000여개, 컴포즈커피 2500여개, 빽다방 1600여개로 도합 7000여개를 돌파하기에 이르렀다. 

이같은 인기에 힘입어 해외 유명 기업이 인수하는 브랜드까지 등장해 눈길을 끈다. 필리핀 식품 대기업 ‘졸리비 푸즈가 최근 컴포즈커피의 지분 70%를 3억4000만달러(약 4720억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졸리비 푸즈가 동남아 중저가 커피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컴포즈커피를 인수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CWN에 “고물가 시대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이 저렴한 커피를 찾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며 “커피 가맹점을 창업하려는 이들도 저가 커피 매장을 선호한다. 해당 매장은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고 편의점과 같이 매장 간 거리 제한도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가 커피 브랜드들의 약진은 고물가 시대 여파에 기인한다. 여기에 빅스타를 광고 모델을 내세워 브랜드 입지를 탄탄히 한 것도 큰 몫을 했다. 메가MGC커피는 손흥민과 그룹 ‘잇지(ITZY)를 모델로, 컴포즈커피는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뷔를 모델로 기용 중이다.

반면 이렇다 할 차별화 정책 수립에 실패한 1세대 토종 커피 브랜드들은 실적이 쪼그라들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디야커피의 지난해 매출액은 2755억원으로 전년 대비 0.8%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18.1% 줄어든 8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디야커피의 영입익이 100억원 아래로 내려간 것은 2013년 이후 10년 만이다.

이에 대해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지난해 영업익이 감소한 이유는 수익성 약화로 힘들어하는 전국 가맹점을 위해 상생 정책을 시행하면서 본사가 194억원을 부담했기 때문”이라며 “지난해 이디야커피 본사는 원두 가격을 인하하고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흡수하는 등 가맹점 지원책을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탐앤탐스도 지난해 421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전년대비 3.4% 감소했다. 영업손실도 34억원으로 집계된 2020년 이후 4년 연속 이어지고 있다. 커피빈은 지난해 매출액은 1580억원으로 전년 대비 2.9% 늘긴 했으나, 영업이익은 15억원으로 2022년(25억원) 작년보다 38.1% 감소했다.

이들 브랜드들은 위로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등 충성 고객층을 확보한 커피 브랜드, 아래로는 노란 간판으로 대변되는 저가 커피 브랜드에 치이며 활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가운데 이디야커피가 가장 적극적으로 반전 모색에 한창이다.

▲ 이디야커피가 미국 괌에 해외 가맹 1호점인 ‘괌 마이크로네시아몰점’을 개점해 운영하는 모습. 사진=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는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해외 진출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전면적인 브랜드 리뉴얼 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초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브랜드 리뉴얼 전략을 세우라고 주문한 바 있다.

또한 해외 신시장으로 본격 진출해 판로를 개척한다. 이디야커피는 지난해 말 미국 괌 마이크로네시아 내에 해외 진출 1호 가맹점을 열었고 올해 안에 3호점까지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6월에는 말레이시아에 현지 파트너사와 계약을 맺어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에도 나섰다.

업체 측은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새로운 타깃 소비자층을 발굴하고 충성 고객을 확보할 예정”이라며 “말레이시아 해외 공략은 5년 내 200호점까지 확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