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삼성SDI·LG엔솔, 세미나서 ′차세대 배터리′ 현황 공개

  • 구름조금영천19.1℃
  • 구름조금제천18.7℃
  • 맑음북춘천18.7℃
  • 구름많음북창원22.2℃
  • 구름많음군산22.5℃
  • 구름조금김해시20.2℃
  • 구름조금청송군16.5℃
  • 구름조금서산20.6℃
  • 구름조금양산시21.8℃
  • 구름많음부여21.0℃
  • 구름많음완도20.8℃
  • 구름많음정읍21.2℃
  • 구름많음고창군21.1℃
  • 구름많음해남20.6℃
  • 흐림순천18.9℃
  • 맑음강릉17.9℃
  • 구름많음통영22.0℃
  • 구름많음창원22.1℃
  • 구름많음보은20.4℃
  • 구름많음진도군20.0℃
  • 구름조금안동20.2℃
  • 맑음양평22.0℃
  • 구름조금거창19.8℃
  • 흐림강진군21.5℃
  • 맑음태백14.1℃
  • 구름많음의령군17.4℃
  • 흐림남해22.5℃
  • 맑음철원17.3℃
  • 맑음대관령11.1℃
  • 흐림보성군21.9℃
  • 맑음속초16.8℃
  • 구름많음성산24.5℃
  • 맑음울릉도19.3℃
  • 구름많음세종21.1℃
  • 맑음울산20.0℃
  • 구름조금추풍령18.6℃
  • 구름많음거제21.7℃
  • 구름조금북부산21.3℃
  • 구름많음문경20.1℃
  • 구름조금인제14.9℃
  • 구름많음함양군19.0℃
  • 구름많음천안19.7℃
  • 흐림장흥20.4℃
  • 구름많음제주24.0℃
  • 구름조금홍성22.2℃
  • 구름조금파주17.0℃
  • 흐림광양시22.3℃
  • 구름조금충주21.0℃
  • 맑음춘천17.9℃
  • 구름많음영광군21.9℃
  • 구름많음서청주22.2℃
  • 구름조금대구20.1℃
  • 구름많음진주19.7℃
  • 구름많음인천22.3℃
  • 구름조금이천19.8℃
  • 구름조금강화19.3℃
  • 맑음서울22.0℃
  • 구름조금울진18.1℃
  • 구름조금포항21.6℃
  • 맑음의성19.6℃
  • 구름조금남원22.2℃
  • 구름많음수원21.3℃
  • 구름많음임실21.4℃
  • 맑음구미21.1℃
  • 구름조금보령21.3℃
  • 구름많음흑산도21.5℃
  • 구름많음백령도20.6℃
  • 구름조금부산21.2℃
  • 맑음영덕17.0℃
  • 구름많음광주22.8℃
  • 구름많음장수17.1℃
  • 구름많음부안21.6℃
  • 흐림여수23.4℃
  • 구름많음합천19.2℃
  • 구름많음청주23.7℃
  • 맑음홍천18.6℃
  • 구름조금대전22.1℃
  • 흐림목포23.8℃
  • 흐림영주19.1℃
  • 구름조금영월17.6℃
  • 구름많음전주22.3℃
  • 맑음북강릉16.9℃
  • 구름많음고흥20.9℃
  • 구름조금순창군20.3℃
  • 구름조금동두천18.6℃
  • 구름많음고산21.8℃
  • 맑음원주20.3℃
  • 구름많음상주21.1℃
  • 구름많음경주시20.6℃
  • 맑음정선군15.5℃
  • 구름많음서귀포23.9℃
  • 구름많음고창21.1℃
  • 맑음동해17.1℃
  • 맑음봉화15.2℃
  • 구름많음금산19.3℃
  • 구름많음산청18.9℃
  • 구름조금밀양21.5℃
  • 2025.09.21 (일)

삼성SDI·LG엔솔, 세미나서 '차세대 배터리' 현황 공개

김정후 / 기사승인 : 2024-03-25 18:03:38
  • -
  • +
  • 인쇄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 샘플 테스트까지 진행
LG엔솔, 리튬황 집중…충전 시간 8분까지 단축
▲지난 6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의 삼성SDI와 LG엔솔의 부스. 사진=김정후 기자

[CWN 김정후 기자] '2024 넥스트 제너레이션 배터리 세미나(NGBS)'에서 삼성SDI는 전고체를, LG에너지솔루션은 리튬황을 차세대 배터리로 제시하며 개발 현황을 공개했다.

25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SNE리서치 주최로 '2024 NGBS'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삼성SDI와 LG엔솔은 각사의 차세대 배터리 개발 진행 상황을 상세히 소개했다.

이날 삼성SDI가 자신있게 내놓은 제품은 단연 '전고체 배터리'다. 이는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한 배터리로 기존 대비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는 길고 화재 위험은 낮다. 앞서 삼성SDI는 전고체 배터리가 오는 2027년부터 양산될 것이라 밝혀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 자리에서 삼성SDI는 샘플 테스트 결과와 고객사 반응을 알렸다.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는 섭씨 130도 전후로 전압 하락 현상을 보인 반면 삼성SDI의 전고체 샘플은 170∼180도 수준에서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

이날 발표를 맡은 고주완 삼성SDI 부사장은 배터리 외장재가 고온에 반응하면서 전업 하락 현상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테스트에 사용된 샘플은 편의상 파우치형으로 제작됐지만 삼성SDI의 주력 폼팩터(형태)인 각형으로 제조하면 내구 온도는 더 높아질 예정이다.

고 부사장은 "고객들이 각형 전고체 배터리를 많이 요구하는 상황이어서 각형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며 "이달 초 '인터배터리 2024'에서 3개 고객사에 샘플을 제출했다고 했는데 이후 샘플을 달라는 고객이 더 생겨 그들과도 이야기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 그는 전고체 배터리 소재 공급망에서 중국 등 해외 의존도를 낮추는 방향에 대해서 "준비 과정에서는 당연히 우리나라 위주로 공급망을 꾸리고 의존도를 많이 낮추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엔솔도 이날 전고체 배터리 양산 계획을 언급했다. LG엔솔은 오는 2030년 양산 예정으로 경쟁사인 삼성SDI 대비 늦지만 더 높은 완성도를 위한 보수적인 전망치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날 열린 주총에서도 이창실 최고재무책임자(CFO)가 같은 내용을 말하기도 했다.

LG엔솔은 이날 전고체와 더불어 리튬황을 차세대 배터리로 제시했다. LG엔솔의 발표에 따르면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오는 2030년까지 에너지 밀도 목표치가 300Wh/kg에 그치는 반면 리튬황 배터리는 현 기술 수준에서도 400~500Wh/kg까지 구현한다.

발표를 진행한 김석구 LG엔솔 상무는 "리튬황배터리는 무게당 에너지 밀도가 월등하고 가격도 낮다"며 향후 성층권을 비행하는 고고도 무인기와 도심항공교통(UAM) 등을 주요 응용처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또 LG엔솔은 배터리 충전 시간을 8분 수준까지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배터리셀과 팩, 배터리 관리시스템(BMS)을 유기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김 상무는 "8분 정도면 '급속충전이 안돼 전기차를 못 산다'는 우려는 해소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정한 목표"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삼성SDI와 LG엔솔 외에도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과 중국의 CATL 등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이 참석해 각사의 비전을 공개했다.

CWN 김정후 기자
kjh2715c@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후
김정후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